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구슬쥬네 공부의 숲 - 10대를 위한 내신 1등급 공략집
구슬쥬 지음 / 다산에듀 / 2023년 7월
평점 :
많은 문제를 푸는 것보다 중요한 건 알고 있는 개념을 '한 곳(교과서)으로 정리'하는 과정이었어요. 문제를 풀 때 선지를 꼼꼼하게 따져가며 정확히 개념을 인지한 다음 교과서와 같은 주 학습 교재 한 곳으로 정리하는 패턴으로 공부하니, 평소보다 문제를 적게 풀어도 시험 적중률은 훨씬 높아졌어요.
p.33
- 공부 계획을 약속 계획으로 바꾸기 (예 : 수학 공부 2시간 하기 ㅡ>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수학 문제집을 들고 카페에 가기)
- 당장 해결해야 하는 공부만 끝내기 (공부할 의욕이 떨어진 상태라면 약 3일 동안은 반드시 당장 해결해야 하는 공부만 우선순위를 정해서 그것만 실행해보기)
- 보상을 정해서 공부 시간 늘려가기
- 도서관에 가서 공부하기 (다른 사람들을 보며 공부할 마음 다잡기)
pp.71~78
- '시간'을 중심으로 계획 세우기
매일 계획한 공부량을 계속 채우지 못하는 상황인가요? 그렇다면 '시간'을 중심으로 계획해 보세요.
예를 들어 처음 계획을 세울 때는 수학 문제집 5쪽을 2시간 안에 끝낼 수 있을 거라 예상했더라도, 막상 공부하다 보면 2시간이 넘어갈 수도 있지요. 그럼 다음 날 계획을 세울 때 수학 문제집 4쪽을 2시간 동안 푸는 것으로 공부량을 줄이는 거예요.
p.98
단권화 공부법이란, 공부한 내용을 교과서(선생님이 수업하시는 주 교재)로 모두 모으는 공부 방법입니다. 학교 수업, 학원 수업, 인터넷 강의, 문제집 등 공부한 모든 것을 한 곳으로 모으는 방식이에요.
(학교 수업 필기(검정색) ㅡ> 학원, 인터넷 강의 등 추가 필기(파란색) ㅡ> 문제를 푼 뒤 오답 확인으로 알게 된 내용 필기(빨간색))
pp.131~134
영어 지문을 한국어로 요약정리하면서 익히는 건데 이를 '구조화'라고 해요.
영어로 된 지문을 그대로 외우는 것보다는 각 지문의 흐름과 주제 등을 우리말로 요약정리해서 익히면 훨씬 외우기가 수월하겠지요. 지문의 첫 문장만 봐도 내용이 떠올라서 주제 찾기, 일치, 불일치, 흐름 배열 등의 문제들을 좀 더 쉽게 풀 수 있어요.
(한 문장씩 나만의 언어로 정리하기 ㅡ> 중요 문법, 연결사는 영어로 작성하기 ㅡ> 구조화 마지막에는 주제 문장을 적기 ㅡ> 구조화하며 모르는 단어는 꼭 외워두기 ㅡ> 영어 지문을 소리 내어 읽기)
pp.147~151
수학 ㅡ 20점 이상 오르는 '3콤보 공부법'
교과서와 주 교재(외부 교재) 속 문제 번호 위에 네모 3칸 그리기 ㅡ> 맞은 문제는 ○, 틀린 문제는 × 표시하기 ㅡ> ×가 하나라도 있으면 다시 네모 3칸 추가하기 ㅡ> 3칸이 연속으로 ○가 나오면 3콤보 완성!
pp.163~164
내가 원하는 진로, 진학 계열 선택하기 ㅡ> 온라인 서점에 키워드를 검색하며 읽을 책 정하기 ㅡ> 차례를 훑으며 관심 가는 부분만 읽기 ㅡ> 책에서 얻은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 ㅡ> 소재를 활용해 생기부 채우기
pp.254~262
구슬쥬, <구슬쥬네 공부의 숲> 中
+) 이 책의 저자는 유튜브와 네이버 카페를 운영하며 청소년들의 공부 방법에 대해 조언하며 진로 및 고민 상담을 해온 사람이다. 저자는 우선 본인이 겪어온 청소년기, 특히 공부와 진로 고민에 대한 내용을 먼저 언급한다. 그러면서 낮은 등급의 성적을 어떻게 높은 등급으로 올리게 되었는지 그 동기와 공부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입시에만 국한된 조언을 하는 게 아니라, 청소년기에 공부 외에도 있을 수 있는 여러 고민들에 대한 상담도 함께 한다. 친구처럼 그리고 선배처럼 말해주기 때문에 친근감 있게 다가온다.
공부에 도움이 되는 여러 방법들로 작심삼일 극복법, 잡생각 멈추는 방법, 불안감 줄이는 방법, 공부 습관 들이는 방법, 공부의 질을 높이는 플래너 사용법, 효율적인 필기법 등을 구체적으로 가르쳐준다.
상세한 예를 들며 방법을 설명하기에 따라하기 쉽고, 이 책에 직접 적어가며 실천할 수 있도록 중간중간 메모란이 그려져 있어서 실행력을 높일 수 있다.
그리고 국어, 영어, 수학은 물론 기타 탐구 과목 별 공부 방법도 제시한다. 어떤 방식으로 공부하는 것이 효율적인지 제안하고, 학생들의 성향이나 수준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보여준다. 또 시험 4주 전부터 시험 당일까지 어떤 과정을 거쳐 시험에 대비해야 하는지 단계별 공부 방법을 설명한다.
이 책은 내신 공부 때문에 고민인 학생들이나 어떻게 공부하는 건지 막막한 학생들이 읽으면 도움이 될 듯하다. 수시와 정시 등 복잡한 입시 체계 속에서 우왕좌왕하지 않도록 각 과목에 효과적인 공부법들과 학교 시험에 대비할 수 있는 방법들을 조언해주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에게 체계적인 공부 방법을 가르쳐주고 싶은 학부모가 읽어도 도움 될 내용이 많다고 생각한다. 꼭 공부법만이 아니라 평소 진학에 도움이 되는 책을 읽는 방법이나 청소년기의 여러 고민에 대한 조언도 수록하고 있어서 유익했다.
* 이 서평은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쓴 것입니다. 평소와 다름없이 읽고 제 생각을 기록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