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가 사랑한 수식
오가와 요코 지음, 김난주 옮김 / 이레 / 2004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진짜 증명은 한 치의 빈틈도 없는 딱딱함과 부드러움이 서로 모순되지 않고 조화를 이루고 있지. 틀리지는 않아도 너저분하고 짜증나는 증명도 얼마든지 있어. 알겠나? 왜 별이 아름다운지 아무도 설명하지 못하는 것처럼. 수학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기도 곤란한 일이지만 말이야."

p.26

 

"문제를 만든 사람은 답을 알고 있지. 반드시 답이 있다고 보장된 문제를 푸는 것은, 가이드를 따라 저기 보이는 정상을 향해 그저 등산로를 걸어 올라가는 것이나 마찬가지야. 수학의 진리는 길 없는 길 끝에. 아무도 모르게 조용히 숨어 있는 법이지. 더구나 그 장소가 정상이란 보장은 없어. 깎아지른 벼랑과 벼랑 사이일 수도 있고, 골짜기일 수도 있고."

p.51

 

그것은 늘 거기에 있다. 절대 변하지 않는 모습으로. 소리 없이. 내가 손을 뻗으면 만질 수 있는 곳에 있다.

p.249

 

 

오가와 요코, <박사가 사랑한 수식> 中

 

 

+) 수식을 사랑하는 박사, 그러나 80분밖에 기억하지 못하는 남자가 있다. 80분 이전에 만났던 사람을 80분이 지나면 기억하지 못하는 사람을 대하는 사람들도 답답하겠으나, 본인은 어떨지 충분히 상상이 된다. 박사를 볼보는 일을 시작한 파출부는 그의 엉뚱함에 당황할 때도 많지만 차츰 그의 입장을 배려하고 이해하게 된다.

 

무엇보다 파출부의 어린 아들(박사는 그를 '루트'라고 불렀다.)이 박사를 신뢰하고 존중하는 태도는 순수한 어린이의 모습이 잘 드러나는 장면이었다. 앞뒤 상황을 생각하지 않고 오로지 박사를 인간으로서 믿은 루트의 태도는, 엄마를 반성하게 만들고 더불어 우리들도 반성하게 만든다.

 

순수하게 상대방을 믿는 것은 어떻게 가능할까. 나의 이익이나 손해를 생각하지 않고 행동한다면 가능한 것일까. 이 소설은 모든 것을 수와 수식과 수학으로 풀이하는 박사의 모습을 통해 순수하고 진정성이 있는 수학의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그리고 그것을 통해 인간의 순수한 아름다움까지 소개하고 있다. 독창적인 인물 구도가 매력적인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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