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아버지와 함께 걷기 - 인디언 어른들이 들려주는 지혜의 목소리
조셉 M. 마셜 지음, 김소향 옮김 / 문학의숲 / 2010년 10월
평점 :
품절


현대의 가장 큰 오만은 과거의 지혜를 망각하는 것이다.

p.11

 

할아버지는 진정으로 겸허한 사람은 좀처럼 발부리가 걸려 넘어지지 않는데 그 이유는 그런 사람은 고개를 어머니 대지를 향하도록 해서 걷기 때문에 길을 똑바로 볼 수 있어서 그런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교만한 사람은 영광의 순간을 만끽하기 위해 고개를 높이 쳐들며 걷는다. 앞길에 무엇이 놓였는지보다 그 순간에만 관심을 더 쏟기 때문에 그런 사람은 고꾸라지기 십상이다.

p.33

 

나의 모습과 내 존재는 언제나 진행 중인 작업이다. 삶은 우리를 날마다 끊임없이 새롭게 만든다.

p.37

 

나 자신이 누구이며 어떤 존재인가를 근본적으로 인식하지 못한다면 다른 사람이 자신을 바라보는 그 모습만을 보게 될 것이다.

p.41

 

인간의 가장 큰 약점은 오만이다. 오만은 우리를 둘러싼 세상에 실재하는 여러 다른 측면들을 보지 못하게 만든다.

p.53

 

네가 때때로 삶을 지키지 않으면 삶은 살 만한 가치가 없어진단다.

p.75

 

그대의 목숨을 앗아 가지만 않는다면 무엇이든 그대를 더 강하게 만들 것이다.

p.114

 

네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생각할 수 있고, 네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말할 수 있고, 네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해볼 수 있다. 네가 그 결과에 기꺼이 맞서겠다면 말이다.

p.164

 

 

조셉 M. 마셜 3세, <할아버지와 함께 걷기> 中

 


+) 조셉 M 마셜 3세의 글은 정말 마음 깊이 다가온다. 희망을 어떻게 꿈꾸는지 알려주며, 긍정적인 생각의 발단이 무엇인지 전한다.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믿는 힘, 그것에서 희망은 시작된다. 그의 말대로 둥근 원처럼 모든 것을 생각한다면 평등한 삶의 기본 원리를 깨닫게 될 것이다. 마음의 평온을 되찾고 싶다면 이 책을 권한다. 인디언 잠언이 마치 명상록처럼 머리를 정화시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