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콰이어트]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콰이어트 Quiet - 시끄러운 세상에서 조용히 세상을 움직이는 힘
수전 케인 지음, 김우열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성격 문제는 한 개인의 고유 특성이지 않을까. 때문에 외향적인 성격이 좋다는 생각에 그렇게 바꾸도록 유도하는 사람들을 보면 참으로 답답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유년기 아동이나 초등학생을 둔 부모들이 아이들을 어떻게든 활달한 성격으로 만들어보려고 노력하는 것을 보면 안타깝다는 생각이 든다. 외향적인 성향의 아이들이 있듯이, 내면으로 파고드는 아이들도 많을테니까. 그 아이들이 가진 장점을 살려 인생의 길을 찾도록 도움을 주는 방법, 생각처럼 인정하고 실천하기는 쉽지 않은가보다.

 

이 책의 저자도 자신의 첫 고객은 저자 자신이었다고 밝혔듯이, 책을 읽는 동안 나 자신을 마주볼 수밖에 없었다. 외향적인 성격과 내향적인 성격 중간지대를 상황에 따라 이리저리 움직이는 나로서는 두 성향이 모두 중요하다. 비단 이것은 나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느끼는 바일 것이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자신이 심리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무리 속에서는 활달하게 행동하고 말을 하지만, 그렇지 못한 분위기 속에서는 입을 다무는 경우가 않으니까.

 

이 책에는 많은 실화가 실려 있고, 실험을 바탕으로 성격에 관하여 정의하고 있다. 많은 독자들이 공감하며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외향적인 성격만이 성공을 위한 것인 양 교육을 받아왔던 우리들로서는 다소 특이한 경험을 하는 셈일 수도 있다. 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점은, 내향적인 성격이 부정적이며, 스트레스를 받을만한 것이 절대 아니라는 것이다. 본의 아니게 우리는 사회적으로 일부 성향의 사람들을 인생의 낙오자 정도로 취급을 하며 살아왔던 것이다. 이 얼마나 부끄러운 일인지.

 

이 책을 통해서 내향적인 성격이 자신에게 단점이 아닌, 장점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런 성향의 사람들이 역사적으로 큰 흐름의 물꼬를 튼 경우가 종종 있으니 무리하게 타고난 성향을 고치려 하기보단, 자신이 가진 성향을 좀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키워나갈 수 있었으면 한다. 자신의 성격이 내향적인 사람이라면 이 책은 크게 공감하면서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세상의 다양한 면을 받아들이는데 편견이 없는 사람이라면, 세상의 절반을 이해하는 차원에서 꼭 읽어보기를 바란다.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 속에 분명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08-21 09:2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