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 - 천재 작곡가의 뮤직 로드, 잘츠부르크에서 빈까지 클래식 클라우드 7
김성현 지음 / arte(아르테)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 때 남동생이 피아노 배우는 모습을 보고 나도 같이 따라 배우고 싶어서 같이 다녔는데 끝까지 배우지 못한 아쉬움 때문에 음악 애니를 좋아하게 된 것 같다. 노다메 칸타빌레 나 최근엔 만화책으로  피아노의 숲을 봤는데,  모차르트 연주하는 것 보고  모차르트에 대해  알고 싶은 순간에 만난 클래식 클라우드 시리즈 나온 모차르트를 읽게 되었다.

작가님의 발자취에 따라 모차르트의 삶에 대해 읽기 시작했다. 모차르는 신동으로 유명할 정도로  작곡가, 오페라 뿐만 아니라 626곡에 작품들을 남기섰다.  아버지 레오폴트는 아들을 위해 그랜드투어 떠나면서 인정도 많이 받고 사랑을 받았다. 자기의 고향인 잘츠부르크에서 인정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구직여행을 제대로 못한 것 보고 깜짝 놀랐다. 작곡라고서 오페라도 멋지게 성공했는데, 자리를 잡지도 못하고, 프리랜서의 삶만 살고, 이른 나이에 돌아가셔서 안타까웠다.

모차르트 아내인 콘스탄체는 아마테우스에서 경박한 여성으로 나오는데, 실제에서는 모차르트 사후에도 그의 발자취를 남길라고 노력을 했다.  모차르트를 신격화 하기를 위해 살리에리 독살성도 있었는데, 사실과 다르다는 걸을 알게 되었다. 내가 모르는 사실을 알게 되는 부분이 많아서 좋았다. 모차르트는 천재라는 말이 많았는데, 그만큼 노력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

사진, 글, 정리된 연표를 보고 나니까 정리된 부분이 많았고, 흥미로운 내용을 많이 알게 되었다. 모차르트 작곡하신 음악들이 궁금해서 찾아서 들었다. 뭔가 마음이 편하고 좋다.

작가님의 글을 따라 모차르트님의 삶의 발자취를 따라가면 긴 호흡의 여행을 읽다보니 즐거웠다.
클래식클라우드 시리즈의 거장들을 만나는 특별한 여행을 떠나는 시간을 가지게 되어서 다른 편도 읽게 될 것같다.

 

아이의 음약젹 재능을 평가하는 잣대는 다양하지만, 모차르트가 어릴 적 부터 특히 탁월한 솜씨를 보여준 분야가 악보 독해와 즉흥연주다. 악보를 처음 보고 별다른 연습 없이 그 자리에서 연주하는 것은 ‘초견 능력‘이라고 한다. 외국어 독해를 할 때 여러 번 읽지 않고 단번에 해석하는 능력과도 흡사하다. p.47

레오폴트의 가정 교육은 모차르트의 발전 단계와 성장 과정을 실시간으로 공개했다는 점에서 특이하다. 모차르트는 작고가로 첫 발을 내딛는 무렵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 모든 과정이 드러나 있는 희귀한 사례로, 『난네를 악보집』이 그 첫 번째 증거물이다. 레오폴트는 아이 스스로 연습하고 호기심을 갖도록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주었다는 점에서 기계적인 반복 훈련보다는 ‘자율 교육‘을 선호했다고 볼 수 있다. p.54

레오폴트는 "아이들은 더할 나위 없이 쾌활하다. 어디를 가나 집에 있는 것 처럼 행동한다. 아들 녀석은 낯선 사람들, 특히 관리들 앞에서 너무나도 다정하고 자연스러워서 오랜 친구들을 만나는 것 처럼 보일 정도"라고 편지에 적었다. p.68

훗날 레오폴트가 아들 모차르트에게 보낸 편지에서 지나치게 노심초사하거나 전전긍긍하는 모습을 보였던 것도 이 때문이다. 실시간으로 반응을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 통신과 이메일의 시대이는 의아하게 보이지만, 당시 편지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통신의 속도의 차이를 반드시 감안할 필요가 있다. 레오폴트의 깐깐함은 성격만이 아니라 통신 속도의 한계 때문이기도 했다. p.71

이처럼 까다로운 조건에 들어맞는 예외적 존재가 모차르트다. 교향곡 41곡과 피아노 협주곡 27곡, 바이올린 협주곡 5곡과 현악 4중주 23곡, 오페라 22편까지 정식 번호가 붙은 작품 수만 봐도 어디하나 빠지는 장르가 없는 ‘전천후 작곡가‘가 모차르트다. "모차르트의 음악을 듣는 사람은 그 속에서 18세기 전체 음악을 듣게 된다."는 스위스의 신학자 카를 바르트의 말이 결코 과장이 아니다. p.90

<아폴로와 히아킨투스>는 아폴로의 원반에 히아킨투스가 머리를 맞고 쓰려져 숨을 거둔다는 그리스 신화에 바탕하고 있다. 인간의 의자와는 무관하게 찾아오는 비극적 운명이라는 주제를 다루고 있지만, 모차르트의 오페라는 신화에는 나오지 않는 히아킨두스의 여동생을 등장시켜 원작의 결말과 다르게 재해석하고 있다. p.9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