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김경일 지음 / 바다출판사 / 1999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공자를 죽인 나라는 다 잘살았는가. 중국의 모택동은 문혁을 통하여 비림비공이라하여 임표와 공자를 제거하려 하지 않았던가. 그게 성공이었나. 아니다 역사는 문혁을 실패한 혁명으로 기록한다. 하기야 혁명이 성공한 케이스는 러시아 말고는 없다. 혁명이란 피지배계층이 지배계층이 되는 것이다. 그것이 리볼루션이다. 리볼루션은 회전의 의미인데 이는 코페르니쿠스의 지구 자전론에서 나온 말이다.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이란 바로 혁명이다. 동양의 혁명은 역성혁명으로 과격한 맹자의 사고이다. 민심 즉 천심을 잃은 자는 민심 즉 천심을 얻은 자에게 주권을 양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공자를 죽여야 나라가 산다는 생각은 천박한 생각이다. 아이엠에프가 온 것이 김인호와 강경식의 책임이라는 것과 동일하다. 유교는 2500여년 전 급진적인 생각이었다. 군자라는 말을 보라. 임금의 아들 즉 왕자인데 군자가 되기 위해서 많은 게 필요한 게 아니다. 그런 조건만 충족된다면 그는 군자가 된다 프린스가 된다. 이것만으로도 얼마나 가슴뛰는 논리인가.그가 중문학자라 유교를 잘 모르고 그럴 수도 있고 유키치 인가 뭔가하는 그런 작자의 책을 몇권 읽고 반 유교주의자가 되었을 수도 있다. 온고이지신이라는 말이 어이 과거 회고 주의인가. 장자크 루소의 백투더네이쳐도 마찬가지 아닌가. 서구 르네상스도 그리스로마 사상으로의 복귀를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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