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생각보다 멘탈이 강한 사람입니다
박세니 지음 / 다산북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은 당신의 생각보다 강한 사람입니다. 삶의 이곳저곳이 고통스럽고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이 사실은 변하지 않습니다. 아주 가끔은 죽고 싶기도 하고, 모든 관계를 끊어버리겠다고 마음먹을 때도 있겠지만 당신이 강하다는 사실은 자명합니다. 그 사실을 외면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다시 일어설 수 있습니다.

p.23

여기서 중요한 점은 남들이 느끼는 대로 느낄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인간은 모두 다른 존재이기에 아무리 같은 조건과 상황이라도 다르게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남의 기준에 맞추지 말고 최대한 주체적으로 느끼세요. 그리고 느려지세요.

느려지는 것은 주체적으로 느끼는 삶을 위한 첫걸음입니다.

pp.30~31

삶의 전반에 빨간불이 들어왔다면 자신부터 돕는 게 맞습니다. 스스로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지만 마음속에 불만이 없어지고 그래야 비로소 남도 생각할 수 있게 됩니다. 타인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모든 행동에 진정성도 담기게 되겠지요. 삶이 불편하고 불만족스러운 상태에서 남을 배려하고 챙긴다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불가능한 일입니다.

pp.40~41

소통을 잘하고 싶다면, 사람은 누구나 다르게 생각하고 다르게 행동하는 것이 지극히 당연하다고 믿어버리세요. 완전히 마음속으로 받아들일 때까지 계속 상기하세요.

길을 아는 것과 길을 걷는 것은 완전히 다른 일입니다.

지금은 무엇을 말할지 어떻게 말할지 생각하지 말고, 우선 소통을 바라보는 인식의 틀부터 수정하세요.

pp.77~79

두려움은 집중할 것이 무엇인지 모를 때 생겨나는 감정입니다.

집중할 것이 무엇인지 지식으로 무장한 사람에게는 잘 일어나지 않는 감정이지요. 스트레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에게 방도가 없을 때 사람은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스트레스 상황의 대처법이나 해결책을 찾아본 후 자신의 스트레스가 조절이 가능하다는 것만 인지해도 심적으로 큰 위안을 얻을 수 있습니다.

p.134

박세니, <당신은 생각보다 멘탈이 강한 사람입니다> 中

+) 이 책의 저자는 사람들이 건강한 삶을 살려면 멘탈 관리가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심리 상담을 하며 만난 사람들의 모습을 보고 멘탈 관리가 사람의 하루를, 사람의 인생을 어떻게 달라지게 하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멘탈을 관리하면 삶에 여유가 생기고 인간관계도 훨씬 수월해질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저자는 자기 자신의 소중함을 깨닫고 스스로를 따뜻하게 안아주는 힘이 필요하다고 언급한다. 그것은 이기심과는 다른 것이라고 한다. 스스로에게 여유가 없으면서 타인을 챙긴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자애심을 가질 수 있는 말들과 긍정의 언어가 중요함을 강조한다.

또 어려운 인간관계가 있다면 어떻게 대응하는 것이 좋을지 말해준다. 잘 들어주는 소통의 힘과 거절하기 어려울 때 잠시 시간을 갖도록 하는 말, 권위적인 사람에게 현명하게 대응하는 법, 잘 모르겠는 상대방의 요구를 파악하는 법 등이 그것이다.

무엇보다 저자는 단단하면서도 부드러운 멘탈을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해서 무엇을 하는 것이 좋은지 가르쳐 준다.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그 원인을 찾아 해결하기 위해 전문가를 찾고, 다른 사람의 기준으로 살기보다 스스로가 정한 기준으로 살고자 노력하며, 호흡의 조절을 통해 마음의 평안을 유지하도록 애쓸 것을 제안한다.

더불어 멘탈을 관리하는 시작점은 언제나 지금 바로가 좋다고 주장한다. 육체와 정신의 관계를 설명하며 먼저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 건강한 신체를 위해 운동도 하고 그러면서 멘탈을 관리하면 훨씬 좋다는 것이다.

길을 아는 것과 길을 걷는 것이 다르다는 저자의 말이 깊은 울림을 주는 책이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건강한 멘탈은 부드러운 카리스마를 형성하는구나 하고 느꼈다. 단호하면서도 부드럽고, 확고하면서도 여유가 느껴지는 책이었다.

멘탈 관리를 위해 복식 호흡과 운동, 독서 등이 중요하고, 건강한 멘탈을 유지한다면 삶이 훨씬 가벼워질 수 있다는 것을 가르쳐 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