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토피는 피부병이 아닙니다 속병입니다 - 피부 그리고 몸을 치료하는 아토피 클리닉
김민환 지음 / 지식과감성# / 2023년 1월
평점 :
품절
"아토피 = 습진성 피부염 중에 다른 피부 질환을 배제하고 남은 피부염"
명확히 한 가지 증상을 보고 아토피를 진단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피부 질환들을 배제하고도 남은 습진 상태를 아토피로 진단하다 보니, 아토피인지 아닌지를 진단하는 것이 애매한 경우가 많습니다.
결론적으로, 아토피는 환자들마다 각각 증상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증상이 다른 만큼 아토피가 발생한 원인도 사람마다 다 다를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아토피를 제대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내 아토피는 어떤 원인 때문에 발생했는지를 잘 판단해야 합니다.
pp.15~17
물리적인 장벽 / 체온을 조절 / 면역 기능 수행/ 감각 기능 수행
콜라겐 화장품, 콜라겐 보충제들은 마케팅일 뿐이지, 실제 효과는 떨어집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골고루 좋은 음식을 섭취해서 양질의 영양소를 피부 전체에 공급해 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내 피부 스스로 콜라겐 섬유를 충분히 만들어낼 수 있게 도와주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pp.36~38
-상부 소화기의 문제 : 구토, 위산 역류 반응 / 소화불량 / 식이장애
(소화기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 소아들은 다양한 음식, 여러 음식을 접하게 해주는 것이 필요 / 성인은 스트레스 관리 필요 / 위산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음식을 피하며 역류성 식도염 관리 / 음식 제한에 몰두할 것이 아니라 소화기 기능 개선에 집중할 것)
-하부 소화기의 문제 : 장 누수 증후군
(밀가루 음식과 장 점막 염증을 유발하는 기름진 음식 등을 줄일 것 / 극도로 매운 음식 섭취를 줄일 것 / 장내 세균이 먹고 살 수 있는 건강한 먹이인 소화, 흡수가 천천히 되는 탄수화물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들을 섭취할 것)
-열의 문제
(너무 더운 실내 환경은 좋지 않으니 겨울철은 22도 전후, 그 외에는 22~25도 전후가 적당 / 몸을 덥게 만드는 음식 줄이기 / 보습제를 너무 많이 바르지 말 것 / 실내 습도 50%로 유지)
-면역 반응 ㅡ> 염증 반응 발생 / 열 발생
(면역 체계를 정상화시켜주는 치료하기 / 감기 잘 앓고 지나가기)
-부종 문제, 림프 순환 : 스트레스, 걱정 이후 붓는 경우 / 소화기의 문제로 인한 부종 / 생리 문제 / 자세의 문제
(부종의 원인이 되는 설탕, 과당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 밀가루 음식, 정제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기)
pp.87~173
김민환, <아토피는 피부병이 아닙니다. 속병입니다.> 中
+) 이 책의 저자는 한의사로 자신의 아이가 아토피로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며 아토피를 다스리기 위해 고민하고 연구한 내용을 담고 있다. 저자는 현대의학에서 아토피를 어떻게 정의하는지 설명하고, 우리가 아토피를 피부염만의 문제로 한정하여 다루는 것을 반성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피부의 구조와 특징을 설명하며 아토피는 단순히 피부 질환이 아니라는 것을 언급한다. 그렇기에 아토피의 원인이 무엇인지 좀 더 세분화해서 구체적으로 찾아볼 필요가 있다고 한다. 저자는 몸속의 여러 반응과 아토피 발생 상황을 연결하여 우리 몸의 문제점을 보여주고 그에 맞는 대응 방안을 제시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아토피를 유발하는 원인이 한 가지가 아니라 몸 안에서도 몸 밖에서도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단순히 피부 질환이 아니라,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 너무 단편적으로 대응한 게 아닌가 돌아보기도 했다.
이 책에는 아토피에 대한 편견과 오해도 담고 있고, 신체 부위별 아토피가 나타나는 원인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또 피부 장벽 관리법도 함께 싣고 있다. 필요한 부분을 선택해서 읽고 읽는 이의 상황에 적용해서 선별적으로 수용하면 좋을 듯하다.
그림과 사진을 같이 담고 있으며, 각 장 별로 강조하는 부분이나 유의사항, 관리 방법 등은 다른 색으로 수록하고 있어서 이해하기 쉽다. 저자가 꽤 구체적으로 원인을 설명하고 있기에, 아토피 피부 개선을 위해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을 찾아보고 먼저 실천해 볼 수 있다.
꼭 아토피 때문이 아니더라도 피부 질환과 몸속 소화기 문제, 면역 문제, 부종 문제 등에 관심 있는 사람이 읽어도 도움이 될 듯하다. 아토피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들과 해가 되는 것들을 구별하여 제시하고 있어서 각자 상황에 맞게 선택하여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 이 서평은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쓴 것입니다. 평소와 다름없이 읽고 제 생각을 기록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