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특집]

2011년을 함께한 소설 원작 영화들 part.2 

     
* 2010년 12월 ~ 2011년 11월 국내개봉 영화들을 대상으로 정리했습니다. *

part.1 보기 ▶

6. 고전은 영원한 영화의 원천 

걸리버 여행기
조나단 스위프트의 명작 <걸리버 여행기>와 잭 블랙 코미디의 만남. 미국 대중문화의 각종 요소와 패러디들, 꿈을 잃고 루저가 된 현대인의 모습 등을 담아내곤 있으나 원작만큼의 풍자보다는 재미 위주이며 잭 블랙의 원맨 코미디쇼에 가깝다. 

 

비스틀리 
엄밀히 말하면, 고전을 영화로 재해석한 게 아니라 고전을 재해석한 소설을 영화로 옮겼다. 현대판 미녀와 야수 이야기를 신선한 비주얼적 요소를 더해 떠오르는 신예배우들과 함께 틴에이저 무비로 완성했다.

 

제인 에어 
1847년 출간 후 21차례 영상화, 165년간 전세계의 사랑을 받아온 고전 명작의 스테디 셀러 <제인 에어>. 샬럿 브론테 탄생 195주년이 되는 4월 21일에 21세기 첫 <제인 에어>가 개봉되었다. 영화로는 1996년 이후 14년여만의 리메이크. 

 

삼총사
알렉상드르 뒤마가 1844년에 연재를 시작한 <삼총사>는 숱하게 영화화 된 그의 작품들 중에서도 특히나 사랑받은 작품이다. 1903년 무성영화로 최초 영화화 된 이래 <삼총사>는 속편 격인 <철가면>과 따로 또는 같이 수많은 변주가 이루어져 왔다. 폴 W.S 앤더슨과 밀라 요보비치가 주축이 된 <삼총사3D>역시 원작에 충실하기 보다는 변주로, 화려한 영상과 액션, 3D로 무장한 블록버스터판 <삼총사>를 내놓았다.  

7. 영화 덕에 국내에서도 볼 수 있게 된 원작  

더 브레이브
코엔 형제의 <더 브레이브> 개봉과 함께, 그 원작인 찰스 포티스의 <트루 그릿>이 소개되었다. 국내에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았지만 미국 서부소설의 고전이자 전설이라 일컬어지는 이 소설이, 국내에는 첫 출간된 찰스 포티스의 작품이 되었다. 이 소설은 1969년 존 웨인에게 오스카 남우주연상의 영광을 안겼던 <진정한 용기>로 이미 영화화된 바 있다. 

 

세 얼간이
<내 이름은 칸>에 이어 <세 얼간이>로 새삼스럽게 다시 재조명 받은 발리우드 영화. 그리고 그 덕분에 <슬럼독 밀리어네어>에 이어 아직은 거의 생소한 인도의 소설을 또 하나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인도에서는 <아바타>를 누른 영화의 흥행 못지않게 소설도 성공을 거두었다. 

 

언노운
프랑스 최고의 권위 있는 문학상인 공쿠르상을 수상한 디디에 반 코엘라에르의 소설 '아웃 오브 마이 헤드'가 원작. 출간 당시 "뉴욕타임즈는 "정말로 영화화됐음 하는 작품"이며 또한 "회상의 기술이 마법 같은 힘을 발휘한 놀라운 결말"이라고 호평했다. 국내에는 영화 개봉과 함께 같은 제목으로 원작이 소개되었다.    

 

 

8. 픽션 못지 않은 실화 원작 

127시간 
바위틈에 갇혀 127시간 동안 홀로 사투를 벌여 빠져나온 인간승리의 27살 청년의 실화로 아카데미 6개 부문에 후보로 오른 영화. 실제 주인공 에런 랠스턴의 수기는 몇년 전 한국에서도 <6일간의 깨달음>이라는 제목으로 출간됐다가 영화와 같은 제목으로 재출간되었다.  

 

킹스 스피치
2011년 3월 아카데미에서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남우주연상을 휩쓴 조지 6세와 그의 언어치료사 라이오넬 로그의 이야기. 라이오넬의 일기, 편지 등을 토대로 두 사람의 일생을 객관적이고도 사실적으로 담은 책 <킹스 스피치>는 데이빗 세이들러에 의해 연극이 되고, 이 연극을 본 톰 후퍼 감독에 의해 영화가 되었다. (세이들러는 영화의 각본도 담당했다.) 

 

웨이 백
<웨이 백>은 국경에 산다는 이유로 소련군에 체포되어 시베리아 강제노동수용소로 끌려갔다가 6명의 수감자들과 함께 목숨을 건 탈출을 감행했던 슬라보미르 라비치의 회고록 <얼어붙은 눈물>을 원작으로 삼고 있다. 이 믿지 못할 탈출기는 <죽은 시인의 사회> 등을 만든 거장 피터 위어에 의해 영화로 만들어졌다. 

 

마오의 라스트 댄서
동양인 최초 미국 5대 발레단 중 하나인 휴스턴 발레단에 입단한 전설적인 발레리노 리춘신의 감동 실화를 그린 영화 <마오의 라스트 댄서>. 영화의 실제 주인공 리춘신이 직접 쓰고 세계 30여 개국에서 발간, 52번 재인쇄된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자서전 ‘마오의 라스트 댄서’를 원작으로 만든 작품이다.   

  

초민망한 능력자들
원제는 '염소를 노려보는 사람들'. 허무맹랑한 코미디 영화같지만 사실 최근 기밀 해제된 극비문서들을 토대로 미국의 초능력부대 개발 음모를 추적, '테러와의 전쟁' 이면에 숨겨진 비이성적 광기를 폭로한 논픽션을 원작으로 한 가볍지 않은 주제의 블랙코미디이다. 

 

머니볼
오클랜드 애슬레틱스 구단의 단장 빌리 빈의 실화와 머니볼 이론에 대해 2003년 발간된 마이클 루이스의 책을 원작으로, <소셜 네트워크>의 아론 소킨이 또한번 최고의 각색을 선보였다. 현재 그는 스티브 잡스 전기 영화의 각색가로도 러브콜을 받고 있다.   

 

 

9. 이 영화도 원작이 있다 

사랑한다, 사랑하지 않는다
이윤기 감독, 현빈과 임수정 주연 영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일본에서 주목받는 여성 작가들의 연애소설을 모은 단편집 <일곱 빛깔 사랑> 중, 이노우에 아레노의 <돌아올 수 없는 고양이>가 원작이다. 영화가 베를린영화제 장편 경쟁부문에 오르면서 이 소설 역시 주목받았었다. 

 

고양이 춤
최초의 길고양이 주인공 다큐멘터리 영화에도 원작이 있다. 베스트셀러 에세이 <안녕 고양이> 시리즈 중 첫번째 <안녕, 고양이는 고마웠어요>이다. 이용한 작가가 직접 사진을 통해 기록한 길고양이들의 일상을 담은 에세이집의 내용에 윤기형 감독이 매일같이 기록한 길고양이의 일상이 담긴 동영상을 병렬식으로 구성한 영화는 더욱 밀도 높은 완성도를 보여준다.  

 

캐리비안의 해적: 낯선 조류
1~3편의 시리즈를 완성한 고어 버빈스키 감독이 빠지고, 새롭게 시작하는 4편은 기존의 영화의 설정과 팀 파워스의 소설이 결합하여 탄생했다. 영화의 근간이 된 소설 <낯선 조류>는 해적들의 시대가 막을 내리기 직전인 18세기 초반을 배경으로 검은 수염과 젊음의 샘이 나오는 해적 모험소설이다.     

 

 

10. 한국 미출간 소설이 원작인 영화 

컨트롤러 
<마이너리티 리포트> 등 8편의 작품이 영화화 된 세계 3대 SF 작가 필립 K.딕의 <조정국(The Adjustment Bureau)>을 원작으로 한 영화. 하지만 러브스토리를 가미해 SF와 로맨스를 결합시키면서 '조정국'이라는 설정 외에는 원작과 달라졌다.  

 

리얼 스틸
<리얼 스틸>은 리처드 매드슨이 1956년에 쓴 단편 소설 <스틸(Steel)>을 55년 만에 되살렸다. <스틸>은 리처드 매드슨의 단편들을 영상으로 옮긴 1963년 TV 시리즈 <환상 특급>의 한 에피소드로 방영된 적도 있다. 원작에서 가져온 가장 중요한 요소는 주인공이 전직 복서이며 시대 배경은 근미래라는 점 그리고 ‘로봇 복싱’이라는 소재다. 

  

part.1 보기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