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 활용하는 챗GPT 질문법
김대중 지음 / 원앤원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챗GPT에서 의미하는 좋은 질문이란 원하는 바가 명확하고, 정보가 충분하며, 편향되지 않은 질문이다. 챗GPT가 학습한 데이터셋은 2021년 9월까지의 정보들을 바탕으로 한다. 따라서 이 정보를 기반으로 질문해야 좋은 답변이 만들어진다.

p.16

  • 챗GPT를 잘 사용할 수 있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잘 사용할 수 있는 경우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하는 경우

정보 검색

개인 정보 공유

학습 도움

민감한 주제

창의적 쓰기

법률 및 의료 상담

기술 지원

금융 및 투자 조언

의사결정 도움

최신 정보

일상 대화

부정확한 정보 전파

p.24

챗GPT 사용자 질문의 한계가 챗GPT의 한계다. 챗GPT 활용의 핵심은 프롬프트에 사용자의 질문이나 요청 사항을 입력하는 것, 즉 챗GPT에 질문을 잘하는 것이다. 이는 챗GPT를 잘 활용하는 방법의 99%를 차지할 만큼 중요한 요소다.

  • 챗GPT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한 기본 질문법

- 일단 물어본다.

- 추가 질문을 한다.

- 짧고 명확하게 질문한다.

- 질문과 요청을 분리해서 입력한다.

- 오타 없이 입력한다.

정리를 해보면 좋은 질문이나 요청을 할수록 사용자의 의도에 가깝고, 정확하며, 효과적인 응답이나 요청 사항을 챗GPT가 생성할 수 있다. 질문이나 요청이 명확하고 구체적이며, 배경 정보를 제공하고, 목적과 요구 사항을 간결하게 명시하고, 생성된 답변이나 수행 결과에 대해서 피드백을 입력하면 좋은 답변이 생성된다.

  • 챗GPT를 잘 활용하기 위한 팁

- 채팅창에는 하나의 주제만 질문하거나 요청한다.

- 챗GPT를 학습시킨다.

- 챗GPT에 역할을 부여한다.

- 형식을 요청한다.

- 명령을 한다.

pp.35~53

내가 어떤 스타일의 대답이 필요한지를 먼저 생각해서 대화 스타일을 선택하고 토픽을 입력하면 된다. 챗GPT를 활용해서 동화나 소설 등 창작에 기반한 대답이 필요하다면 '상세' 옵션을 선택하고, 보고서나 논문처럼 정확성에 기반한 대답이 필요하면 '정확함' 옵션을 선택하면 된다.

pp.136~137

'기존 콘텐츠'와 '유사한 콘텐츠'라는 키워드로 정리해 보면, 생성형 AI란 이미 누군가가 혹은 어떤 것(기계, 트래픽 등)이 만들어낸 콘텐츠 재료를 활용해서 사용자의 명령 혹은 요구 사항에 맞는 비슷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파라미터의 수가 많으면 더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복잡한 관계를 학습할 수 있다.

즉, 단어와 단어 사이의 관계와 문맥, 자연어를 더 많이, 그리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다. 파라미터가 많을수록 인간의 언어를 이해할 수 있는 기능이 높아진다는 의미다.

pp.177~178

김대중, <200% 활용하는 챗GPT 질문법> 中

+) 이 책은 AI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챗GPT를 어떻게 잘 활용할 수 있는지 가르쳐 준다. 챗GPT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올바른 질문법이 필요하다. 저자는 챗GPT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질문 방법을 설명하고, 챗GPT 사용하여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제시한다.

평소 챗GPT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본 사람들은 챗GPT가 어떤 방식으로 사람들과 소통하는지 알 것이다. 사람들이 그에게 질문하면 그 질문에 맞게 답변을 하는 것이 챗GPT이다. 이런 점에서 저자는 챗GPT의 활용도를 최대화하기 위해 올바른 질문법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챗GPT는 기존 콘텐츠를 이용하여 유사한 콘텐츠의 생산으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자기 존재감을 드러낸다. 그걸 고려한다면 어려운 문맥의 복잡한 의미 파악이나 새롭고 창의적인 답변을 이끌어내기 위해 정확한 데이터와 다양한 데이터를 학습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기에 저자가 강조한 짧고 명확하고 구체적인 질문이 필요한 것이다. 그와 더불어 상세 옵션이나 추가적인 옵션의 설정이 질문의 목적을 분명하게 드러내고 오류를 줄일 수 있다고 언급한다.

이 책에서는 챗GPT의 기본 사용 과정과 챗GPT 크롬 확장 프로그램의 다양한 활용 방법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구체적이고 단계적으로 설명하기에 이 책을 보면서 실전 연습에 임할 수가 있어서 도움이 된다. 또 API를 이용하여 다른 프로그램에도 활용할 수 있고 구글 서비스 등과도 연동이 가능하다.

저자는 실제 챗GPT 활용되는 과정을 실제 컴퓨터 화면 사진으로 수록하여 생생하게 보여준다. 또 관련 부분의 체험도를 높이고자 QR코드를 실은 부분도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기본적이지만 중요한 질문법을 익히며 챗GPT와 대화하는 방법을 배웠다. 이 책에서 소개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에 챗GPT를 활용해 보는 것은 독자의 몫이라고 생각한다.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가르쳐 주고 있으니 필요한 부분을 찾아서 실천해 보아도 좋을 듯하다.

* 이 서평은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쓴 것입니다. 평소와 다름없이 읽고 제 생각을 기록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