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지 않는 생활 - 정리, 절약, 낭비 문제를 즉시 해결하는
후데코 지음, 노경아 옮김 / 스노우폭스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사람들이 물건을 이렇게 자꾸 사는 것은 쇼핑이 너무 간편해졌기 때문입니다.
굳이 상점가까지 갈 것도 없이, 현관 밖에만 나서면 편의점이 있고 동네마다 균일가 상점, 대형 슈퍼마켓이 있으니까요.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는 계산 방법만 가르치고 돈을 관리하는 방법을 가르치지 않습니다.
구체적으로 돈을 소중히 여기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배우지 못한 자녀는 부모가 돈을 어떻게 쓰는지, 돈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하는지 관찰하면서 어깨너머로 돈 관리법을 배울 것입니다.
pp23~25
- 사지 않는 도전
대상과 기간을 압축한다 / '자기 규칙'을 만든다 / 충분히 실현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운다 (일주일에 하루는 돈 쓰지 않는 날로 지킨다, 한 달간 쿠키나 초콜릿을 사지 않는다, 집에 있는 새 책 10권을 다 읽을 때까지 다른 책을 사지 않는다, 6개월간 소모품을 대량 패키지로 구입하지 않는다 등) / 기록을 때때로 점검한다 /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한다 / 쇼핑에 쓸 자원을 다른 일에 쓴다 / 집에 있는 물건을 활용한다 /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만 산다 / 쇼핑의 계기를 알아낸다 / 실패해도 좌절하지 않는다
pp.82~95
- 충동 구매를 막는 15가지 방법
목적 없이 방문하지 않는다 / 쇼핑 목록을 지참한다 / 오래 머무르지 않는다 / 사기 전에 잘 생각한다 / 심신이 안정됐을 때 쇼핑한다
상점의 광고 메일을 전부 차단한다 / 목적 없이 인터넷 서핑을 하지 않는다 / 배송료를 절약하려고 애쓰지 않는다 / 상점에 접속하기 전에 쇼핑 목록을 준비한다 / 무엇을 살지 결정하자마자 결제한다 / 검색과 쇼핑을 분리한다 / 추천상품은 무시한다 / 쇼핑을 귀찮게 만든다 / 가격을 올려서 생각하는 습관을 들인다 / 상술에 넘어가지 않는다
pp.98~108
- 버리기에 있는 이점들
쓸데없는 물건을 샀음을 알게 된다 / 생각 없이 물건을 사지 않게 된다 / 자신의 취향을 알게 된다 / 적정량을 알게 된다 / 쇼핑 경향을 알 수 있다 / 소유욕이 없어진다
pp.141~147
- 버릴 물건을 더 찾아주는 6가지 질문
평소에 쓰고 있는가 / 억지로 쓰고 있지는 않은가 / 소유할 필요가 있는가 / 지금 살 만한 물건인가 / 이상적인 생활에 도움이 되는가 / 없으면 안 되는 물건인가
pp.175~181
후데코, <사지 않는 생활> 中
+) 이 책은 우리가 필요한 것이 아닌 물건을 무심코 사는 것에 주목하며 시작한다. 저자는 우리가 습관적으로 물건을 사고 있다고 지적하며 쇼핑으로 무엇을 채우려고 하는지 생각해보라고 이야기한다. 전과 달리 물건을 사는 것이 쉬워지면서 사람들은 끝없이 물건을 사고, 대량 구매를 한다.
저자는 그 점에 주목하여 '사지 않는 생활'을 실천해볼 것을 권한다. 그동안 우리가 아이들에게 해온 재테크 교육이란 아껴쓰는 것에만 집중했다고 한다. 그것과 더불어 필요없는 것을 사지 않는 생활이 중요함을 저자는 강조한다. 그렇기에 사지 않는 생활에 대한 도전, 충동구매를 방지하는 방법, 버리는 것의 가치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쇼핑을 할 때 목적의식을 갖고, 필요한 때 필요한 물건만 사는 것. 쇼핑 전에 사야할 목록을 적어가고, 필요한 것과 갖고 싶은 것을 구분하는 것. 가격을 올려서 생각하는 습관을 갖고 행사와 상술에 넘어가지 않는 것. 버리기를 통해 자신의 취향과 필요의 유무를 판단하는 것 등
저자는 사지 않는 생활 습관이 정리, 절약 그리고 낭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선이라고 말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냉장고와 냉동고 비우기를 실천 중인 스스로를 돌아보았다. 거기서 더 나아가 집안의 물건들을 버리거나 기부하고, 필요한 물건만 남겨두는 것을 같이 진행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저자가 언급한 몇 가지 방법들 중에서 자기 자신과 맞는 방법을 바로 실천해보면 생활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일주일에 하루 돈을 쓰지 않는 날을 만든다거나, 현금을 사용하는 날을 만든다거나, 쇼핑이 귀찮은 일이 되도록 상황을 만든다거나 등등 바로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이 많다고 느꼈다.
왜 쇼핑에 집중하는지 이유를 같이 고민해보고 싶고, 사지 않는 생활을 어떻게 실천해야 하나 궁금하다면 이 책을 읽어볼 것을 권한다. 그리고 저자가 권한 방법들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면 막연한 절약이 아닌 현실적인 절약과 정리가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 이 서평은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쓴 것입니다. 평소와 다름없이 읽고 제 생각을 기록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