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드나잇 스완
우치다 에이지 지음, 현승희 옮김 / 해피북스투유 / 2023년 6월
평점 :
나기사는 인생의 대부분을 남자로 살아왔다.
인생의 대부분을 남몰래 고민하며 보냈고, 서른이 넘어서야 여자로서 살아갈 각오를 했다.
늦긴 했어도 삶의 방식을 바꿀 수 있어 다행이라 여겼다. 죽을 때까지 바꾸지 못하는 사람도 많다.
하지만 고민을 들어주는 사람이 있었더라면 더 빨리 바꿀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해답까지는 가르쳐 주지 않더라도, 그저 곁에서 고민을 공유해 주는 사람이 있었더라면......
p.22
감정을 억누를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한 지 꽤 됐다.
어찌 되든 상관없다고 생각하면 된다. 내 일도, 주변 일도 어찌 되든 상관없다는 식으로 아무 기대도 하지 않으면 실망도, 상처받을 일도 없다.
그렇게 살아왔다. 세상은 단조로운 회색빛이었지만 힘겨운 날들보다는 나았다.
하지만 발레를 만나고 이치카는 요동치는 자신의 마음을 느꼈다.
p.47
아이들이 키득거리며 웃음을 터뜨렸다.
"웃지 마! 남을 비웃을 실력들이 돼? 발레는 그리 녹록지 않아. 자, 잠시 휴식."
p.82
생각해 보면 처음에 불쾌했던 이치카의 눈. 그것은 예전의 내 눈이 아니었던가.
그 누구에게도, 그 무엇도 기대하지 않겠다고 결심한 고독한 아이의 눈.
이치카의 눈을 볼 때마다 내 안의 고독을 상기시키는 것만 같아 기분이 나빴던 것이다.
"나처럼 되면 계속 혼자 살아가야만 해......"
약한 자는 애처롭다.
그렇기에 나기사는 강해지고자 살아왔다.
엄마에게 버림받은 이치카도 강해질 수밖에 없다.
강해질 수밖에......
pp.138~139
우치다 에이지, <미드나잇 스완> 中
+) 이 작품은 마음을 다쳐 상처가 크지만, 뒤늦게 생긴 소망으로 인생을 살아가는 두 사람이 등장한다. 남자로 태어났으나 여자가 되고 싶은 나기사와, 부모에게 사랑받지 못해 마음을 닫았으나 발레가 하고 싶은 이치카가 그들이다.
나기사는 성별을 바꾼다면 그가 존재하는 세상에서 외면받을 걸 알기에 서른이 될 때까지 자기의 정체성을 숨기고 살아왔다. 부모에게조차 말할 수 없고 혼자서만 앓다가 서른이 넘어서야 자신의 정체성을 인정하고 그 길을 가고자 한다.
수술비를 마련하기 위해 트랜스젠더 바에서 춤을 추는 나기사. 그는 오로지 여자가 되고 싶다는 간절함을 품고 남은 인생을 살아간다. 그러다가 이모의 아이인 이치카를 돌봐주면 용돈벌이라도 할 수 있다는 말을 듣고 이치카를 만나게 된다.
이치카는 부모가 자신을 원하지 않고 사랑하지 않는다는 걸 온몸으로 느끼며 자란 아이이다. 그래서 감정을 표현하는 것조차 결국 상처로 돌아온다는 걸 알고 스스로에게 자해를 하며 살아간다. 그렇게 무엇이든, 어떻게 되든 상관없다는 이치카의 생각에 전환점이 되어준 것은 바로 발레이다.
좋은 선생님들 덕에 이치카의 재능은 빛을 발하고, 나기사는 이치카의 상황과 마음을 알게 되면서 이치카를 위해 사는 삶을 선택한다. 오로지 여자이길 원했던 나기사가 어느새 자신도 모르게 엄마가 되길 원하고 있었다. 이치카 또한 나기사가 마음을 열면서 좋아하는 사람들을 아껴주고 지켜주고 싶은 마음을 깨닫게 된다.
이 소설에서는 세상에, 사람에, 사랑에 외면당해 자기만의 세계에 갇혀있던 사람들이, 그곳을 벗어나 서로의 마음을 보듬고 서로의 생각에 공감하며 세상에 한 발씩 내딛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때로는 희망이 절망이 되기도 하고 편견이 상처가 되기도 하지만, 무너지지 않고 걸으면서 자신과 자신의 생을 지켜가는 사람들이 그들이다.
이 작품을 읽으면서 어쩌면 내가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세상을 바라보는 것은 아닌지 스스로를 돌아보았다. 또 인연을 맺는 모든 존재에게 책임을 다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것도 느꼈다. 마음 아프고 슬프지만 또 따뜻하고 희망적인 소설이라고 생각했다.
이 작품을 영화로 제작했다고 하니 그것도 시청하고 싶다. 소설 속 장면들을 머릿속에 떠올리며 읽었는데, 영화로 본다면 어떻게 그려질지 궁금하다. 눈물을 적시는 장면들이 많지 않을까 싶다. 한 편의 영화를 본 듯한 느낌의 소설이었다.
* 이 서평은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쓴 것입니다. 평소와 다름없이 읽고 제 생각을 기록한 글입니다.
*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