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판본 수레바퀴 아래서 (양장) - 1906년 오리지널 초판본 표지디자인 더스토리 초판본 시리즈
헤르만 헤세 지음, 이순학 옮김 / 더스토리 / 201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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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자유로운 성장하는가?
수레바퀴 아래서를 보면서 느낀점은 여러가지이다.
청소년기가 가장 중요하다고 다들 말하지만, 실로 청소년기에 우리는 수많은 꿈을 더 꿀수도 있다.
그치만 무언의 강압으로 어쩌면 그들의 날개를 꺽는 것 일수도 있다.

주인공 한스는 누굴위해 삶을 사는가? 그는 그저 부모를 즐겁게 하는 인형과도 같이 보인다.
어쩌면 한스라는 주인공처럼 부모는 자식이 부모의 눈에 이뻐보이고, 다른사람에게 이뻐보이는 자식으로 커주기를 바란다.
부모의 사랑은 어쩌면 이렇게 이기적일수도 있다. 하지만 자식을 존중하는것은 다른것이다.

한스가 유일하게 자신다운 여가를 보낸것은 낚시이다.
유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그는 부모의 메뉴얼대로, 모두가 기대하는 천재로서 그 기능을 다한다.
마치 강압은 아니지만, 넌 그렇게 해야되라며 세뇌를 시키듯 모두가 한마음이고 그를 도우려한다.
그치만 그것은 도움이아니라 압박같은 느낌이 더 들었다.

주인공은 자신이 원해서 하는 행동들은 모두가 '잘못된 행위'로 바라보며, 차단시키려 하고 오히려 자세한 이유를 묻고
존중하려 하지 않는다. 그런 교육과 세상의 수레바퀴에서 한스는 계속 발버둥치듯 답답함이 묻어난다.
우리는 선생님이나, 부모님이 얘기하면 못마땅하더라도 해야되는것들이 당연하다는듯 움직일때가 많다.
의심을 품을 생각은 잘 하지 못한다. 그것은 안된다고 생각한 나머지, 그들의 말들이 교범이고 그렇게 행동하게된다.
부모들은 계속해서 내가 좋은사람이 되기 보다는 검사, 의사,판사 등 '좋게 보여지는 사람'이 되길 원한다.
그건 어쩌면 우리는 평생 수레바퀴에서 벗어날수 없는것이다.

우리는 어쩌면 공동체적인 판단, 윤리적인 판단으로 누군가 쉽게 판단하고 평가한다.
그사람을 사랑한다면 좋은길로 이끌어주지만 실은 존중해야한다.
그가 다른 의견을 내면 '그건 너가 틀렸어가 아닌, 그래? 너의 의견이 뭐야?' 라며 존중해줘야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분명 나의 메뉴얼에 그를 맞추려하지말고, 그사람의 길을 존중해줘야 하는것은 아닐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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