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의 힘 - 한 줄 쓰기부터 챗GPT로 소설까지
남궁용훈 지음 / 리텍콘텐츠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학은 예술을 하는 글쓰기이고 비즈니스 글쓰기는 경제적 이익을 얻기 위한 글쓰기다.

p.22

글쓰기는 설명처럼 뇌가 싫어하는 두 가지, 도전과 불확실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떻게 시작하고 어떻게 끝내야 할지 모릅니다. 끝까지 쓸 수 있으려나 걱정도 생갑니다. 쓰더라도 못썼다는 말을 들을까 봐 불안합니다.

글을 써야 하나 몸은 거부합니다. 매번 이겨내고 쓰기에는 힘이 부칩니다. 쉬운 방법이 없을까요?

첫째, 뇌를 급습하라. (뇌가 인지하기 전에 일단 쓰기 시작합니다. )

둘째, 수준 낮은 글을 쓴다고 고민하지 마라. (글은 쓰면 쓸수록 발전하는 것이고, 대작가들도 처음은 그저 그렇게 시작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셋째, 한 번에 하나씩 직렬적 사고를 하라. (글의 얼개를 짤 때는 얼개만 짜고, 초고를 쓸 때는 초고만 쓰고... 문단만 나눌 때는 문단만 나누는 것입니다. 동시에 하지 않습니다.)

넷째, 독서와 질문으로 Think Bank(생각 은행)에 쓸 거리를 저축하라.

pp.41~44

모방에 돌팔매질할 수 있는 사람은 태초의 창조자 말고는 없다고 단언한다.

p.45 강원국, <강원국의 글쓰기> 中

  • 좋은 글을 쓰는 방법 12가지

짧게 써라. / 쉬운 말로 써라. / 요점을 명확하게 집어 줘라. / 정확한 사례를 들어라. / 죽은 은유, 직유, 비유를 하지 마라. / 수치는 머리에 연상되게 하라. / 사실을 써야 한다. / 구성을 잘하라. / 리듬을 만들어라. / 입말로 써라. / 여운이 없는 명확한 결론의 글을 써라. / 반복해야 한다.

pp.81~84

  • 문장은 짧게, 단어도 짧게, 문단은 촘촘히 나눠라.

- 문장은 70%가 적당하고 최대 한 줄 반을 넘기지 마라. ('한글' 프로그램, 글씨 10포인트 기준)

- 한 문장은 하나의 개념, 한 문단은 하나의 주장만 넣는다.

pp.92~95

묘사를 빨리 잘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방법이 있습니다. 오감으로 씁니다. 한 상황에 대해 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 다섯 가지로 느낌을 그립니다. 글이 풍부해지고 감정이입이 쉽게 됩니다.

p.117

  • 초보자를 벗어나는 문장 기술

무조건 단문으로 써라. 간결하게 써라. / '그리고, 그래서, 그러므로, 하지만' 같은 불필요한 접속사는 쓰지 않는다. / 수동태는 쓰지 않는다. 절대 피해야 한다. / 단어 중복을 피하라. / '을,를, 이, 가'를 생각할 수 있으면 생략하라. / '매우, 아주, 예쁜, 가짐' 등 형용사와 부사는 사용하지 마라. 아니면 구체적으로 써라. / 주어와 서술어는 가능한 한 가깝게 붙여라. / 어려운 한자어 쓰지 마라. 전문용어는 풀어서 쓰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 '의'를 빼라.

pp.137~143

  • 살아 움직이는 묘사 익히기

오감을 활용하라. / 힘이 강하고 역동적인 동사를 사용하라. / 구체적 명사를 사용하라. / 인물의 행동을 작게 쪼개라. / 비유를 사용할. / 대화를 사용하라. / 내적 독백을 사용하라. / 인물의 행동과 반응에 초점을 맞춰라.

pp.166~170

  • 베껴 쓰기는 새로운 독서다.

독서를 더욱 깊게 한다. / 간접적으로 글쓰기 경험을 한다. / 글 주인의 문체를 가져온다.

p.213

A4 용지 15매 분량의 초단편소설과 동화부터 시작합니다. 그리고 주인공을 낯선 환경에 집어던져 넣거나 낯선 것을 바꿉니다.

이렇게 낯선 환경과 낯선 주인공을 만든 후 주인공이 움직이는 한 장면을 잘라 기승전결에 따라 쓰면 됩니다.

p.229

  • 챗GPT와 함께하는 글쓰기 Road Map

내가 쓸 글 성격 파악하기(자기소개서, 자기주장, 설명문 등) / 챗GPT에 요청할 질문 작성 / 챗GPT에서 출력된 글의 맥락 파악 / 챗GPT 글을 바탕으로 글에 넣을 에피소드 및 관련 사례 추가 발굴 / 챗GPT 글을 초안으로 나의 목적에 맞게 글의 얼개 재작성 및 에피소드 추가, 문장 재배열로 글 작성 / 퇴고

p.262

남궁용훈, <평생 돈 버는 비즈니스 글쓰기의 힘> 中

+) 이 책은 문학처럼 예술 분야의 글쓰기와 경제적 이윤을 추구하는 비즈니스 글쓰기를 구분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저자는 4차 산업시대, AI 시대에 맞는 글쓰기 방법을 제안하고 특히 비즈니스 글쓰기에 집중하여 설명한다.

하지만 이 책에서 언급한 글쓰기 방법은 문장을 작성하는 기본적인 법칙과 한 편의 글로 작성하기까지 필요한 핵심 요소들을 구체적으로 가르쳐 주고 있기에, 어떤 종류의 글쓰기에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다.

저자는 우선 한 문장이라도 써볼 것을 권한다. 더불어 훌륭한 글들을 모방해서 쓰거나, 고전은 물론 관심 분야의 책을 꾸준히 읽고, 산책을 통해 사색의 시간을 가지라고 조언한다.

무엇보다 좋은 글이란 무엇인지, 좋은 문장이란 어떤 것인지 꽤 상세하게 설명한다. 다양한 사례를 들어서 잘못된 문장을 제시하고 그것을 올바르게 고쳐 두 문장의 차이를 확연하게 드러내기에 배울 점이 많다.

이 책은 글 쓰는 방법만 담고 있지 않다. 글쓰기를 통해 책을 만들거나, 웹 소설 작가와 공모전 등에 도전해 볼 것을 추천한다. 그렇게 비즈니스 글쓰기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도록 과정을 자세하게 보여준다. 마지막 장에서는 챗GPT를 활용한 글쓰기를 덧붙여 시대의 흐름에 맞는 글쓰기 방법을 제안한다.

잘못 쓴 문장을 제시하고 바르게 수정한 문장을 바로 보여주기에, 바른 문장 쓰기를 배우고 싶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듯하다. 꼭 비즈니스 글쓰기에만 한정해서 읽기보다 글쓰기의 기본기를 다지고 싶은 사람들에게 권해주고 싶다.

어떤 글이든 한 문장이라도 쓰는 것이 중요하고, 그렇게 쓰면서 질문과 대답을 통해 이야깃거리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다시 느끼게 해준 책이었다.

* 이 서평은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쓴 것입니다. 평소와 다름없이 읽고 제 생각을 기록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