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주 해독다이어트 - 대한민국 다이어트 멘토 박용우 박사의
박용우 지음 / 비타북스 / 2014년 2월
평점 :
품절


- 음식을 먹은 지 3시간 이내에 찾아오는 배고픔은 '심리적 허기'일 가능성이 높다. 나는 이럴 때 물을 한 잔 마시거나 잠시 병원 밖으로 나가 맑은 공기를 마시면서 공원을 걷곤 했다. 그래도 배고픔이 가라앉지 않으면 '진짜 허기'이므로 끼니 시간을 무시하고 그냥 연구실 밖으로 나가 샐러드를 사 먹었다.

- 절대 금주를 실천했다.

-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했다.

- 나쁜 탄수화물은 피하고 좋은 탄수화물을 주로 섭취했다.

- 포화지방은 적게, 불포화지방은 많이!

- 규칙적으로 운동을 했다. 주 4회 이상, 한 번에 30분 이상의 유산소운동을 거르지 않고 실시했다.

8~9%

  • 해독다이어트를 통해 새로 얻은 몇 가지 팁

- 가급적 서 있거나 가볍게 하체를 움직여주는 것이 체중 감량에 유리하며, 오래 앉아 있는 자세는 체지방 연소에 불리하다.

- 저녁 식사는 질뿐만 아니라 양도 중요하다. 아침과 점심은 포만감 있게 먹더라도 저녁은 적당한 양으로 먹는 게 좋다.

- 유산균에 주목하라. 유산균 증식에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와 양질의 단백질을 풍부하게 먹었더니 배변활동이 원활해지고 다이어트 중 생기기 쉬운 변비가 없어졌다.

28%

간헐적 단식에 도전하고 싶다면, 저녁 식사 후 다음날 아침 식사 전까지 12시간 공복을 철저히 유지하고, 하루 7~8시간 숙면을 취하며 아침 식사로 단백질 식품을 반드시 챙겨 먹는 생활습관을 먼저 만든 다음 시작하길 권한다.

47%

  • 몸속에 독소를 쉽게 허락하지 마라

- 과일은 껍질이 두꺼울수록 유해 물질로부터 안전하다. 가능하다면 유기농 농산물을 구입하고, 그렇지 않다면 농약이 남지 않게 잘 씻어 먹는 게 중요하다.

- 육류를 섭취할 때는 지방을 제거하고 살코기 위주로 먹는다.

- 설탕이나 액상과당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멀리하고, 밀가루 음식도 되도록 적게 먹도록 한다.

- 영양 불균형이 일어나지 않게 의식적으로 노력하고, 그래도 채워지지 않는 경우 보충제의 형태로 섭취하도록 한다.

- 땀을 통해서도 해독이 가능하다. 같은 이유로 반신욕도 좋은 해독 방법이다.

- 독소는 음식뿐만이 아니라 호흡기를 통해서도 들어오므로 운동을 할 때는 쾌적한 장소에서 하도록 한다.

오히려 여성이 다이어트 중 단백질 보충제를 복용하면 식욕 조절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체지방 감량이 더 쉽게 이루어지고, 피부 탄력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58%

스트레스 해소와 긴장 완화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비타민과 항산화 영양소가 풍부한 채소와 과일이 있다.(물론 과일은 하루 2개 이내로 조절해야 한다.) 유익한 지방이 풍부한 견과류, 아마씨, 생선, 해산물도 스트레스 인한 만성 염증반응을 줄여준다.

62%

  • 해독다이어트 시 섭취해야 하는 영양제

종합영양제(비타민 B군 함량 여부에 따라 비타민 B군 추가 섭취) / 고용량비타민 C / 오메가-3지방산 / 비타민 D, 칼슘, 마그네슘(한 알에 함께 들어 있는 제품으로 섭취) / 코엔자임Q10 / 프로바이오틱스

65%

  • 유지기의 식사 수칙

하루 3끼 식사를 절대 거르지 않는다. / 식사는 가급적 한식으로 하고 밥은 반 공기를 넘기지 않는다. / 점심과 저녁 사이에 단백질 셰이크를 챙겨 먹는다. 이때 견과류를 섭취해도 좋다. / 저녁 식사는 취침 4시간 전에 끝내고 12시간 공복 상태를 유지한다. / 매일 6시간 이상 숙면을 취하도록 노력한다. / 하루 30분 이상 걷는다.

93%

박용우, <4주 해독다이어트> 中

+) 이 책은 가정의학, 비만 및 다이어트 전문가인 저자가 직접 체험하며 고안해낸 다이어트 방법을 전해주고 있다. 저자는 몸소 뱃살을 빼며 다이어트를 시도해 성공한 경험담을 구체적이고 솔직하게 소개한다. 어떤 과정을 거쳤으며 그때의 심리 상태가 어땠는지도 이야기하기에 진솔하게 와닿는다.

저자는 몸속 독소를 제거하는 점에 특히 주목한다. 몸속 독소는 외부 상황에서도 유입될 수 있지만 특히 음식으로 신체에 쌓일 수 있다는 걸 언급한다. 다이어트는 짧고 강하게 해야 성공한다고 조언한다.

8주 혹은 4주 등의 기간을 정해 몸 안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며 체중조절 시스템을 회복하도록 계획을 세운다. 식단 조절은 물론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하는 것은 당연하고, 다이어트로 인해 부족한 영양소는 꼭 영양제 섭취를 통해 보충할 것도 제안한다.

부족한 단백질 섭취량은 단백질 셰이크나 유청단백질 섭취를 통해 보충하고, 영양제로 염증을 다스리며 운동으로 독소와 스트레스를 배출할 것을 권한다. 해독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단계별로 상세하게 수록하고 있어서 따라하기에 어렵지 않다.

이 책을 읽으면서 사람마다 몸이 유지하려고 하는 체중이 다르다는 것을 알았고, 그렇기에 체질에 맞게 식단 조절 및 운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배웠다.

인상적이었던 건 다이어트를 할 때 부족한 영양소는 꼭 영양제로 보충할 것을 권한다는 점이었다. 몸속 시스템의 균형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독소 배출에 집중하여 짧고 강한 다이어트를 유도하도록 여러 방법들을 가르쳐준다.

다이어트는 알고 있는 정보를 실천해야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새로운 정보를 찾으려고 애쓰기 보다 기존에 알고 있던 정보에 한두 가지 새로운 정보를 추가해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데 의미가 있다고 느낀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제안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