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대한 기업은 한 문장을 실천했다 - 혁신을 일으키는 기업 경영 인사이트
정강민 지음 / 넥서스BIZ / 2022년 11월
평점 :
캘리닉은 먼저 허가를 얻기보다 나중에 용서를 구하겠다는 신념으로 리스크에 맞섰다. 이런 대담한 실행력이 우버가 성장하는데 한몫했음은 틀림없다.
p.20 [Uber 우버]
누군가 우리 제안을 받아들이면 아주 고맙고 영광스러운 일이고 거절당하면 당연하다고 생각하라. 거절당하는 것이 두려워 도전하지 않느니 계속 도전해보는 것이 훨씬 낫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지 않겠는가.
p.25 [Alibaba 알리바바]
그가 투자를 결정하는 기준으로 가장 먼저 보는 것은 '기업이 인류의 미래를 위하여 무엇인가 기여하고 있는가'이다. 즉, 시대를 바꾸는 기술변화를 주도하는 기업과 손을 잡는다는 것이 그의 첫 번째 투자원칙이다. 기술변화의 길목을 선점하겠다는 것이다.
p.55 [SoftBank 소프트뱅크]
"모든 것이 중요하면 모든 것이 평범해진다"라는 말이 있다. 모두에게 중요한 건 모두에게 평범하다는 의미다.
p.81 [Lululemon 룰루레몬]
- 탁월한 서비스를 위한 3단계
1단계 : 고객이 원하는 것을 알아내라.
2단계 :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공손히, 열성적으로 제공하라.
3단계 : 고객이 원하는 수준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라.
- 전화 매뉴얼 3단계
1단계 : 전화기가 울리면 받는다.
2단계 : 전화 통화를 할 때에도 몸 동작에 신경 쓴다.
3단계 : 같은 말이라도 '지시하는 식'으로 하지 않고 '묻는 식'으로 말한다.
p.99 [Zingerman's 징거맨]
까칠한 업무태도, 무모하리만치 과감한 실행력, 직원들과의 불화, 여성편력 등 그를 비난하는 목소리도 많다. 하지만 평론가들은 스티븐 잡스가 '인류의 일상'을 바꿨다면, 일론 머스크는 '인류의 환경'을 바꿀 수 있는 결정적 인물이라고 말한다.
p.115 [Space X 스페이스엑스]
아마존이 추구하는 '장기적 관점'과 '고객 집착'은 같은 뿌리다. 둘 다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이다. 고객 집착은 고객 스스로 인식하지 못하는 것을 대신 고민해서 해결해주겠다는 의미인데, 그러려면 장기적 관점으로 경영할 수밖에 없다.
p.142 [Amazon 아마존]
우리는 자기식대로 주변 사람들이 일해주기를 바라는 경향이 있다. 그건 당연하다. 인간이 자기중심적인 것은 본능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당신의 가치관과 기준을 계속 강요한다면 함께 일하는 사람들로부터 최고의 결과를 얻지 못할 것이다. 그들의 강점과 개성을 이해할 때, 당신은 그들의 강점을 활용할 수 있다.
p.199 [Linkedin 링크드인]
세상에 사과하지 않고 넘어갈 수 있는 일이나
사과하지 않아도 괜찮은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
p.222 [Matsushita 마쓰시타 전기]
소비자는 물건을 사는 것이 아닙니다. 물건 이상을 사죠. 바로 '경험'을 사는 것입니다. 물론 실체가 있는 물건을 사긴 하지만 그것은 만질 수 있고 물리적인 니즈를 해소하기 위해서만은 아니에요. 만질 수 없고 감정적이고 지위나 정체성에 연관된 니즈를 해결하기 위한 것입니다.
p.253 [Moleskine 몰스킨]
"그럼 페인트칠을 안 해도 되잖아요. 어차피 땅에 박힐 건데."
"녀석, 잔머리를 쓰는구나. 그러면 일이 편하겠지. 하지만 일은 그렇게 하는 게 아니란다. 보이지 않는다고 칠을 하지 않으면 땅에 박힌 부분에 습기가 스며들어 금방 썩어! 보이지 않는 곳일수록 더 신경을 써서 마무리해야 하는 거야."
p.334 [Apple 애플]
정강민, <위대한 기업은 한 문장을 실천했다> 中
+) 이 책은 세계적으로 혁신을 일으키는 기업들을 선정해서 그들의 경영 마인드와 핵심 노하우를 한 문장으로 정리하여 보여주고 있다. 세상에 한 획을 그은 기업들의 경영 원칙과 철학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고, 그 회사의 성공 배경과 그들이 유지하는 전통, 규칙, 가치관 등을 살펴본다.
우선 저자는 '포춘지 선정 100대 기업'과' 일하고 싶은 100대 기업' 자료를 참고하여, 세상에 영향을 끼친 기업들을 선별한다. 그런 뒤 기업 자료를 분석하여 독자에게 인상적인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기업 39개를 정한다. 그리고 그 기업의 CEO 인터뷰 내용, 기업의 가치관, 비전, 핵심가치 등의 자료를 모아 그 기업을 대표할만한 한 문장을 찾아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기업 경영 실천 원칙이 무엇인지 배웠고, 경영자들의 가치관과 태도에 따라 기업들이 얼마나 변화하고 발전할 수 있는지 알게 되었다. 그 기업의 문화가 어떻게 형성되는지도 뚜렷하게 보였다. 이 책에 수록된 CEO들의 경영 철학은 각각 우수하고 본받을 점들이 많다.
무엇보다 성공한 기업들에 존재하는 다양한 경영 방식을 골고루 접할 수 있어서 유익했다. 물론 이때도 그들 모두의 모습을 무조건 수용하기 보다 비판적으로 수용한다면 자기 발전에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이 책은 기업 경영, 리더십, 인사관리 등의 방법도 배울 수 있지만, 세계적으로 우수한 기업들에 관한 정보를 재미있게 접할 수 있어서 도움이 된다. 혁신적인 기업들이 어떤 전통을 갖고 어떤 방식으로 유지되는지 배울 수 있어서 읽는 이로 하여금 기업을 보는 시각에 새로운 변화를 줄 수 있다.
기업에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보아도 좋을 것 같다. 어떤 기업이 어떤 원칙을 갖고 유지되고 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각 기업들의 관련 사례와 일화 등을 담고 있어서 읽는 내내 재미있고 흥미롭게 읽었다. 세계적인 기업들의 경영 원칙과 인사 관리, 그리고 그 기업의 전통, 철학 등에 대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기를 권한다.
* 이 서평은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쓴 것입니다. 평소와 다름없이 읽고 제 생각을 기록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