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바람이 너를 지나가게 하라
조셉 M. 마셜 지음, 김훈 옮김 / 문학의숲 / 2009년 8월
평점 :
집사람이 한 일 때문에 나는 싸우러 나갈 때마다 오직 한 가지 생각만 품고 갔습니다. 내 아내에게 어울리는 사람이 되자는 생각만. 기나긴 생애 동안 나는 내 아내에게 부끄럽지 않은 사람이 되려고 노력했습니다만 정말 그런지는 의심스럽습니다. 그래서 이제 나는 내가 얻은 모든 영예를 진짜로 받을 만한 자격이 있는 사람에게 돌려주어야 합니다. 나는 그 모든 걸 내 아내에게 바칩니다.
p.24 -겸허함
우리가 이따금 한 번씩 자기 삶을 지켜야 하는 사정에 처하지 않을 경우 그 삶은 무가치한 것이 될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실패로 좌절한 뒤 다시 기운을 되찾고, 한번 시작한 일을 완수할 때까지 그런 과정을 거듭하지 않을 경우 우리는 성공의 참맛을 제대로 알 수 없을 것이다.
p.71 -인내
“진실은 우리가 걷는 인생길에 세워진 이정표다.”
p.208 -진실
꿋꿋함, 나는 그것이 조용히 견뎌낼 수 있는 힘, 자신의 장점들을 최대한 활용해서 한 번에 한 걸음씩 내디딜 수 있는 능력 같은 것이라 믿는다. 그것은 기민한 재치, 조용한 자신감, 깊은 믿음, 소박한 인내심 같은 것을 모두 포괄하는 품성이라고도 할 수 있다.
p.297 -꿋꿋함
조셉 M 마셜 3세, <바람이 너를 지나가게 하라> 中
+) 이 책은 인디언들의 이야기와 삶을 위한 깨달음을 전파하는 작품이다. 여러가지 인디언 이야기를 통해 우리 삶에 필요한 몇몇의 깨달음에 접근하는 작품이다. <그래도 계속 가라>의 저자가 쓴 책으로, 그의 할아버지 말씀처럼 "삶은 계속된다."라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지속되는 삶에서 어떻게 하면 지혜롭고 현명하고 용기있기 살 수 있는지 생각해볼 계기가 된다. 여러 편의 이야기가 있어서 가볍게 읽기에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