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 39

나는 오늘 토마토

나는 오늘 나무

나는 오늘 유리

나는 오늘 구름

나는 오늘 종이

나는 오늘 일요일

나는 오늘 그림자

나는 오늘 공기

나는 오늘 토마토

 

 

62

한밤중에 비 내리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눈이 오기로 한 날,

비가 찾아왔습니다.

 

그렇겐 날씨처럼 눈이 오기로 한 날, 그런 날에 비가 찾아올 수도 있는 것이 사는 것이라는 생각이 퍽도 들었다.

 

90

등잔 밑이 어두운 것처럼, 사이를 적당히 둬야 상대가 더욱 잘 보였다.

인간은 사이[間]가 있어야 완성된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조금 더 살아보니 꼭 사는 맛이라는 것이, 관계라는 것이 사이[間]가 있어야 되는 것임을 희미하게나마 깨닫게 하는 그런 나이인가 싶다.

 

118

그리고 딱 한 번뿐이었어도 좋았을 말

미안해

 

119

목말랐던 어떤 말을 들으면 마음의 우물이 저절로 깊어진다

 

121

힘내기 위해서도

힘이 필요하다

힘든데도

힘들여 힘을 내야 한다

123

생힘을 들여

어때와 등을 쫙 펴야 한다

 

164 ~ 167

네가 떠나고

165

나는 이제 그리워하는 사람이 되었다

167

나는 남은 사람이 되었다

남아서

그리워하는 사람이 되었다.

 

나 또한 남아서 그리워하는 사람이 되어 그런지 쭉 읽어나가면서 공감도 되고 남아서 그리워하는 사람이 되었다는 말이 위로가 되고, 상상조차 안했던 일이 생겨 그렇게 남아서 그리워하는 사람이 되었구나. 그렇게 고맙고 또 그렇게 아프고 그런 네가 떠나고였다.

 

192

 

아침의 마음은 구구절절 와닿고 옳은 말씀이고 내 마음을 대변해주는 것 같고, 사람은 다 그러고 사는 것 같아도 다 다른데, 꼭 192,193쪽에 나온 이 만화컷과 대사가 그렇게 사는 내 마음에 작은 위안을 줘서 참 고맙다는 말을 꼭 남기고 싶다.

 

208

'그립다'라는 형용사를 주머니 깊숙이 찔러 넣고 다녔다

움직일 때마다 주머니가 들썩였다

'그립다'는 동사가 되었다

 

남아서 그리워하는 사람이 되고 보니 정말 저 '그립다'가 예삿말이 아니다.

마음을 울리는 그런 슬프고 묵직한 그런 글자가 되버렸다. 어쩜 저렇게 표현을 할 수가 있을까 감탄을 하며 읽는다.

 

222

그럼에도

 

나는 오늘 살아가

 

그렇게 나는 오늘도 살아가며 또 남아서 그리워하는 사람이면서도 살아가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