초연결 학교 - 세상을 품은 학교의 시대가 온다
함돈균 지음 / 쌤앤파커스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이 현재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것은 교육이 한부분을 차지하며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다. 교육이 만들어낼 미래의 내일능 어떤 것일까? 인류 역사상 유례없는 문명의 위기와 예측이 기술적·산업적·사회적 급변 상황에서 어떻게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가? 등 인류 모두에게 초미의 관심사다. 무엇보다도 삶의 변화를 준비하고 안정적으로 사회적 삶을 살기 위해서, 한 개인의 자기 성장과 정체성 형성을 도와야 할 교육의 변화, 미래학교로의 전환은 문명의 화두가 되었다. AI로 대표되는 기술적 혁신 미래교육에 관한 논의에 집중되고 있으며, 교육을 기술공학적 차원에서 바라보고 수년간 ‘스마트 교실’ ‘코딩 교육’ '전자교과서(AIDT)에 집중해 합리적 질문을 제기하고 미래교육의 방향에 관한 큰 관점을 제기되고 있다. ‘삶’과 ‘배움’을 연결하는 미래교육-‘초연결 학교’로의 변화를 추구하여야 한다. 따라서 미래학교의 큰 흐름을 ‘초연결 학교’라는 키워드로 종합한 것이다. 종래 지식 전달을 위한 유일한 공신력 있는 기관이었던 학교가, 전통적이고 고정적인 지식 콘텐츠가 더 이상 강력한 권위나 사회적 설득력을 발휘할 수 없는 상황에서, 지식의 유일한 생산이나 전수 기관으로서 했던 역할을 앞으로는 학교 밖 실제 세상과의 다양한 연결을 매개하는 에이전트로서 역할 하는 지식 플랫폼 조직으로 대전환해야 한다. 학교가 세상의 네트워킹 허브가 됨으로써 배움의 현장을 삶의 현장으로 확장하고, 세상을 품은 큰 학교가 되는 매우 의미심장한 정체성 진화의 여정이 새로 시작됨을 뜻한다. 이제는 추상적 차원의 ‘교육 대전환’이 아니라 ‘학교 대전환’이라는 실제 교육 현장의 디자인을 수행해야 한다.


<< 연결을 자각하기 >>

<< 초연결 학교는 무엇을 연결하고 어떻게 배우나 >>

<< 가까이 있으나 끊어져 있던 것들을 다시 잇기 >>

배움과 실천, 앎과 삶, 지식과 맥락, 책과 현장, 학교와 세상을 연결하는 미래학교,,, 이러한 미래학교로의 전환이 어떻게 현실에서 가능한지 고민하며 살아가자. 궁극적으로 미래학교로의 전환은 교육 영역의 변화를 넘어 개인적 삶의 성장, 개인과 사회와의 유대 확보, 미래 공동체성의 회복, 사회적 신뢰 및 사회적 효율성까지를 제고하는 사회 디자인적 전망으로까지 내다보고 있다. 결국 ‘세상을 품은 학교의 시대’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인간형은 ‘초연결성을 지닌 아날로그적 인간’이라고 이야기하며, 이 역설적 인간형이 지닌 의의를 개인적 차원과 미래문명적 차원에서 이해하자. 추상적 차원의 미래교육 담론을 넘어서 실제 미래학교로의 변화에 관한 실천적 방향을 비롯하여 ‘미래교육_초연결 학교’가 추구하는 ‘인간다운 인간’을 양성하는 비전과 의의를 생각하자.


추천합니다.

※ 이 리뷰는 도서출판 "쌤앤파커스"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도서리뷰 #초연결 #쌤앤파커스 #미래교육 #초연결학교 #함돈균 #교육 #베스트셀러 #북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