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세로 가는 길
정여울 지음, 이승원 사진 / arte(아르테)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에게 오랫동안 읽고 있는 작가 중 하나인 헤르만 헤세 작가님이다. 헤르만 헤세 작가님 작품 중에 기억나는 작품이 데미안이다. 학창시절에는 외국 고전보다 우리나라 고전 소설을 좋아해서, 외국고전을 접하지 못했다. 사실 외국 고전은 어렵다는 느낌이 강해서 그런지 성인이 되어도 도전을 많이 못했는데, 정여울 작가님을 통해 헤르만 헤세 작가님을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은 헤세가 태어난 곳, 칼프로, 헤세가 남긴 이야기 속으로, 헤세가 잠든 곳, 몬타뇰라로으로 구성되어있다.

 

헤세 작가님이 태어난 칼프로는 나무와 함께 아담한 집이 있는 곳 같았다. 사진와 같이 글이 있으니 쉽게 읽어지고, 그곳에 있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헤세작가님이 남긴  이야기는 책의 글과 함께 융의 심리학으로 표현해져 있었다. 심리 이야기를 들을때 복잡했다. 헤세 작가님의 소설을 읽어보니 뭔가 쓸쓸함 느낌과 사람의 심리와 여러가지 깨달음이 있었다.

 

헤세작가님이 돌아가신 곳은 몬타뇰라로라는 곳이었다. 사진을 보니 조용한 도시 인 것 같았다. 산과 나무가 둘러싸인 곳 이어서 기분이 좋은 곳 같았다. 나는 가끔 시끌어진 곳보다는 조용한 곳에 지내고 싶을때가 있었다.

 

헤세 작가님은 독일작가님이었는데, 전쟁을 반대한다는 이유로 헤세 작가님의 책을 출간하지 못하게 했다고 했다. 사실 전쟁이라는 것 자체가 나쁜 것인데, 그걸 반대한다고 출간을 못하게 하는것 나쁜 것 같았다. 헤세 작가님은 글만 잘쓰는지 알았는데, 사진으로 헤세 작가님의 그림을 봤는데, 전문가가 그린 것 처럼 그려서  놀랐다. 그림 뿐만 아니라 정원 가꾸기를 좋아하게 되는 것 알게 되었다.

 

정여울 작가님의 여정을 통해서 헤르만 헤세님의 발자취을 알게되었다. 나도 기회가 되면 내가 좋아하는 작가님의 발자취를 찾아보고 싶었다. 여행을 휴식처가 될 수도 있고, 뭔가 계기가 되는 시간이 될 것 같았다.  이 책을 보니까 헤르만헤세 작가님이 출간하신 책들을 하나씩 찾아서 읽어봐야되겠다.

 

헤르만 헤세 작가님을 좋아하신 분들을 꼭 읽어봐야 할 책인 헤세로 가는 길이다.

 

 

"외적인 필요에 조종당하는 삶이 아니라 자신의 깊은 내면에서 이끄는 충동대로 살아도 아무런 문제가 없는 초인의 삶. 일상과 예술이 구분 되는 것이 아니라 일상이 곧 예술이 되는 삶. 때로는 정열에 몸을 던져도 보고 때로는 방황에 몸을 던져도 보지만 결국 한적한 시골 마을에 은둔하며 `세상의 시계`가 아니라 `내 마음의 시계`로 세상을 살아가는 삶. 이것이 내가 꿈꾸는 이상적인 삶이다." p.10

- [헤세로 가는 길] 프롤로그 나도 모르게 나의 치유자가 되어준 헤세를 그리며 중에서 -

"실연의 아픔으로 자신은 술꾼이 되어버렸다고. 강력하고도 달콤한 주신은 평생 헤세의 멋진 벗이 되어주었다. 때로는 환상적이고 열광적이지만, 때로는 우울한 광기를 이끌어내는 술의 못 말리는 변덕스러움을, 그는 사랑했다." p.41

- [헤세로 가는 길] 헤세가 태어난 곳, 칼프로 중에서 -

"우리 안에는 저마다 하나의 은밀한 장소, 숨은 피난처가 있다고. 우리는 언제나 그 속에 틀어박혀서 자기 자신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고, 하지만 그런 일을 할 수 있는 인간은 참으로 적다고. 헤세 박물관은 바로 그렇게 내 안에 틀어박혀 스스로와 수다를 떨기 딱 좋은, 아득한 고요로 가득하다." p.46

- [헤세로 가는 길] 헤세가 태어난 곳, 칼프로 중에서 -


"헤르만 헤세는 여행광이자 독서광이기도 했다. 그는 끊임없이 책 속에서 영감을 얻었지만 책 자체가 궁극의 해답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책은 `해답`이 아니라 `질문`에 가깝다. 내 안에 무엇을 품고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볼 수 있는 다정한 질문 기게, 그것이 책이다. 헤세는 이렇게 말했다. 이 세상 어떤 책도 당신에게 곧바로 행복을 가져다주니는 못한다고. 하지만 책은 살며시 당신을 자기 내면으로 되돌아각 한다고. 그러니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것은 우리 안에 있다. 책은 그런 우리 마음을 비추어보는 거울이다." p.48

- [헤세로 가는 길] 헤세가 태어난 곳, 칼프로 중에서 -

"아무리 노벨문학상을 받은 대단한 작가라도 타인의 관심과 인간관계를 소홀히 하면 인생에 커다란 오점을 남기게 된다고. 그가 엄청난 분량의 서간은 작가로서의 강한 책임감과 풍부한 감수성을 동시에 보여준다." p.66

- [헤세로 가는 길] 헤세가 태어난 곳, 칼프로 중에서 -

"마음을 차곡히 눌러 담은 문장, 수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자아내는 문장, 한 번에 이해되지는 않지만 자꾸만 곱씹어 되뇌고 싶은 문장. 그런 문장들은 수많은 낙서를 통해 길고닦인다. 낙서는 사유의 밑그림이다. 스마트폰을 쓰면서 우리는 더 이상 종이 위에 낙서를 하지 않게 되었다. 종이 위에 한 시간만 낙서를 해보자. 우리 마음속 숨어 있던 찬란한 자유의 이미지들이 꿈틀거리는 풍경을 보게 될 것이다." p.100

- [헤세로 가는 길] 헤세가 태어난 곳, 칼프로 중에서 -

"헤세는 우울증을 치료하는 최고의 약제는 바로 노래, 경건한 마음, 술, 악기 연주, 시 짓기, 방랑이라고 했다. 그는 위대한 소설가이기도 했지만 풍류를 아는 시인이기도 했다. 모든 예술의 궁긍적인 목적은 인생이 살 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을 일깨워주는 것이라고 믿었던 헤세. 행복은 다른 무엇도 아닌 내 존재를 둘러싸고 있는 사소한 것들과의 조화임을, 그는 알았다." p.117

- [헤세로 가는 길] 헤세가 태어난 곳, 칼프로 중에서 -

"헤세는 내 마음의 거울이다. 분노가 치밀어 오를 때 헤세를 읽으면 `화가 머리끝까지 난 나 자신`이 보이고, 슬픔을 빠져 있을 때 헤세를 읽으면 `슬픔의 동굴에 차라리 계속 숨어 있고 싶어 하는 나 자신`이 보인다. 헤세는 독자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당신이 호소하고, 당시이 읽으며, 당신이 사랑하고 또는 비판하는 저 헤세는 당신 자아의 한 모습이라고, 헤세는 당신 마음의 거울이라고. 헤세에게 무언가를 묻고 싶다면 오히려 당신의 마음에 묻는 것이 더 좋을 것이라는 의미가 아니었을까." p.301

- [헤세로 가는 길] 헤세가 잠든 곳, 몬타뇰라로 중에서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