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가짜 뉴스 - 넘쳐나는 정보 속에 진짜를 알아보는 법! ㅣ 나를 지키는 괜찮은 생각 3
엘리즈 그라벨 지음, 노지양 옮김, 전국 미디어리터러시 교사협회 감수 / 아울북 / 2023년 3월
평점 :
“ 가짜 뉴스란 진실이 아닌데 의도적으로 진실인 것처럼 꾸며 낸 정보야. ”
“ 일단 옛날부터 가짜 뉴스가 있었다는 건 알겠어. 그런데 요즘에 특히 더 많아진 느낌이야. 왜 그럴까? ”
“ 미디어와 인터넷이 발달했기 때문이야. 요즘에는 어디에서나 가짜 뉴스를 만날 수 있지. ”
pp.8~11
돈을 벌기 위해서
돈도 벌고 유명해지기 위해서
신념과 생각을 퍼트리기 위해서
권력을 얻기 위해서
소셜 미디어에 정보를 널리 퍼트리려고
pp.15~28
“ 진짜 전문가와 진짜 과학자의 말을 안 믿으면 어떻게 될까...? ”
“ 어리석은 판단을 내리게 되겠지. 어리석은 판단은 우리의 건강과 안전을 해칠 수 있어. 환경도 점점 안 좋아질 거고... 민주주의에도 나쁜 영향을 미칠 거야. ”
“ 이제 알겠지? 가짜 뉴스는 모두에게 나빠. ”
“ 웩, 끔찍하고 살벌한 걸... ”
“ 맞아, 가짜 뉴스는 웃어 넘길 일이 아니야. 믿고 싶지 않겠지만, 나쁜 영향은 금세 눈덩이처럼 불어나거든. ”
pp.36~41
“ 우리가 사는 세상은 마주하기 무섭고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이 많아.
이때 누군가 어렵고 복잡한 문제를 풀 수 있는 쉽고 간단한 방법이 있다고 나선다면...
그 말을 믿고 싶을 거야. 우리는 스스로를 안전하게 지키고 싶으니까. ”
“ 어떤 가짜 뉴스는 실제 경험과 어우러져 더욱 생생하게 느껴져.
전부터 갖고 있었던 감정이나 신념과 일치하는 이야기를 믿고 싶어 하는...
이러한 사고방식을 확증 편향이라고 해. ”
“ 만약 사실이 내 믿음과 다르면 왠지 마음이 불편하고 기분이 좋지 않아.
그래서 그 사실을 일부러 무시하게 되지. ”
pp.51~56
비판적으로 생각하기 ⇒ 정보의 출처(근거) 확인하기 ⇒ 같은 정보를 여러 곳에서 전하고 있는지 찾아보기 ⇒ 사실인지 의견인지 구분하기 ⇒ 풍자 뉴스인지 확인하기 ⇒ 뉴스를 통해 누가 이익을 얻는지 생각해 보기 ⇒ 언론사 수준을 따져 보기 ⇒ 기사 제목만 보고 성급하게 판단하지 말기 ⇒ 감정 조절하기 ⇒ 누구를 믿을지 신중하게 판단하기
pp.65~94
엘리즈 그라벨, <가짜 뉴스> 中
+) 이 책은 초등 3~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작성되었다고 한다. 아이들에게 가짜 뉴스의 개념을 설명하고, 진짜 뉴스 속 가짜 뉴스가 왜 만들어지는지 설명한다. 가짜 뉴스가 퍼지면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예상해 보고, 가짜 뉴스와 진짜 뉴스를 구분하는 기준에 대해서도 가르쳐 준다.
복잡하지 않은 그림과 중요한 내용을 적절하게 엮고 있어서 보기 쉬운 편이고, 핵심 정보 외에 각각의 캐릭터가 재미있게 대화를 나누고 있어서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다.
무엇보다 꼭 초등 3~4학년이 아니라 고학년이 읽어도 괜찮겠다는 생각을 했다. 책에서 다루는 주제는 그만큼 중요하고 의미 있는 것인데 그에 비해 책의 형식이 읽기에 부담이 없어서 학생들 입장에서 수용하기 쉬울 것 같다.
또 책에서 설명하는 핵심어들이 사회 일반의 용어라서, 마인드 맵을 활용한 연상 기법 형식으로 읽으면 관련 개념들을 더 찾아보며 흥미를 가질 수도 있을 듯하다.
처음에 이 책을 읽었을 때 몇 학년을 대상으로 한 것인지 몰랐다. 오로지 책의 형식과 내용을 보며 초등 고학년을 대상으로 만든 책이거나, 어른들에게 가볍지만 중요한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책이라고 느꼈다.
그만큼 가짜 뉴스가 현재 사회에서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이 책은 꼭 한 번쯤은 고민해 보아야 할 공동의 문제를 흥미롭게 다뤘다고 생각한다.
부모님이나 친구들끼리 함께 읽고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이 책 한 권을 읽고 더 많은 깊이 있는 내용들을 각자 찾아보며 생각의 깊이를 키우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요즘 시대에 꽤 중요한 소재를 다룬 가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을 했다.
* 이 서평은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쓴 것입니다. 평소와 다름없이 읽고 제 생각을 기록한 글입니다.
*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