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 잘하는 사람보다 말 잘하는 사람이 이긴다 - 말하는 법 1%만 바꿔도 인생이 90% 바뀐다
오쿠시 아유미 지음, 정은지 옮김 / 예문 / 2010년 8월
평점 :
절판
'거절'할 때 명심해야 할 세 가지
1. 애매하게 거절하지 않는다.
2. 억지로 들어주지 않는다.
3. 이유와 대안을 제시한다.
p.51
말만 번지르르하게 잘해서는 상대방으로부터 yes를 받아내기 힘들다. 포인트는 '어떤 태도로 무엇을 말하느냐'에 있다.
상대방과 나 자신 모두에게 이익이 되길 바란다는 뜻을 명확하게 전달할 줄 알아야 한다.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활용해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자세와 노력이 필요하다.
p.69
대화의 시작은 상대방에게 맞추세요.
상대방은 자신의 이야기를 귀담아 듣고 기억하고 있는 당신에게 기본적으로 호감을 가지고 대화에 임하게 된다.
p.177
오쿠시 아유미, <일 잘하는 사람보다 말 잘하는 사람이 이긴다> 中
+) 이 책의 저자는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저자에 따르면 같은 상황에서 말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일의 결과가 달라지는 것에 대해 주목한다. 어떤 단어를 선택하고, 무엇을 먼저 말하고, 무엇을 나중에 말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어떤 말이 위험하고 어떤 말이 중요한지 포인트를 잡아 예문까지 꼼꼼하게 제시한다.
말이란 어조나 단어 선택에 따라 판이하게 달라진다. 따라서 말 한마디로 자신의 능력을 펼쳐 인정받을 수도 있고, 부담스러웠던 고객과 잘 대화할 수도 있다. 이 책은 비지니스 특히 마케팅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본다면 화술의 많은 점을 배울 수 있다. 다만 일본과 우리나라의 문화적 성향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말해야 한다.
확고하게 단언하여 말한다는 것이 자칫 상대방으로 하여금 거만하게 보일 수 있으므로 상대방의 성향과 말의 어조 등을 고려해야 한다. 직장 생활을 하며 화술이 취약하다고 느낀다면, 어떻게 말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예시문이 풍부한 이 책을 권한다. 단, 모든 것을 그대로 습득하기보다 자기화하여 자신이 처한 상황에 맞게 현명하게 활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