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보기가 역겹다 - 그러기에 아직 늦지 않았어, 마야 로드 에세이
마야 (Maya) 지음 / 뮤토뮤지크 / 2015년 3월
평점 :
품절


오랜만에 가수가 아닌 작가로써 만난 마야님이었다.  나 보기가 역겹다라는 책 제목을 보니 마야님의 진달래꽃 가사가 생각이 났다. 일반 에세이가 아닌 로드 에세이라고 새로운 느낌이 들었다. 여자 혼자 오토바이 여행이라니 대단하다는 느낌이 들었고, 어떤 이야기가 있는지 궁금하기도 했다.

 

책을 받을때 마야님의 사인도 있고, 꿈을 응원한다는 메세지가 있으니 나에게 기분 좋은 메시지와 함께 특별한 책이 되었다.

 

 

마야님의 오토바이 투어 여행 지도가 있는데 스캔미를 누르면 마야님의 블로그를 이동으로 해서 신기하면서  또 다른 재미가 있었다.

 

마야님의 투어는 람사르습지 투어 였다. 사실 난 우리나라에 람사르습지 등록되어 있는지 몰랐다. 사실 람사르습지는 나에게 생소한 단어이기도 했다.  서울 부터시작해서 첫 방문지 강화도를 지나 오대산까지 투어 이야기와 함께 마야님의 이야기 그리고 삽화가 있었다.

 

난 마야님이 노래를 잘부르셔서 실용음악과인지 알았는데 연극과 였다니 그래서 연기가 어색하지 않았구나 생각이 들었다. 마야님을 처음 본게 진달래꽃 노래를 부른 장면 이었고, 가족들이 재미있게 본 보디가드와 가문의 영광 드라마도 생각이 났다.  짧은 머리때문에 여성적인 느낌보다 남성적으로 보는화면을 보고  편견이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마야님의 이야기 중에 할머니들을 보면 할머니가 생각이 났다는 글을 볼때 나도 외할머니를 생각났다.  학창시절때 돌아가셔서,  지인중에 할아버지, 할머니가 살아 계시는 분들도 보면 부러웠다. 사실 학창시절때  죽음이라는 단어를 생각하지 않았는데, 외할머니가 돌아가시고 1년 사이에 교통사고 돌아가신 친할아버지때문에 마음이 힘들었다. 사랑했던 가족이 떠나는 것이니까 죽음의 단어가 나올때 많은 생각이 들었다.

인도에 떠났을때 풍토병에 걸려서 죽을뻔 했는데 다시 인도를 떠난 마야님을 보고 대단한 느낌이 들었다. 인도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자기의 음악길을 고민하는것 보고, 우리와 같은 고민을 하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국악와 함께 현대식음악을 어떻게 접목시킬지 궁금해서, 마야님이 부른 아리랑을 들었는데, 또 다른 아리랑 버전 같아서 좋았다.

바이크 투어를 끝나고 숲콘서트를 하는 마야님을 보면서 나도 좀 더 자연을 사랑하고, 관심을 가져야되겠다. 비를 맞아서도 계획대로  오토바이 투어를 여행을 보고, 20대때 가보지도 못한 여행들을 30대 되니,  20대도 아닌데 어떻게 가? 혼자가 갈 수있겠어 라는 생각을 많이 해서 포기하고 있었는데, 마야님의 혼자하는 바이크 투어를 보고 나도 혼자서 여행를 떠나보고, 하지 못했던 일을 다해봐야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제목처럼 늦지 않았다는게 맞는것 같다.

나에게 스타는 먼 느낌과 멀리서 바라야 봐는 상대 그리고 나랑 다른 세계라고 생각했는데 이 책을 보고 가까이에 있는 언니 같은 느낌이 들면서 나만의 길을 생각해봐야되나 생각이 드는 나보기가 역겹다 라는 책이었다. 

 

"몸을 괴롭혀 육체와 정신을 분리시켜 고행의 시간을 가지고 싶은 마음 이었지 싶다. 오랫동안 살아온 도시가 나에게 버겁게 느껴졌다. 도시에서 벌어지는 전쟁과도 같은 치열한 아귀다툼이 힘들었는지, 아니면 삶이 마음대로 움직여주지 않은 태산 같은 인생 앞에서 스스로가 버겨웠는지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2009년 현재의 나는 일탈을 하지 않으면 뭔 일이라도 낼 상황이었다. 태고의 원시적인 모습을 담고 있는 그곳으로 떠나고 싶어졌다."

- [나 보기가 역겹다] 종이 호랭이 세상 밖으로 나오다 - #2 중에서 -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에 대한 두려움으로 고열이 나는 지금의 상황에서 어떤 식으로 해답을 찾아야만 했다. 럭셔리 패키지 여행 상품처럼 고급스럽고 편안하지 않아겠지만 나를 다시 한 번 새롭게 태어나게 해 줄 것 같은 기대감으로 지금 도로 위에 서 있는 것이다."

- [나 보기가 역겹다] 종이 호랭이 세상 밖으로 나오다 - #2 중에서 -

왜 그렇게 인생을 처절하리 만큼 치열하게 살았을까?

도대체 그 집요함은 어디에서부터 시작된 것 일까?

그때의 나는 한남동까지 자전거 페달을 밟았던 것이 아니라 내 꿈을 향해 내달러던 것이 아니었나 싶다.

- [나 보기가 역겹다] 종이 호랭이 세상 밖으로 나오다 - #7 중에서 -

"누구나 세상을 살아가면서 저마다의 사연 있는 노래 하나쯤은 있지 않을까? 철 없던 시절의 짝사랑, 가슴을 아프게 했던 이별, 실패나 성공의 시간들을 함께 했던 음악들 말이다."

​- [나 보기가 역겹다] 그것만이 내 세상 - #18 중에서 ​-

"그들은 자신들의 것을 버리지 않으면서 세상과 소통하고 있었다. 그것은 음악뿐만 아니라 그들의 삶 전체에 녹아져 있었다."

-[나 보기가 역겹다] 비행과 표류사이 - #36 중에서 -

"산다는 것은 무덤을 향하여 한 발자국 한 발자국 다가가는 과정"이라고 말한 어느 소설가의 말처럼 죽음은 결국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삶과 공존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오늘 아침 기분이 무척 착잡하다."

- [나 보기가 역겹다] 초록의 융단 - #39 중에서 -


"희한한 건, 나를 괴롭히는 현실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면 분노, 원망, 슬픔, 괴로움들은 사라지고 마음의 평화를 얻게된다."

- [나 보기가 역겹다] 초록의 융단 - #41 중에서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