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승의 길 주역의 길
김석진 지음 / 한길사 / 2001년 12월
평점 :
품절


주역에 대한 관심은 있으나 공부할 엄두는 내지 못하는 분들이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저 또한 그런 사람의 하나로서, 주역에 대한 관심이 이 책을 통해 우회적으로나마 대답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 이 책의 중요한 화두는 주역이며 그에 걸맞게 본문의 내용에는 주역과 관련된 내용들이 많이 나옵니다. 하지만 주역은 말할 것도 없고 한학 전반에 대해서도 문외한인 저로서는 그 내용들을 거의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주역이란 것이 무엇인지 맛이라도 조금 볼 수 있을까 하던 저의 안이한 기대는 충족되지 못한 것이지요.

하지만 독자가 이 책에서 읽어내야 하는 것은 주역에 대한 이해가 아니라 다른 것인 것 같습니다. 그야말로 옛날 이야기에서나 들어 본 듯한 스승과 제자의 관계, 공부의 방법, 인생에 대한 태도를 보여주는 전범들을 이 책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요즘 같은 세상에 어떻게 이렇게 살 수 있나라는 생각이 이 책을 읽으면서 드는 것은 솔직히 사실 입니다만, 이러한 선인들의 삶에 비추어 오늘의 우리의 삶을 되돌아 볼 수 있다면 그 또한 우리가 주역을 이해하는 것 만큼이나 좋은 경험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저자인 대산 김석진 선생이 주역 공부 이야기를 빙자(?)하여 말하고자 하는 내용도 결국 이런 것이 아닐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도 듭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