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 수학 플레이어 1 - 낯선 모험의 시작 도전! 수학 플레이어 1
김리나 지음, 코익 그림 / 창비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블랙홀의 감시자, 의문의 스마트폰, 튜토리얼, 미션, 레벨 업, 없는 것 빼고 다 있는 상점, 피타고라스와 침묵의 수라는 차례에서 풍겨오는 흥미진진한 느낌이 크게 드는 즐거운 선물같은 책이 바로 <도전! 수학 플레이어1>

낯선 모험의 시작이라는 부제와도 일맥 상통하는 무언가 호기심을 자극할 만한 제목이 그 자체로 즐겁게 만들어준다.

   

   무        리       수

   無        理       數

   없을 무  이치 리  세다 수


"한자의 뜻을 살펴보면 무리수는 이치에 맞지 않는 수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 영어로는 irrational number라고 해. 요즘 우리가 수학 시간에 배우는 비와 비율에서 비를 영어로 ratio라고 하는데, 거기에서 irrational이 유래된 거야. 뜻을 풀어 보자면 ratio할 수 없는 수, 즉 비로 나타낼 수 없는 수라는 의미야. 지난번에 3:4와 같은 비는 분수 ¾과 같이 비율, 즉 분수로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을 배웠지?"


가령 이런 식이다. 이렇게 수학이라는 학문에 그 글자 하나의 의미를 글로 채워 학습하게 하는 힘이 있다. 無理數라고 한자로도 쓰고 영어로 irrational number라고 하면서 설명을 붙인다. 수학은 그렇게 언어에서 나오고 문화에서 나옴을 이 책은 설명해 나간다.


그래서 <도전! 수학 플레이어1>는 초, 중, 고등학생 그리고 성인도 한번쯤 읽어보면 수학을 이해하는 것 뿐만 아니라 어원에 관한 흥미진진한 읽을거리가 풍성한 것이라고 봐도 무방한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