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즐 - 권지예 소설
권지예 지음 / 민음사 / 200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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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는 퍼즐이 삶을 견디기에 좋은 게임이라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틀렸다. 물론 퍼즐을 하다 보면, 아이러니하게도 퍼즐만큼 꽉 차고 완벽한 인생이란 없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우리들 인생은 늘 몇 조각 부족한 퍼즐 판이다, 라는 그럴듯한 통찰이 따르기도 한다. 그러나 퍼즐 게임은 완벽함이 생명이다. 한 조각이라도 달아난 퍼즐 판은 더 이상 의미가 없다. 폐기 처분되어야 마땅하다. 단 한 조각의 마지막 퍼즐 조각을 완전하게 맞추기 위해 퍼즐 게임은 존재하는 것이다. 하지만 생은, 생의 에너지는, 결핍을 채우려는 불완전한 욕구로 허덕일 뿐이다. 그게 인생과 퍼즐 판의 차이다.

p.34

 

이 나이에 경미한 우울증은 어쩌면 세탁의 마지막 단계에 넣는 섬유 유연제와도 같은 것인지 모른다. 여고생 때의 풀 먹인 날 선 칼라를 견딜 이유가 갱년기의 삶에 있을까. 삶에 대해 결기가 빠지고 난 인생도 나쁘진 않을 것 같다. 굵은 소금으로 숨 죽인 배추의 목적은 명확하고 단순하므로. 단지 김치가 되어 소멸될 운명만 남았으므로.

p.35

 

간혹 나는 내가 흔들어 놓은 맥주 캔 같다는 생각을 해 본다. 겉은 멀쩡하지만 거품이 뿜어 나오는 맥주 캔처럼 따기만 하면 내 안의 분노와 증오를 감당할 수 없을 것 같아 조마조마하다.

p.55

 

 

권지예 소설집, <퍼즐> 中

 

 

+) 이 소설집에는 총 7편의 단편 소설이 실려 있는데, 등장하는 인물들은 대부분 가장 가까운 이들에게 상처를 입는 사람들이다. [BED]는 한 남자가 결혼 전의 만난 여자를 잊지 못해 아내에게 상처를 주는 것으로 그려진다. 그런데 아내만 상처를 받는 것이 아니라 남자도, 그리고 결혼 하기 이전의 여자도 상처를 받는다. 서로가 서로에게 가장 아픈 것을 건드림으로써 상대방에게 복수를 행한다. 복수, 그것은 과연 상대방에게만 상처를 남길까.

 

[퍼즐]은 손자를 기다리는 시어머니가 며느리에게 몇 번의 낙태를 강요하는 소설이다. 여자의 남편 또한 어머니처럼 아들을 기다리고, 그 사이 사라지는 생명은 아이라고 생각하지도 않듯이 시어머니가 아내에게 행하는 반인륜적인 행위를 묵인한다. 견디다 못한 여자가 최우의 선택으로 자살을 시도한다. 여자는 자기의 목숨을 버림으로써 복수를 행하는 것은 아닐까. 복수는 상대에게 행하는 만큼 스스로에게도 큰 상처를 남긴다.

 

[네비야, 청산 가자]는 정신 연령이 14살에 멈춘 노총각의 국제결혼을 소재로 한 작품이다. 이 작품에서도 여성들은 남자의 선택을 강요받고 자기 스스로 주체적인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다. [여주인공 오영실]에서 오영실이 비극적인 죽음으로 끝나는 모습도 마찬가지다. 권지예의 소설 속에는 하나같이 상처받는 여성들이 현실적으로 그려진다. 그런데 곰곰히 생각해보면 그들은 표면적으로 수동적일지 모르나 그들이 선택하는 최후는 어쩌면 상대에게 하는 마지막 발악이 아닐까 싶다.

 

나를 죽임으로써, 나를 버림으로써, 나를 짓밟음으로써 상대에게 각인시키는 고통 같은 것. 그것이 최선이고 최후의 방법인 여성들. 이번 권지예의 소설집에는 이런 여성들의 고통이 곳곳에서 보이기에 씁쓸하다. 거부하고자 했으나 마음대로 자신의 인생이 풀리지 않는 여자들의 답답함이 고스란히 전해지는 소설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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