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즈카 오사무 특별전

일시 : 2011.1.13(금) ~ 2012.1.22(일)
장소 : 씨네코드선재 [공식카페 바로가기 ▶]

 

 

 

 

 

 

상영작 : 장편 7편
철완 아톰, 밀림대제 레오(1966),정글대제 레오(1997),유니코 마법성에 가다,블랙잭, 천일야화, 클레오파트라

 

 

철완 아톰

 

전체관람가/87분/1964년/흑백

 

세계적인 만화로봇 캐릭터 ‘아톰’을 탄생시킨 테즈카 오사무의 흑백 애니메이션.

인간의 감수성을 지닌 소년로봇 아톰이 지구와 세계평화를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을 그린 작품이다.

인간보다도 더 인간적인 마음을 가진 아톰이지만 로봇이기 때문에 인간들로부터 차별과 핍박을 당하면서도 끝까지 인간에 대한 신뢰와 사랑을 잃지 않았던 아톰의 생명과 평화를 향한 희망을 얘기한다.

 

 

밀림대제 레오

 

전체관람가/75분/1966/컬러

 

아프리카에 있는 한 정글에 사는 백사자 레오를 중심으로 한 테즈카 오사무의 대표작 중의 하나. 문라이트 스톤을 둘러싼 쟁탈전 등 인간과 동물의 갈등 속에서 레오의 인간에 대한 희생을 통해 인간과 자연의 조화에 대한 교훈을 이야기한 작품이다.

 

 

 

 

 

 

정글대제 레오

 

전체관람가/99분/1997/컬러

 

드넓게 펼쳐진 사바나, 막대한 에너지를 간직한 월광석을 찾는 인간 햄 에그들은 현지조사원인 수염아저씨의 반대를 무시하고 신비의 산 문산을 찾는다. 밀림의 왕자 레오는 반격에 나서지만 총탄에 맞고 후퇴하게 된다. 이윽고 문산이 모습을 드러내는데... 문산의 정상을 향하는 햄 에그들과 수염아저씨, 그리고 레오의 결투와 모험.

스스로의 의지로 인간세계로 여행을 떠난 레오의 아들인 르네의 체험이 펼쳐진다

 

 

 

 

유니코 마법섬에 가다

 

전체관람가/91분/1983/컬러

 

유니코는 어느날 서쪽에서 불어온 바람을 타고 어느 섬에 도착하게 된다. 이 마을에서는 마법사 쿠쿠루쿠의 제자 토르비가 숲속 동물과 마을 사람들을 인형으로 변형시켰다. 유니코는 모두를 원래대로 돌려놓기 위해 토르비의 동생 체리와 함께 쿠쿠루쿠가 사는 풀무섬으로 향한다.

 

 

 

 

 

 

블랙잭

 

8세이상/93분/1996/컬러

 

뛰어난 솜씨와 냉소적인 성격을 가진 무면허 의사 블랙잭이 귀여운 조수 피노코와 함께 스토리를 풀어나가는 흥미진진한 의학 소재 애니메이션이다.

불법 이익을 도모하는 한 개발업체에서 허가받지 않은 바이러스 약을 개발, 불법 임상실험을 진행한다. 몰래 실험에 가담한 사람은 사회적으로 유명한 인사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약물 주입자들이 갑자기 비정상적 행동들을 하며 죽기 시작하는데... ‘생명’에 대한 진지한 문제를 고민한 의학박사 테즈카 오사무의 대표작이다.

 

 

 

천일야화

 

12세/128분/1969/컬러

 

바그다드의 한 마을에 찾아온 청년 물장수 아르딘은 노예시장에서 팔려나갈 뻔한 미녀 밀리엄을 발견하고 대형 토네이도가 마을을 덮쳐 혼잡한 틈을 타 그녀를 데리고 간다. 이 때부터 아르딘의 파란만장한 인생이 시작된다. 밀리엄의 죽음, 40인의 도적, 여자만 사는 섬, 거인이 있는 섬, 마왕의 배. 그리고 보물을 둘러싸고 국왕의 자리를 건 싸움, 밀리엄과 닮은 소녀와의 만남 등 아르딘의 모험은 계속된다.

 

 

 

클레오파트라

 

15세/112분/1970/컬러

 

인간이 우주로 진출한 21세기를 무대로 하는 이 작품은, 지구에 ‘클레오파트라 계획’을 꾸미고 있는 바사토리네 별의 진상을 알아보기 위해 3명의 지구인을 클레오파트라가 살아있던 기원전 50년 이집트로 보내는데...역사적 사실에 기초해 클레오파트라의 삶을 작화했다.

 

 

 

 

 

 

 

 

단편실험영화모음(11편)

전체관람가/106분/1962~1987작 모음/컬러&흑백

 

1. 남자(Male) 1962년 작 / 2분 53초

어느 살인사건을 발단으로 고양이의 눈을 통해 복잡기괴한 남자와 여자의 관계를 그린 이색작품이다. 모던하고 그래피컬한 화면구성이 특징이다. 

 

 

 

 

 

2. 기억(Memory) 1964년 작 / 5분 13초

기억의 불확실성을 주제로 한 풍자와 유머가 넘치는 걸작이다. 데즈카 오사무다운 전쟁 비판의 목소리가 녹아들어 있다.

 

 

 

 

 

3. 인어(Mermaid) 1964년 작 / 8분 18초

상상하는 것이 허락되지 않는 나라에 사는 소년이 어느날 해변에서 만난 아름다운 인어를 보고 사랑에 빠진다. 인어의 모습은 소년에게만 보인다. 인어를 향한 마음이 깊어질수록 소년은 주위로부터 멀어져 간다. 사람들은 소년으로부터 상상속의 인어를 빼았으려 하는데..

 

 

 

 

4. 추락(Drop) 1965년 작 / 4분 17초

뗏목으로 표류중인 남자가 물 한방울을 마시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는 모습을 그린 초기 개그애니메이션이다.

 

 

 

 

 

5. 담배와 재(Tabaco and Ash) 1966년 작 / 3분 50초

 

6. 전람회의 그림(Pictures At An Exhibition) 1966년 작 / 39분

데즈카 오사무가 무소르그스키 조곡에서 영감을 받고 그린 10장의 그림을 통해 보여주는 이야기이다.

개그와 풍자가 있으며 감독의 저널리스틱한 눈이 빛난다.

 

7. 창세기(The Genesis) 1968년 작 / 3분 42초

1966년 일본에서 개봉한 죤 뷰스톤 감독의 영화 ‘천지창조’를 패러디한 데즈카 오사무판 ‘신 천지창조’이다.

 

 

 

 

 

8. 친근한 사자(Kindly lion) 1970년 작 / 24분 41초

아이를 잃은 어미개 무쿠무쿠와 어미를 잃은 아기 사자 부루부루의 이야기.

어미개와 아기사자의 심정을 노래로 표현한 뮤지컬 애니메이션이다.

 

9. 푸쉬(Push) 1987년 작 / 4분 18초

버튼 하나만 누르면 무엇이든 손에 넣을 수 있는 세상. 남자는 신에게 터무니없는 소원을 빌게 되기에 이르렀다. 문명사회를 통렬하게 비판한 작품.

 

 

 

 

 

10. 무라마사(Muramasa) 1987년 작 / 8분 44초

요도 ‘무라마사’를 손에 넣은 무사가 겪는 기이한 운명.

핵의 균형에 의한 평화에 대한 비판이 녹아있는 작품이다.

 

 

 

 

11. 자화상(Self-portrait) 1988년 작 / 13초

가와모토 키하치로와 얀 슈반크마이에르를 비롯한 세계 5개국 19명의 애니메이션 작가들이

국제 애니메이션 영화제에서 상영하기 위해 자화상을 모티브로 하여 제작한 옴니버스 작품 중,

데즈카 오사무 파트이다. 데즈카 오사무 생전에 제작한 가장 마지막 실험 애니메이션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