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석산이라는 저자를 잘 모르고 있는 상태에서 이벤트의 무료도서 증정(신경숙 작가의 엄마를 부탁해)에 흑심을 품고 응모했다 당첨되어 참여하게 되었다.. 

 당첨을 확인하고 저자에 대한 지식검색과 저자의 작품들을 간략히 살펴보면서, 은근 기대를 품게 되었다. 나를 알기위해서 내가 살고 있는 이 한국사회, 그리고 한국인이라는 정체성에 대해 저자는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그 화두에 대해 공감이 더욱 커졌다. 

 저자는 자신이 왜 이 연구를 시작했는지, 그래서 왜 이 책을 쓰게 되었는지에 대한 배경 설명과 이 책에서 자신이 말하고자하는 한국인의 생활철학(실용주의, 허무주의, 인생주의, 현세주의)에 대해 조근조근 설명하기 시작했다. 백발에 가까운 머리에 표정도 거의 변화하지 않은 채  낮은 목소리(음색도 무표정에 가깝다)로 술술, 하지만 은근 유머스럽게 말을 했다. 

 특히 우리가 주변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한국인들의 행동 실례들(지하철 칸 옮겨다니기, 음주 습관 등)을 바탕으로 한 생활철학들이라 많은 공감을 하게 되었다. 한편으로 쉽게 스치고 지나칠 행동 하나하나에 이러한 철학들을 도출해낼 수 있는 저자의 고찰과 노력에 다소 감복하기도 했다. 한국인이라는 민족의 특성과 한국 사회에 녹아있는 철학들에 대해 이해하고 싶어졌다.그래서 강연이 끝나고 책을 구매하고, 공짜로 받은 신 작가의 책과 함께 두 권을 들고 버스를 탔다.. 

눈길을 달리는 버스에서 바라보는 서울 시내가 정겨웠다..  

강연회는 오마이뉴스 스튜디오에서 진행되어 촬영까지 되었다..그것도 모르고 앞자리에 앉아 무안했지만, 지금 생각하면 좋은 추억이 된 듯^^

http://www.ohmynews.com/NWS_Web/OhmyTV/index.aspx?srchgb=1&srchtxt=%uD0C1%uC11D%uC0B0&tv_time=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