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 갭 비율이 클수록 달러를 매수한 후 상승 가능성이 커집니다. 때문에 현재의 달러 갭 비율이 52주 평균 달러 갭 비율보다 크다면 달러 매수의 기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pp.63~64
투자의 세계에서는 아는 것보다 백만 배는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하는 것'입니다.
p.78
하지만 달러 투자가 단기 투자, 현금흐름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투자가 된다면 달러 투자의 여러 가지 불안정한 단점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치 투자 분석에 따라 분할 매수, 분할 매도 같은 전략적 투자 방식까지 더해진다면 현금흐름 창출 목적 달성은 물론이고, 기대하지 않았던 자산 증식의 효과까지 누릴 수 있습니다.
p.168
1) 레버리지는 절대 사용하지 않는다.
2) 손절매를 하지 않는다.
3) 최초 매수하는 달러의 가격은 52주 데이터에 의한 '투자를 시작해도 좋은 상황'에 따라 정한다.
4) 최초 매수하는 달러의 투자 규모는 총투자 규모의 5%를 넘기지 않는다.
5) 추가 매수 시 투자 규모는 이전과 동일한 규모로 한다.
6) 추가 매수는 이전에 매수한 원/달러 환율보다 3원 이상 하락했을 때 한다.
7) 장기 투자용 달러는 달러 정기예금에 넣어두거나 미국 월배당 ETF 등에 투자한다.
pp.182~184
1) 분할 매수, 분할 매도를 실천한다.
2) 원/달러 환율이 1,200원보다 높을 때 매수한다.
3) 원화와 달러의 비중을 50 : 50으로 투자한다.
원화 투자는 넓은 의미에서는 달러 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 달러를 보유해야만 가능한 투자이며, 달러로 하는 투자이기 때문입니다.
p.253
박성현, <달러 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中
+) 이 책은 달러 투자에 관심 있는 이들을 위해 달러 투자의 기본부터 실전 전략까지 아우르고 있는 책이다. 달러와 환율의 개념을 제시하고, 달러 투자와 관련된 용어를 정리해 설명한다.
달러 투자의 기본 원리와, 증권사와 은행 앱을 활용한 달러 투자법, 분할 매수와 분할 매도의 기법, 달러리치와 세븐 스플릿의 적용 방법, 원화 투자와 엔화 투자 방법 등을 가르쳐 준다.
저자는 달러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이해하기 쉽게 제공한다. 막연하게 알고 있는 방법 외에 정확한 정보와 실천 방법, 유용한 앱과 자료 등을 현실적으로 알려주고 있어서 유익하다.
개인적으로 배운 점이 많았는데 실전 투자법만큼이나 달러에 관한 기초 지식과 달러 투자 시 알아야 할 다양한 정보와 유의사항이 인상 깊었다.
이런 기본적이며 중요한 지식도 없이 막연하게 달러를 매매한다면 실전 투자에서 당황했을 거라 생각한다. 환율은 우리나라 은행 전체가 같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대체로 비슷하나 미세한 차이가 있다는 말에 놀랐다.
또 달러 투자 시 1년, 즉 52주 중간가를 고려하는 것이 좋으며 원/달러 환율 외에 달러 지수도 같이 참고해야 한다는 것도 새롭게 알게 된 지식이다.
실전 투자법을 설명할 때는 대표 증권사와 은행을 예로 들어 어떻게 시작하는지 자세하게 이야기한다. 실제 화면을 사진으로 첨부해 순서대로 언급하며, 다양한 그래프와 도표 및 사진 등을 이용해 한눈에 보도록 알려준다.
증권사와 은행 앱에서 달러 투자 화면을 사진으로 첨부해 설명하는 부분은 실제로 따라하기 쉽게 단계별로 제시하기에 어렵지 않다.
또 세븐 스플릿을 적용해 매매하는 방법도 안전한 투자법이라고 생각한다. 원화 투자와 엔화 투자, 스테이블코인 투자는 장단점과 유의할 사항 등도 언급하기에 위험성을 고려한 솔직한 조언으로 다가온다.
실전 투자는 물론 기초 지식까지 잘 알려주는 친절한 달러 투자 서적이라고 느낀다. 달러 투자의 기초부터 실전, 현실적인 투자 방법 등을 배우고 싶은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