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의 린드그렌 선생님 ㅣ 창비아동문고 219
유은실 지음, 권사우 그림 / 창비 / 2005년 1월
평점 :
사람이 성장하는데 있어서, 그 성장이라는 의미가 정신적 것과 육체적인 것을 모두 포함해서 어떤 것들이 영향을 끼칠 수 있을까? 부모님을 포함한 가족, 친구, 선생님, 주변 환경 그리고 책일 것이다. 사람의 직접적인 경험은 물리적인 한계가 있기 때문에, 책을 통한 수많은 간접 경험이 그 사람의 정신적, 감정적 성장에 영향을 미친다. 한편으로 책은 작가의 생각과 의도가 담긴 물건이다. 작가와 독자는 책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서로 대화를 나눈다. 따라서 작가가 나이를 먹으며 내놓는 작품은 동시에 독자도 나이를 먹으며 읽는다.
'나의 린드그렌 선생님(유은실 글, 권사우 그림, 출판사 창비)'은 열 살 비읍이가 세계적으로 유명한 동화작가인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의 작품들을 통해 어떻게 자신의 여러 문제들을 겪고 해결하면서 변화해 가는지를 각각의 작품과 에피소드들이 어우러져 보여주는 이야기이다. 특히 비읍이가 린드그렌 선생님에게 쓴 편지들은 비읍이가 어떻게 린드그렌 선생님의 책을 통해 마음이 변화하였는지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비읍이처럼 한 작가에 대한 열렬한 찬사와 존중은 그에 대한 몰입과 집중을 통해 매니아적인 전문성을 갖게 할 수 있다. 심지어 그녀의 열성은 스웨덴에 있는 린드그렌 선생님의 집을 방문하고, 그녀의 모든 작품을 한국어로 번역하겠다는 꿈을 갖게도 한다. 그리고 작가가 전하고자 하는 교훈은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이렇듯 비읍이는 린드그렌 선생님의 전작품을 읽으며 자기도 모르게 점점 긍정적인 생활관을 형성하게 되었다.
하지만 한편으로 지나친 몰입과 편중은 자신을 잃게 하기도 한다. 담임선생님의 지적처럼 지나친 상상과 이야기에만 빠져 현실을 망각하는 것은 문제이다. 이것은 한편으로 더 나아가 작가의 생각과 글에 빠져 자신의 생각이나 개성을 상실하는 일을 초래하기도 한다. 그러나 비읍이는 자신 스스로 반성함으로서 그러한 상황에서 적절한 균형점을 찾는다.
한 작가의 모든 작품을 읽는다는 것은 그 작가의 정신적 성숙과 변화, 발전을 엿볼 수 있는 것이다. 비읍이가 산타할아버지의 정체를 알게 되고 가슴속 동심의 구슬이 깨지며 어른으로 성장하는 것, 그리고 때로는 그냥 멈춰서서 바라보기만 해야 하는 때를 알게 되는 것처럼 작가도 변화하고 성장하는 것이다. 독자는 그러한 작가의 변화를 작품을 통해 접하면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것이다. 한편으로 작가의 정신적 성숙과 변화도 중요하지만, 작가가 그의 모든 작품을 통해 일관되게 말하고자하는 주제를-린드그렌 선생님은 자신의 모든 작품을 통해 인간에 대한 진정한 예의가 무엇인지를 전하고자 한다- 알고 그것을 몸소 깨닫고 실천하는 것이 더욱 중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