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천재가 된 맥스
제프 콕스·하워드 스티븐스 지음, 김영한·김형준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0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마케팅'이란 시장을 만든다는 것이다. 맥스는 어떻게 바퀴의 시장을 만들어 부자가 되었는가?

맥스가 바퀴(wheel) 라고 하는 핵심역량(core competence)으로 대기업을 만들어 내는 과정을 그렸다. 제품의 도입, 성장, 성숙 단계의 영업비결을 우화로 보이겠다는 의도는 좋았다. 그러나 단순한 우화가 개념화를 더 힘들게 하였다. 부단하게 변하는 환경에 적응하며 시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기법을 계속 바꾸어야 한다. 아쉽게도 그 답은 하나가 아니다. 맥스가 검증한 방법은 영업의 달인 클로저로 시작하여, R&D 및 기술전략, 관계유지(도매), 양판관리(소매)의 순이다. 잊지말아야 할 것은 시장이 제품을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그 역이 아니다.

제약조건(TOC)을 설명한 더 골(the goal)의 저자로 가졌던 기대보다 소설은 지루하였다. 무릎을 탁 치게 만드는 그런 깨달음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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