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슈퍼 기억력의 비밀 - 기네스북에 오른 기억력 천재 에란 카츠
에란 카츠 지음, 박미영 옮김 / 민음인 / 2008년 4월
평점 :
이 책은 이스라엘 출신의 세계 최고 기억력 기록 보유자인 에란 카츠가 기억력을 증진시키는 방법을 일반인들에게 가르쳐 주고 실제로 보여주기 위해 저술한 것이다.
정보화 사회이면서 디지털 사회인 요즘처럼 쏟아지는 정보와 지식의 홍수속에서 사람들은 타인과의 경쟁때문에, 보다 더 나은 삶을 위해서 남보다 더 많은 양의 정보와 지식을 갖고자 한다.(갖도록 강요받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어려움을 도와 주기 위해 저자는 기억력 향상에 필요한 조건과 자세, 방법에 대해 여러가지 예를 들면서, 마치 이야기를 들려주듯이 서술하고 있다.(원서는 잘 모르겠지만, 번역자와 출판사의 의도인지, 문장형이 모두 '~입니다"이다.) 그래서 이 책이 다소 방법적인 면을 서술하는데만 편중되어 있어 아쉽다.
책 속에서 저자는 기억력 향상의 첫번째 조건은 자신감, 그리고 고정관념의 타파(기억력에 한계란 없다)이며, 기억력 향상을 위한 자세는 첫째 강한 동기 부여, 둘째 긍정적인 자세, 셋째 진정한 잠재력을 바탕으로 발전해 가는 동기라고 서술하고 있다. 그리고 기억력 향상 방법으로 연상하기, 관계맺기, 동기부여와 장점 연결하기, 기준에 따른 분류, 단어 줄이기, 연결하여 상상하기 등을 구체적인 예와 곁들여서 쉽게 숫자 기억하기, 사람이름, 전화번호, 외국어 단어, 길찾기 등을 기억하는 방법을 보여주고 있다.
저자는 마음만 먹으면 무엇이든지 기억할 수 있고 이것이 성공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책을 다 읽은 후에도 서재로 보내지 말고, 계속 들춰보며 이 책에서 제안하는 방법을 연습할 것을 권하고 있다.
이 책에서 제안하는 방법도 좋겠지만, 이것이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닐 거라고 생각한다. 오히려 이 책을 통해 각자 자신만의 기억력 향상 방법을 생각하여 자기화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것이다. 이 책속의 방법이 에란 카츠에게 가장 효과적이었듯이, 각자가 자신에게 효과적인 기억력 향상 방법을 생각하고 연습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보다 앞서서 각자가 주변에 무수히 널려 있는 수많은 정보와 지식을 무조건적으로 다 수용할 것이 아니라, 정말 자신에게 필요하고 중요하며 가치 있는 정보와 지식이 무엇인지 선별하여 습득할 줄 아는 지혜를 겸비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