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보다 높은 향기
김재형 지음 / 지식과감성# / 2014년 8월
평점 :
품절


참을성이 적은 사람은 그만큼  인생에 있어서 약한 사람이다.

p7


멀쩡한 팔다리를 가지고서 내 과거를 동경하는 것은 현재 내 삶에 대한 모독이다.

p.130


간단하게 설명할 수 없으면 그것을 잘 이해하고 있지 못하는 것이다.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p.200


사람들은 열심히 노력하지 않았기 때문에 무언가를 얻지 못하는 것이 아니고, 어쩌면 그 무언가를 그만큼 바라지 않기 때문에 더 노력하지 못하는 것일 경우가 많다.

p.316



김재형, <이상보다 높은 향기> 中



+) 이 책은 한 소년의 성장기를 담고 있는 작품이다. 축구 선수를 꿈꾸던 주인공이 친구의 죽음을 계기로 축구를 그만두게 되면서 방황의 시간을 보내게 된다. 그리고 그 꿈과는 전혀 다른 '우주비행사'의 길을 위해 일본 유학은 물론 MIT 공대를 다니게 된다. 그 과정 중에 청춘 답게 짝사랑에서 사랑으로 발전시킨 여자를 만나게 되고 이별 후 새로운 여자와의 사랑을 전해준다.


작가의 자전적 소설이라고 짐작되는 바처럼 성실하게 쓰인 소설이다. 쉽게 읽히기 때문에 긴 분량에도 불구하고 책장이 잘 넘어가는 즐거움이 있다. 다만 이야기에 우연성이 짙고 반전이 갑작스레 드러나는 편이라 살짝 아쉬움이 남는다. 그러나 성장 로맨스 소설이라는 화두를 붙이기에 어색하지는 않다.


나는 개인저으로 일반인보다 청소년들이 읽는게 훨씬 더 낫지 않을까 생각했다. 꿈을 향해 몰두하는 주인공의 모습을 비롯하여, 그런 주인공을 지켜보는 가족과 지인들, 그리고 친구들의 모습이 잘 나타난다. 섬세한 감정의 청소년들에게 꿈에 대해 계획하는 모습과, 전혀 다른 새로운 꿈을 꾸는 주인공의 모습에서 기회라는 건 스스로의 마음 먹기에 달려 있다는 점을 제안해줄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