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쇼 선생님께 보림문학선 3
비벌리 클리어리 지음, 이승민 그림, 선우미정 옮김 / 보림 / 200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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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등학교 시절 일기장이 떠오른다. 그 당시 일기는 대부분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보다는 사건과 행위의 그 자체만으로 가득했다. 아마도 그 이유는 일기가 숙제 검사의 대상이었기 때문이거나, 어떤 식으로 써야 할지 잘 모르는 상태에서 가장 쉬운 방법이 단순한 대상의 설명이나 사건, 행위의 나열이었기 때문일 것이다. 이렇듯 누구나 어린 시절 한번쯤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글로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자란다.

 '헨쇼 선생님꼐(비벌리 클리어리 글, 이승민 그림, 출판사 보림)'은 주인공인 어린이 리 보츠의 글쓰기와 내면의 성장과정을 일기와 편지의 형식을 통해 자연스럽게 보여주고 있다. 리 보츠가 초등학교 2학년 처음 담임선생님이 읽어준 동화작가 보이드 헨쇼의 작품을 듣고 쓴 편지에서 시작해서, 6학년이 돼서까지 쓴 편지에서 자신의 비밀일기로 넘어가는 흐름을 엿볼 수 있다. 특히, 책의 구성에서 헨쇼 선생님께 보내는 편지 부분(옐로우 그린)과 편지형식의 비밀일기 부분(크림색)을 종이의 컬러로 구분해 놓은 점은 공개성과 비밀성이라는 대조적인 관계를 잘 드러내고 있다. 거기에 연필과 콩테 등을 사용한 부드러운 흑백의 스케치 삽화는 이야기의 사실적인 느낌과 따뜻하고 소박한 감성을 부가시키고 있다.

 편지는 정해진 상대방과 나누는 소통의 글쓰기다. 작가가 되고 싶어하는 리는 헨쇼 선생님과 주고받는 편지를 통해 자신과 자신의 일상, 바램에 대해 글쓰기를 시작하게 된다. 편지는 리가 자신의 생각을 어려움 없이 글로 표현하면서 헨쇼 선생님과 나누는 깊은 대화의 장이 된다. 특히 이것은 헨쇼 선생님이 보낸 10가지 질문들에 대한 리의 답장에서 리가 자연스럽게 글쓰기에 대한 호감이 생기고 두려움이나 거부감이 없어지는 점을 주목하게 한다. 작가가 되려면 글을 많이 써야 한다는 헨쇼 선생님의 충고에 따라 리는 이제 일기를 쓰기 시작한다.

 일기는 자신과 나누는 깊은 내면의 비밀스러운 글쓰기이다. 편지에서 연결된 일기쓰기에서 리는 부모의 이혼, 낯선 학교의 생활, 도시락을 훔쳐먹는 범인을 잡기위한 과정, 작품집에 실을 글에 대한 고민 등 여러 일상의 에피소드를 겪는 자신의 내면을 자유롭고 거침없이 표현한다.리가 일기로 쓰는 과정에서 이혼한 엄마아빠, 도시락 범인 등 상대방의 입장에 대한 생각과 배려가 깊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더불어 작품집에 실을 이야기, 글을 쓰기 위한 고민의 과정에서 자신다움을 잃지 않을 수 있었던 것은 이런 일기와 편지라는 자연스런 일상의 글쓰기 힘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작품 속에서 가작에 당선된 리는 실제 작가인 안젤라 배저 선생님의 말처럼 좋은 작가가 될 수 있는 기초를 다지게 된 것이다.

 리처럼 작가가 꿈인 아이들에게는 더더욱 그렇겠지만, 일반적인 아이들에게도 자신의 고유한 생각을 가지고 자기답게 글쓰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그러한 글쓰기는 억지로 인위적으로 훈련하는 것보다는 이렇게 자연스럽게 편지와 일기 등과 같은 일상의 글쓰기를 통해 몸에 배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런 과정이 축적되어 아이는 자기다움으로 내면과 사고가 성숙해지면서 삶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이해를 지닌 어른으로 성장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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