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174
Q. 정부는 왜 복권 사업을 허가하고 운영할까요? 복권 사업이 경제와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은 무엇일지 생각해 봅시다.
Q. 만약 여러분이 복권에 당첨된다면 그 돈을 어떻게 사용할지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볼까요?
p.201
환율은 서로 다른 나라 사이의 돈 교환 비율을 말해요. 예를 들어 미국 돈 1달러를 얻기 위해 한국 돈 1,000원이 필요하다면, 1달러당 1,000원의 환율이 되죠.
p.212
매일경제아카데미, <왜? 초등 경제질문 100> 中
+) 이 책은 학생들이 TV 뉴스나 인터넷 기사 등의 정보들을 시청하며 '왜 그런 걸까?'하며 떠오르는 궁금증을 해소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사회 경제 기초 서적이다.
사회, 경제, 법, 정치 등의 분야를 골고루 다루고 있기에 기본적인 상식은 물론 해당 분야의 기초 지식을 쌓는데 효율적인 책이다.
경제의 기초 개념을 설명하고, 저축과 소비를 비롯한 금융 전반의 이야기를 다루며, 투자 및 자산 관리가 무엇인지 이야기한다.
또 경쟁 사회에서 시장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직업을 갖고 노동을 한다는 게 무엇인지, 기업 및 정부의 역할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각종 세금과 중요한 경제 정책을 보여주며 생활 속 다양한 경제 사례도 제시한다. 더불어 빈부격차는 물론 더 나은 사회를 위한 사회적 가치에 대해서도 말한다.
현시대에 맞게 혁신 기술의 개념과 디지털 경제 사회가 어떤 방식으로 나타나는지 가르쳐주고, 국가 간 무역 절차와 효과 그리고 세계화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알려준다.
이 책은 초등 고학년을 독자로 설정해 제작한 듯하나, 중고등학생들의 독서(비문학) 공부의 기초 지식을 쌓는데도 유익하다고 생각한다.
관련 내용을 읽고 생각하며 해당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방식은 국어 영역, 특히 독서(비문학) 공부에 적합한 방식이기에 독해력과 어휘력 증강에 도움이 된다.
사회 경제 교과서나 현실 속 경제 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용어를 총망라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초등학생들의 수준에서, 이를테면 용돈을 받으며 용돈 기입장을 작성하고 칭찬 스티커를 활용하는 등의 예를 경제 개념어에 빗대어 이야기하기에 수용하기 쉽다.
이 책은 10개의 소주제 내에서 궁금한 질문들을 제시하고 그에 맞는 답변을 작성한 방식으로 구성됐다. 또 '오늘의 경제 퀴즈'와 '쏙쏙 문제 해설'을 만들어 해당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스스로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문제 속 경제 용어 / 경제 개념 톡톡'을 활용해 핵심 용어를 다시 한번 정리하고, '경제 생각 키우기'를 통해 새로운 질문을 제안해 그 답을 독자적으로 생각해보도록 유도한다.
한 권의 책에서 총 100개의 경제 질문과 관련 내용을 읽을 수 있기에, 사회 경제 분야의 기초 지식을 단단하게 만드는 과정을 체험할 수 있다.
내용면에서 이보다 더 깊이 들어가는 책을, 더 고학년을 대상으로 설정해, 추가적으로 발간하여 시리즈로 제작하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했다.
초등학생만이 아니라 중고등학생을 비롯해, 사회 경제 용어를 잘 몰라서 뉴스를 이해하기 어려운 어른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책이기에 권하고 싶다.
사회 경제 개념과 독서(비문학) 배경지식을 키우고 싶고, 사회 경제 뉴스와 정보를 잘 이해하고 싶은 초등학생, 중학생에게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