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내는 당신에게 - SBS 스페셜
SBS 스페셜 제작팀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2년 1월
평점 :
품절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자기에 대한 위협'이 가해졌을 때 발현되는 것이 화이고, 만약 화가 생존 본능과 관련이 없는 감정이라면 생명에 대한 위협이든, 자존감에 대한 위협이든, 가치관에 대한 위협이든 인간은 어떤 형태의 위협과 맞닥뜨려도 분노를 경험하지 못할 것이다. 화가 생존 본능과 직결된 감정이기 때문에 우리는 어떤 식으로든 위험하고 부당한 상황에 처했을 때 분노를 느끼는 것이다.

p.59

 

화를 잘 다스리려면 나를 부정의 구렁텅이로 몰아넣는 '~때문에'의 논리보다 긍정으로 이끄는 '~에도 불구하고'의 논리를 선택하라. 그러면 부정적인 분노는 물러가고 그 자리에 행복이 차지할 것이다.

p.86

 

분노에 집착하는 것은 누군가에게 던지기 위해 뜨거운 숯을 움켜쥐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불에 데는 것은 너 자신이다.

- 부처

 

        -화가 날 때 네가지 질문을 던져라.

  1. 이것이 나에게 중요한 일인가?

  2. 이 일에 대해 내가 느끼는 분노가 적절한가?

  3. 지금 상황을 변화시킬 수 있는가?

  4. 이 상황에서 행동을 취할 만한 가치가 있는가?

 

"이 네가지 질문에 모두 'yes'가 나오면 자기 자신이 이 상황에 대해 대처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때 행동을 취하면 정말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네 가지 질문에 하나라도 'no'가 나오면 화를 안으로 삭인다든지, 다른 곳으로 관심을 돌리든지, 화가 난 상황으로부터 거리를 두든지 해야 합니다. 이것은 자신에게 중요한 일도 아니고 행동을 취했을 때 부정적인 결과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p.288

 

보행 명상은 화를 가라앉히는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보행명상이란 말 그대로 '걷기를 이용한 명상'이다.

p.328

 

 

SBS 스페셜 제작팀, <화내는 당신에게> 中

 

 

+) 이 책은 다양한 실험과 여러 전문가 인터뷰 등을 통해 화에 대해 깊이 있게 분석하고, 화를 컨트롤 하는 방법 등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 화를 참으라거나, 분노를 표현하라거나 등의 단정적 주장이 아니라 화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제안한다. 화가 나고 있다면 그 감정에 대해 화를 내는 것이 자신에게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판단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말이다.  

 

이 책에서는 상황이나 사람에 따라 화를 내는 것이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하고 있다. 그렇기에 화가 날 때 그 분노의 감정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유도하는 것에 대해 제안한다. 또한 자신에게 득이 되지 않는 분노나 자신이 어떻게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일어나는 분노에 대해서는 다른 것에 집중하게 하거나 명상하는 방법 등으로 유도한다.

 

이 책은 다양한 실험을 통해 사람들이 어떤 반응을 하는지 보여주고 있기에 흥미롭다. 또한 분노라는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에 대해 다양한 의견들을 언급하고 있어서, 사람들마다 처한 상황에 맞게 시도해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