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3미니쌤의 초등 수학 로드맵 - 당신의 자녀도 수학을 잘할 수 있습니다
김민희 지음 / 생각지도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초등 수학 공부에 관한 3가지 오해

- 아이가 수학을 싫어한다면 그건 아이 탓만은 아니다.

: 아이의 실력을 정확하게 확인하지 않고 부모의 기준에서 교재를 정하고 진행했기 때문이다. / 아이가 공부를 하겠다고 하면 가장 먼저 아이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 공부는 부모가 하는 게 아니다. 아이가 하는 것이다.

- 문제집은 다 맞히기 위해 푸는 게 아니다.

: 답은 맞혔지만 정확하게 알고 맞힌 게 아니라 답을 구하는 요령만으로 맞힌 경우가 많다는 뜻이다. 이런 상황을 감안하면 초등 아이들이 문제집을 풀면서 틀리는 것을 다행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실수는 자꾸 드러나야 고칠 수 있고,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한 것은 오답을 통해 다시 다질 수 있는 기회가 된다.

- 문제집을 많이 푼다고 실력이 늘지 않는다.

: 수학은 사고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충분히 생각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 수학을 잘하기 위해서는 아이가 깊이 있게 공부할 수 있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4~5%

  • 수학 학습의 분류

초등 수학 학습을 연산, 사고력, 교과로 분류할 때 3가지를 모두 골고루 진행하는 데 시간 배분하는 것이 쉽지 않다. 3가지 종류의 수학 학습을 모두 하려면 기본적으로 문제집만 3권이다. 학습 습관이 잘 된 아이도 쉽지 않겠지만 습관이 잡혀 있지 않은 아이라면 학습량에 상당한 부담을 느낄 것이다. 따라서 학년별로 중요한 학습에 좀 더 힘을 주거나 힘을 빼는 등의 강약 조절이 필요하다.

8%

  • 초등 수학, 절대 놓치면 안 되는 3가지

- 전체 식을 쓰는 습관이 중요하다.

- 개념 문제를 다 맞혀도 다 알지 못할 수 있다. (해당 단원에서 배운 개념을 직접 쓰면서 정리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 문제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했는지 확인한다. (아이가 풀이 과정에서 연산을 선택한 이유를 물어보면 된다.)

15~18%

  • 초등 수학 문제집 알아보기

사고력

교과

연산

사고력 기본

사고력 문제해결

사고력 도형

창의사고력 팩토

영재사고력수학

1031

즐깨감

탑사고력

사고력노크

상위권수학960

필즈수학

최사위 사고력

3% 올림피아드

기적의문장제

나혼자푼다 문장제

수학독해

문제해결의 길잡이

최강 TOT

플라토

빨강도형(빨라지고 강해지는 이것이 도형이다)

기적의 도형 계산법

도형박사

디딤돌 수학

(기본/응용/최상위 등)

우등생 수학

해결의 법칙

큐브수학

쎈 수학

생각수학

백점수학

왕수학

개념플러스유형

소마샘

원리샘

사고샘

이젠연산왕

상위권연산960

기적의 계산법

최상위 연산 수학

하루쏙샘

  • 초등 수학 문제집을 고르는 3가지 기준

수학 개념이 쉽게 설명되어 있는가 / 문제양이 적당한가 / 답지에 나온 설명을 잘 이해하는가

21~23%

  • 교과 문제집 한눈에 들여다보기

교과 문제집은 난이도에 따라 1단계부터 5단계로 나누고, 드릴 문제집이 따로 있다. 문제의 난이도는 기본 → 응용 → 심화로 나눌 수 있고, 응용 난이도별로 상, 중, 하로 더 세분화할 수 있다. 교과 문제집 단계별로 문제 난이도의 비중에서 차이가 있다고 보면 된다.

  • 123미니쌤의 단계별 추천 문제집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

드릴

-교과서 개념잡기

-디딤돌 수학 기본

-포인트 왕수학

-해결의 법칙 응용

-디딤돌 최상위수학5

-디딤돌 최상위 수학

-해법 최고 수준

-점프 왕수학

-쎈 수학

29~31%

김민희, <123미니쌤의 초등 수학 로드맵> 中

+) 이 책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전 학년의 수학 교과 과정에 대해 설명하며 초등 수학 공부 방법의 방향성을 제시해준다.

저자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초등 수학에 대한 오해를 언급하며, 초등 수학이라는 과목과 그것을 공부하는 아이들을 대하는 어른들의 자세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 책에서는 초등 수학 과정을 사고력, 교과, 연산의 분야로 큰 틀을 잡고 있다. 그러면서 학년별로 집중해야 하는 영역과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부분, 오답노트 활용법, 해당 영역의 대표 문제집과 추천 문제집 등을 소개한다.

중반부부터는 1~2학년, 3~4학년, 5~6학년 등에 필요한 수학 공부 방법을 제안하며 필수 개념이 무엇인지, 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좋은지 등을 가르쳐주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수학 공부의 기본은 초등학교에서 시작되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저자의 말처럼 아이들이 수학 공부를 싫어하게 된 이유는 어른들의 태도에 있다. 공부를 하는 건 아이들이다. 어른들이 아니다. 그러니 어른들의 기준으로 수학 책이나 공부법을 선택해서는 안 된다.

아이들이 잘 이해하고 있는지, 아이들이 풀 만한 수준의 문제집인지, 아이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구성인지 등을 아이들의 모습을 관찰하며 자상하게 고려하는 것이 좋겠다고 느꼈다.

부모가 아이들을 직접 가르칠 때에도 나름의 체계가 있어야 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아이들의 수준과 성향에 맞게 문제집을 선택하며 공부법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는 걸 배웠다.

중요한 점은 수학을 싫어하는 사람으로 성장하지 않도록 항상 아이들과 대화하며 수학에 대해 흥미와 성취감을 갖도록 돕는 것이다.

이 책은 초등학생들의 수학 공부 과정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잘 모르겠는 어른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수학 선생님인 저자가 전체적인 얼개를 제시하고 있고 추천 문제집과 그 활용법, 공부법 등을 체계적으로 가르쳐주기에 유익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