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식초로 100년 살기 - 노벨상 3회 수상이 입증하는 장수의 비결 식초
구관모 지음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첫 번째 영약은 뛰어난 항암제이자 내장의 대청소부로서 젖산균 덩어리였다. 이 영약을 날것으로 먹으면 일평생 위염과 장염, 직장암 걱정 없이 살 수 있고 설사와 변비가 해소된다는 것을 알았다.

두 번째 영약은 놀라운 해독제이자 혈관의 대청소부 역할을 하는 살균제, 이뇨제였다. 이 영약을 먹으면 피와 뼈, 신경과 호르몬을 다 스릴 수 있었다.

첫 번째 영약은 청국장이고, 두 번째 영약은 식초였다. 첫 번째 영약은 동양인들만 먹지만, 두 번째 영약은 전 세계인이 먹으며, 인류 최고의 상이라는 노벨상을 3회나 받았다는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

p.26

식초는 리트머스 시험지에서는 산성으로 나타나지만 체내에서는 만병의 원인인 산혈증(혈액이 산성이 된 상태)을 해소하는 강력한 알칼리성 식품이다. 산성인 음식인데 먹으면 우리 몸을 알칼리성으로 바꿔주니 참으로 오묘한 메커니즘이 아닐 수 없다.

p.29

  • 효소의 역할

체내 환경을 정비해준다. / 항염 작용을 한다. / 항균 작용을 한다. / 분해작용을 한다. / 혈액 정화작용을 한다. / 세포를 부활시킨다.

p.56

우리가 먹는 음식 중에서 효소가 가장 풍부한 것은 무엇일까? 바로 발효음식이다.

발효는 유익균에 의해 일어나는데, 유익균은 발효 과정에서 무한대로 증식한다. 천연식초 한 숟가락에 함유된 유익균은 밀이나 현미 한 가마니에 들어있는 유익균의 양과 같다. 이처럼 엄청나게 늘어난 유익균은 사람 몸 안에 들어가 3000여 종의 효소를 만들어낸다.

유익균에 의해 만들어진 효소는 몸 안의 독소를 제거하고 면역작용을 활발하게 하며 소화를 촉진한다.

한국의 전통 곡물초 중에서도 가장 영양가가 높고 치료 효과가 뛰어난 식초는 바로 누룩으로 만든 천연 현미식초다. 천연 현미식초는 현미로 고두밥을 찌고 그 고두밥에 누룩과 물을 첨가해 식초가 되기까지 발효 과정을 자연 상태 그대로 하여 만든다.

pp.60~66

  • 건강한 삶을 위한 아홉 가지 제안

아침을 굶고 생수를 두 잔 마셔라 / 초밀란(유정란을 천연식초에 담가 껍질째 녹여서 벌꿀과 화분을 혼합하여 초산칼슘을 만들어 마시는 것)을 먹어라 / 염분은 조상의 방식(간장, 된장 같은 발효음식)대로 섭취하라 / 해산물을 즐겨라 / 지방을 멀리해선 안 된다 / 현미를 먹으라 / 마그네슘을 챙겨라 (통곡, 곡류, 해조류에 풍부) / 식이유황 엑기스를 준비하라(식이유황 식품-파, 마늘, 양파, 생강, 강황, 부추, 삼채 등) / 걷고 달리고 매달려라

pp.252~264

구관모, <천연식초로 100년 살기> 中

+) 이 책에서는 천연식초를 오랜 시간동안 연구해온 저자가 천연식초의 효능과 만드는 방법, 건강하게 장수하는 방법 등을 설명한다. 발효 식품과 식초의 가치에 대해서는 이미 대중화된 시점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 언급하는 것은 천연식초의 효능과 가치이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접하는 합성식초가 아니라, 자연의 재료와 자연의 힘으로 만든 천연식초의 효능을 저자는 강조한다. 동맥 경화와 콜레스테롤에 효과가 있는 현미 송엽식초, 고혈당을 막는 현미 오디식초, 염증을 다스리는 현미 옻꿀식초, 간에 좋은 다슬기식초의 효능을 설명하며 제조법을 상세하게 담았다.

더불어 발효효소 건강식품을 만드는 방법도 싣고 있다. 장건강에 좋은 솔잎 효소, 천연 살균 해독제 역할을 하는 초밀란, 노화 방지에 효과적인 초콩, 혈관 질환에 좋은 초마늘의 효능과 제조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이 책에 실린 제조법은 꽤나 상세하게 기록하고 있어서 천연식초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싶은 저자의 마음이 와 닿았다. 제조법은 단계별로 수록하고 있으며, 필요한 재료와 보관방법 그리고 주의해야 할 점도 같이 알려준다.

천연식초와 발효식품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읽으면 도움이 될 것 같다. 또 천연식초와 효소 등으로 건강을 되찾고 싶은 사람들이 각자 필요한 부분을 찾아 보기에도 좋다.

막연히 식초가 좋다고만 생각했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좀더 구체적으로 어떤 점에서 효과가 있는지 알게 되어 유익했다.

* 이 서평은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쓴 것입니다. 평소와 다름없이 읽고 제 생각을 기록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