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76~77
연준에서 더 이상 금리를 올리지 않겠다 또는 당분간 관망하겠다는 입장을 보이면 주식 투자를 시작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금리 인상으로 안전하게 고금리를 취하던 자금들이 다시 주식시장에 들어올 수 있으니까요.
항상 시장과 신문에서는 힌트를 주고 있습니다. 앞으로 어떤 업종이 주목을 받을지 그리고 여러분 주변에서 계속해서 보이는 물건이나 서비스가 무엇인지 살펴보길 바랍니다. 미국 최대 수익률을 자랑했던 전설의 펀드 매니저 피터 린치 또한 마트에서 힌트를 얻었다고 합니다.
p.90
투자 원칙을 세우고 방향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된 책
워런 버핏의 8가지 투자전략과 대한민국 스노우볼 30 / 나의 첫 금리 공부 / 투자의 미래 / 모닝스타 성공투자 5원칙 / 퇴사는 무섭지만 돈은 벌고 싶은 월급쟁이들에게
p.97
여러분도 투자의 적기를 파악하셨죠? 바로 금리로 기대되는 수익률보다 주식으로 기대되는 수익률이 더 클 때입니다. 헷갈린다면 평균 코스피 배당수익률과 비교하세요. 금리가 배당수익률보다 낮으면 굳이 예, 적금에 넣을 필요가 없을 테니까요. 평균 코스피 배당수익률은 2% 정도입니다.
p.114
- 증권거래세 : 주식을 매도할 때 0.23% (손실, 손익을 떠나 거래를 할 때마다 나가는 세금이기에 투자 회전율을 줄이는 편이 좋습니다.)
- 배당소득세 : 배당금에 대한 세율 15.4%
- 양도소득세 : 벌어들인 수익에 대한 세금 22% (250달러까지 공제)
pp.150~153
투자종목 한정시키기 / 업종 분리해 투자하기(기술 40%, 소비재 10%, 금융 20%, 에너지 10%) / 매도가 필요할 때는 매도하라
pp.174~177
- (2차 전지 / 중국 전기차 기업 / 2차 전지 소재 / 실리콘 음극재), (미래 교통 시장의 혁명, UAM), (DDR5 메모리 / PCB 기판), (양자암호), (AI 반도체 HBM), (우주 항공 산업)
pp.185~213
<재무제표 확인하기>
성장성 : 영업이익, 매출 성장률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기업
수익성
-ROE (자기자본이익률) : ROE가 높다는 것은 자본은 적게 들어갔는데 이익이 높다는 것이니 굉장히 효율적인 사업을 하고 있다는 뜻. ROE가 꾸준히 상승하거나 20 이상을 3~5년 이상 유지하고 있다면 수익 지속 가능성이 높은 기업임.
-ROA (총자산이익률) : ROE가 부채를 제외한 자기자본 대비 이익이라면, ROA는 부채를 포함한 자산 대비 이익률임. ROA 10 이상이라면 수익성이 높다고 평가.
-EPS (주당순이익) : EPS가 높을수록 주식 수가 변하지 않는다면 순이익은 높아졌다는 뜻.
안정성 : 부채비율 100% 이하(50 아래면 더 좋음), 유동부채비율(1년 내 갚아야 하는 돈) 100 이하
현금흐름 : 안정적(+--), 성장 우선(+-+)
pp.218~227
- 정부에서 내걸고 있는 정책이 신문 1면에 나온다면 체크하기
- 정치면에 정부에서 미는 정책이나 보조금, 세금 감면 등 경제적으로 지원하는 산업이 있다면 체크하기
- 정치면에 등장했던 정책이 증권과 기업 편에 한 번 더 소개된다면 체크하기
- 증권과 기업 부분에서 기업들의 사업 방향과 협력 업체와 관련 업종 확인하기
pp.248~250
투기과열지구와 청약과열지역을 기준으로 정리하자면
국민주택 1순위는 해당 지역에 거주하고 청약통장 가입 기간이 2년 이상, 청약통장 납입횟수는 24회 이상, 무주택 세대주, 5년 내 청약 당첨 사실이 없어야 합니다.
민영주택은 해당 지역에 거주하고 청약통장 가입 기간이 2년 이상, 청약통장 지역별 예치금 기준 충족, 세대주, 2주택 이상 소유하지 않고, 5년 이내 청약 당첨 사실이 없어야 합니다.
여기에 더해 지역별로 해당 지역에 2년 이상 거주해야 하는 조건이 추가될 수도 있습니다.
p.350
최영은, 문지애, <퇴사는 무섭지만 돈은 벌고 싶은 월급쟁이들에게> 中
+) 이 책은 크게 부동산 즉 내 집 마련 투자 방법과 목돈을 만들기 위한 방법, 주식 투자 방법으로 구성하고 있다. 저자는 우선 사회 초년생들이 종잣돈을 어떻게 마련하는 것이 좋은지 이야기한다. 월급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여 저축 외 소비 성향을 분석하고, 조금씩 돈을 모을 수 있는 방법들을 설명한다.
현실적으로 적용하는 방법도 좋지만 무엇보다 독자 스스로 가져야 할 마음가짐에 대해서도 이야기한다. 본인이 이루고 싶은 꿈을 매일 적어가며 그것에 가깝게 다가가는 스스로를 확인하는 것이 그에 해당한다. 막연한 것보다 구체적인 구절로 쓰고 매일 확인하는 자세가 꿈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된다는 말에 깊이 공감했다.
주식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기본부터 실전 노하우까지 상세하게 담고 있다. 투자 시기와 주가를 움직이는 배경 조사, 금리와 주식의 관계, 주식 세금과 ISA 계좌, 워런 버핏이나 피터 린치의 방법들을 따라 해보기, 성장 가능성이 높은 업종 예측, 재무제표 보는 방법, 매수 매도 시기 예측 등을 설명한다.
또한 신문을 효율적으로 읽는 법, ETF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ETF 투자 방법도 덧붙인다. 그리고 내 집을 마련하기 위한 방법으로 청약통장을 활용하는 법을 실용적으로 설명한다. 청약을 넣기 위한 조건, 동일 순위 내 당첨자 선정 박식, 특별공급과 사전청약 제도, 좋은 입지 조건 등도 제시한다.
이 책은 꽤 성실하게 작성했다고 생각한다. 주식 투자에 대해 설명할 때도 근거와 사례를 구체적으로 풍부하게 들고 있어서 이해하기 쉽고, 도표와 그래프 등을 활용하여 접근하기 쉬우며, 내 집 마련하는 방법과 종잣돈 모으기 방법에 대해서도 현실적으로 조언해 준다고 느꼈다.
부의 파이프라인을 만들어가는 과정 또한 저자의 경험담을 통해 수록하고 있는데, 월급 외에 어떻게 돈을 더 모을 수 있는지 우리에게 생각할 기회를 준다고 본다.
이 책은 필요한 부분을 찾아 읽어가며 공부하듯 독서한다면 충분히 활용도가 높다고 느낀다. 특히 주식 투자에 대한 설명은 이해하기 쉽게 풀어내고 있어서 기본적인 개념부터 재무제표 보는 방법까지 꾸준히 공부하면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했다.
신문을 효율적으로 읽는 방법, 저자만의 주식 투자 원칙, 성장 가능한 기업 판단하는 근거 등의 글을 보면서 저자가 상당히 계획적이고 끈기 있는 사람이라는 생각을 했다. 주식 투자를 막연하게 하는 사람들에게, 내 집은 돈이 있는 사람들만 하는 거라고 느끼는 사람들에게 권해주고 싶다.
* 이 서평은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쓴 것입니다. 평소와 다름없이 읽고 제 생각을 기록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