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건강기능식품 약일까? 독일까? - 현직자가 알려주는 건강기능식품(영양제) 이야기
김승환 외 지음 / 지식과감성# / 2022년 11월
평점 :
품절
'건강기능식품'은 인체에 유용한 기능을 가진 원료나 성분(이하 기능성 원료)을 사용하여 제조하거나 일상 식사에서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 식품으로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식품을 말한다. 즉,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동물시험, 인체적용시험 등 과학적 근거를 평가해 인정한 기능성 원료를 인정하고 있으며, 이런 기능성 원료를 가지고 만든 제품이 '건강기능식품'이다.
p.12
- 가공방법에 따른 삼의 종류
수삼 : 말리지 아니한 인삼
백삼 : 수삼을 햇볕, 열풍 또는 그 밖의 방법으로 익히지 아니하고 말린 것
태극삼 : 수삼을 물로 익히거나 그 밖의 방법으로 익혀서 말린 것
홍삼 : 수삼을 증기나 그 밖의 방법으로 익혀서 말린 것
흑삼 : 수삼을 찌고 건조하는 것을 여러 번 반복한 삼
p.19
프리바이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가 되어 활성을 높여 주는 것으로 정의한다.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지 않은 상태에서 프리바이오틱스는 섭취하면 크게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이에 프로바이오티스, 프리바이오틱스를 함께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p.30
오메가3은 기름(유지) 성분으로 빈속에 섭취하면, 소화불량을 발생시킬 수 있다. 식사 후 오메가-3를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특히 지용성비타민이 많이 함유한 토마토와 함께 섭취하면 비타민의 흡수율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
p.44
밀크씨슬 추출물의 가장 잘 알려진 기능은 간 보호와 간세포 재생이다. 또한 섬유조직의 증식을 막는 항 섬유화와 생체 내 항산화 물질을 증가시켜 항산화 효과를 보인다. 그리고 염증 유발 물질 생성을 억제하여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밀크씨슬 추출물의 주용 성분인 실리마린은 세포 손상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간세포막을 안정시켜 독성 물질의 침투를 막아 준다. 또한 단백질 합성을 촉진하여 간세포의 재생에도 도움을 준다.
p.57
대부분의 숙취해소제는 일회성으로 음주 전 또는 음주 후에 섭취를 하지만, 음주 전에 섭취하였을 때 효과가 더 좋다고 한다. 이는 음주 전 숙취해소제를 섭취해야 알코올이 체내로 들어왔을 때 알코올 분해를 즉각 도와주어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p.80
김승환 외, <건강기능식품 약일까? 독일까?> 中
+) 이 책은 한 사람이 작성한 것이 아니라 건강기능식품을 개발하고 연구하는 연구원들 각각의 글을 모아 엮은 것이다. 마치 소논문 형식의 글들을 모아 책으로 만든 것 같은데, 전문적인 형식의 글이기는 하나 일반인이 읽었을 때 이해하기 어려운 수준은 아니다. 이 분야의 연구, 개발에 관심있는 이들이 보면 공부하기에 좋을 듯 하다.
우선 현재 한국에서 건강기능식품이 어떤 규모인지 시장 현황을 제시하고, 해외 주요 제품을 브랜드별로 소개하며 유의할 점을 알려준다. 그리고 홍삼, 프로바이오틱스, 비타민과 무기질, 오메가3, 프리바이오틱스, 루테인, 밀크씨슬, 단백질, 프로폴리스, 알로에, 헛개나무과병추출물 등의 기능과 제조과정, 그 원리에 대한 궁금증과 답변을 실어두었다.
더불어 일반인이 평소에 궁금해하던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정보를 상세하게 알려준다. 인증마크의 차이와 성분표시 사항을 살펴보는 방법, 고시형 원료와 개별인정형 원료의 차이 등을 가르쳐준다. 끝으로 건강기능식품의 기획, 개발, 생산, 마케팅, 유통의 과정을 소개하며 마무리한다.
본인이 복용하는 건강기능식품과 관련하여 복용시 유의 사항과 해당 건강기능식품의 효능을 확인할 수 있어서 좋다. 이 분야를 깊이 있게 공부하는 전공자나 연구원이 읽어보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 이 서평은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쓴 것입니다. 평소와 다름없이 읽고 제 생각을 기록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