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천적 공부머리 성장법 - 아이의 기질, 지능, 습관을 알면 공부의 판도가 바뀐다
권혜연 지음 / 카시오페아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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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는 자라나고 있습니다. 이 말은 곧 아이는 아직 완성되지 않았다는 뜻이지요. 아이는 당연히 부족하고 불완전하며 서투른 부분투성이입니다. 유아기와 아동기, 청소년기를 거치며 자신을 돕는 습관을 만들고, 타고난 기질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며 점차 가다듬어지지요. 성장의 과정에서 아이의 단점과 결점이 드러날 수밖에 없다는 점을 부모들도 알고 있지만, 당연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편안하게 바라볼 수 없는 게 바로 부모의 마음이기도 합니다.

후천적 공부머리를 키우기 위해 우리는 이제 좋은 성적을 목표로 두지 않고, 학습력을 키우며 점점 유능해지는 아이의 모습에 집중할 것입니다. 부모가 바라는 대로 아이를 이끄는 것이 아니라 기질과 지능 발달, 습관 형성의 통합적 차원에서 아이를 이해하고 아이가 가진 잠재력을 끌어내는 데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pp.20~23

초등공부의 목적은 똑똑해지기 위해, 똑똑해지는 과정을 알기 위해, 똑똑해지고 싶은 분야를 찾기 위해, 이렇게 3가지로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 지능계발 : 다양한 자극들을 경험하며 뇌가 점점 고차원적인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기 때문

- 유능감 획득 : 유능감이란 어떤 일을 잘할 능력이 있다는 믿음 / 반복적인 연습과 훈련이 필요

- 잠재력의 발견 : 점점 넓어지는 활동 영역 속에서 드러나는 아이의 새로운 모습에서 발견할 수도 있음

pp.31~34

공부에 집중하는 부모

학습에 집중하는 부모

공부 다 했니?

공부한 것 중, 중요하다고 생각한 건 뭐야?

할 거 다 했어?

더 잘하고 싶었던 부분은 뭐였어?

확실히 다 한 거지?

공부하면서 저번보다 나아진 부분은 뭐였어?

다 했으면 가서 놀아.

수고했어. 꾸준하게 노력하는 것 자체가 중요한 거야.

이번 시험 목표는 100점이야!

이번 시험 전까지 문제집의 오답을 2번 풀자.

영어 시험 잘 봤어?

영어 시험 준비는 어떻게 했어?

책 다 읽어야지!

어떤 부분이 흥미로웠어?

집중해!

몇 문제까지 집중해서 풀 수 있겠어?

아직도 숙제를 다 못하면 어떡해!

숙제를 못 한 이유를 구체적으로 생각해보자.

  • 아이의 공부머리, 3가지 차원에서 생각해보세요

아이의 기질을 전체적으로 조망하세요 / 현재 아이의 지능 특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세요 / 조절력이 발달하면 습관 형성에도 가속도가 붙어요

pp.42~53

  • 아이와의 관계에서 안전감을 높이는 방법

대화의 맥락을 분명하게 드러내는 것 / 연결감을 높이는 것 / 적절하게 선택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

pp.60~61

기질을 살펴봐야 하는 가장 중요한 목적은 무엇일까요? 바로 아이를 전체적으로 보기 위함입니다.

- 자극추구 기질이 높은 아이보다 낮은 아이가 행동의 절제력이 높아 학습을 완성하는데 이점이 있지만, 자극추구 기질이 낮은 아이보다 높은 아이가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는 데 개방적이어서 흡수가 빠릅니다.

- 위험회피 기질이 높은 아이는 신중하여 실수가 적지만 꼼꼼하게 공부하느라 학습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반대로 위험회피 기질이 낮은 아이는 빠르게 학습을 완수하지만 중간중간 구멍이 발생하지요.

- 사회적 민감성이 높은 아이는 주변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최선을 다하지만 공부를 혼자 해내는 시간을 싫어합니다. 반면 사회적 민감성이 낮은 아이는 고집을 꺾기 어렵지만, 학습의 주제가 본인의 관심사라면 흔들리지 않고 끝까지 해내지요.

- 인내력이 높은 아이는 늘 최선을 다하지만 그만큼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인내력이 낮은 아이는 악착같은 면은 적지만 마음이 편안하고 여유롭습니다.

pp.88~89

아이가 대답을 못한다고 면박을 주거나 재촉하면 아이는 기억해내려는 능력을 멈추게 됩니다. 아이의 머릿속에서 그 순간이 떠오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정교화'라고 하는데요. 아이가 편안하게 회상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부모의 노력은 아이의 자전적 기억 발달에 매우 중요합니다.

정교화 정도가 높은 대화를 하고 싶다면 아이와 함께 과거의 이야기를 꾸며나가듯이 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p.192

  • 습관 형성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아이 마음의 4단계 변화

저항의 단계 ㅡ> 수용의 단계 ㅡ> 의지의 단계 ㅡ> 유지의 단계

p.261

권혜연, <후천적 공부머리 성장법> 中

+) 이 책의 저자는 아이들의 학습 관련, 부모 교육 상담 전문가이다. 아이들이 자랄수록 올바른 학습 태도와 방법이 무엇인지 궁금한 부모들을 위해 이 책은 다양한 자녀교육 방법을 담고 있다.

공부머리는 선천적인 부분도 분명 있겠지만 후천적으로 성장하게 할 수 있는 방법도 있음을 저자는 강조한다. 우선 저자는 아이의 학습을 일부분이 아닌 전체적으로 바라보는 시선이 부모에게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부모가 아이의 공부머리 발달을 위해 아이의 기질을 발견하고, 지능이 발달할 수 있도록 돕고, 올바른 습관을 형성하도록 지원할 것을 언급한다.

저자는 자극추구, 위험회피, 사회적 민감성, 인내력 즉, 4가지 기질의 특성을 먼저 설명한다. 그리고 기질에 휘둘리는 아이와 기질을 조절하는 아이의 모습을 비교하여 제시하고, 기질의 조절력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기질별로 구체화하여 제안한다.

또 지능이 무엇인지 정의하며, 초등 저학년은 학습 자극 처리 연습이 필요한 시기이고 초등 고학년은 고등인지 기술의 발달이 본격화되는 시기임을 밝힌다. 그때 부모가 아이들의 주의력, 기억력, 인지 기술 등이 잘 발달되도록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이 좋은지 가르쳐 준다.

더불어 언어이해 능력, 시공간 능력, 유동추론 능력, 작업기억 능력, 처리속도 능력을 어떻게 키울 수 있는지 분야별로 이야기한다.

끝으로 아이들의 올바른 습관 형성을 위해 습관 형성에 방해가 되는 것들을 언급하고, 습관 형성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을 제시한다. 시간 계획 관리 방법, 과목별 학습 루틴 짜보기, 학습 로드맵을 구상해보기, 복습의 효과 등이 그것이다.

이 책은 아이들을 학년이나 나이로 구분하지 않는다. 기질별로 사람이 다르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아이들을 기질에 따라 다르게 판단하고 그에 맞는 방법들을 제안하고 있어서 참신했다. 그렇기에 꼭 초등학생들에게만 해당하는 내용은 아니라고 생각했다.

청소년들의 기질, 지능, 습관을 알면 학습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듯하다. 저자가 꽤 상세하게 여러 솔루션을 구체적으로 가르쳐 주기에 자신의 아이에 맞는 방법을 찾아 시도해 보아도 좋을 것 같다.

다양한 사례와 그에 맞는 저자의 분석, 그림과 사진 및 도표 등을 싣고 있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꼼꼼하고 성실한 내용으로 구성된 책이라고 느꼈고, 자녀의 학습을 돕고 싶은 학부모께 추천하고 싶다.

* 이 서평은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쓴 것입니다. 평소와 다름없이 읽고 제 생각을 기록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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