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으로 부자 되기 -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종잣돈 만들기 프로젝트
김정란 지음 / 지식과감성#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 투자를 할 때 코스피니 코스닥이니 하는 말 많이 들어 보셨죠? 이 두 가지 개념은 바로 상장된 기업이 어떤 속성을 지니고 있는지에 따라서 거래소가 달라지는 것인데요. 전통적인 산업에 속하는 제조업이나 서비스업 등의 산업에 속한 기업들은 보통 코스피에 상장을 하고, 컴퓨터나 인터넷 등 신사업을 기반으로 한 기업들은 코스닥에 상장을 하게 됩니다.

그럼 이 두 거래소 중 어디에 투자를 해야 할까요? 정답은 없지만 보수적인 업종에 투자하는 분이나 안정적인 수익률을 원하는 분들은 코스피에 투자하고, 최근 인기가 높은 게임이나 IT 등 사업에 투자해 공격적인 수익률을 선호하는 분들은 코스닥 상장 기업에 투자하기도 합니다.

액티브투자는 오를 만한 기업을 선택해서 해당 기업에 직접 투자하는 방식으로 전문 투자자나 투자 경험이 많은 분이 선택하는 투자 방식이며, 패시브투자는 투자 지식이 없는 일반 투자자분들이 선택하는 방식으로 코스닥 지수나 코스피 지수 등에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pp.23~26

우선 해당 ETF의 거래량이 얼마나 되는지 봐야 합니다.

거래량이 많고 시가총액이 큰 ETF는 이미 많은 분이 선택한 상품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검증이 된 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해당 ETF를 운용하는 자산회사가 어디인지를 보는 것입니다. 규모가 작은 회사에 운용하는 ETF는 자산운용사가 갑자기 폐업할 경우 상품 자체가 사라질 수 있으니 되도록 규모가 크고 안정적인 회사에서 거래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이 두 가지만 잘 살펴도 ETF를 선택하는 데 실수를 할 일이 없다고 봅니다.

p.44

1) 투자할 종잣돈이 마련되어 있는 경우

현재 자신에게 5,000만 원~1억 이상이 투자 목적으로 마련되어 있다면, 투자할 종잣돈이 마련된 상태라고 보면 됩니다. 이 경우는 비교적 안정적인 채권과 약간의 변동성을 가져갈 수 있는 주식을 추천하고 있죠. 국내와 해외채권에 종잣돈의 50~60%를 묶어 두고 나머지는 주식과 일부대체투자의 비중으로 분산투자를 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2) 투자할 종잣돈이 없는 경우

이 경우는 적금 대비 초과수익이 가능한 우량주 투자를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국내 주식에서는 코스닥처럼 등락이 있는 상품보다는 ETF 투자를 권해 드리며 해외 주식에서도 전체 시장 지수인 S&P 500 같은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위험한 주식에 투자하고 싶다고 하시면 전 이렇게 조언합니다.

"그 투자금을 모두 잃어도 생활에 불편함이 없으신가요?"

기준은 이것입니다. 내가 그 투자금이 없어도 생활비에 문제가 없을 것.

pp.51~52

채권 가격과 주식 가격은 금리 정책과 관련이 있는데요. 금리를 내리면 경기 부양의 신호로 안정 자산에서 투자 자산으로 자금이 이동하게 되어 주식 가격이 올라갑니다. 또한 금리를 내리기 전의 장기채는 장기간 높은 금리가 보장되기 때문에 채권 가격이 상승하게 됩니다.

반대로 금리를 올리면 경기 축소의 신호로 투자 자산에서 안전자산으로 자금이 이동하게 되어 주식 가격이 내려가는 경향이 있으며, 반대의 이유로 장기채일수록 채권 가격이 하락하게 됩니다. 이럴 때에는 단기채를 매수하여 금리 상승효과를 바로 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제가 추천해드리는 방식은 목돈이 모일 때까지는 투자와 현금의 비중을 6 대 4로 가져가는 것입니다.

pp.56~60

월급이 많을수록 소득공제가 유리하고 월급이 적은 편이라면 세액공제가 더 유리합니다. 왜냐하면 소득공제의 경우는 총급여에서 차감되는 공제인 반면에, 세액공제는 결정된 세금에서 차감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p.76

내 연금정보 한 번에 모아 보는 법 ㅡ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기.

p.158

김정란, <월급으로 부자되기> 中

+) 이 책은 만약 '우리에게 100만 원이 생긴다면 무엇을 할 것인가.' 하는 질문에서부터 시작한다. 저자는 돈을 모으고 불리는 금융 상품을 종목별로 소개하며 각각의 경우를 선택했을 때 어떤 결과를 낼 수 있는지 설명한다. 적금, 펀드, ISA, IRP, 저축보험의 금융 상품을 설명하며 돈을 모을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우선 기본적인 금융 용어와 금융 지식부터 알려준다. 그리고 자신에게 맞는 투자 상품을 고르는 법을 제시하고, 분산투자의 개념을 익혀 투자 포트폴리오를 적극 활용할 것을 권한다. 주식과 채권에 대해서도 우리가 들어는 보았지만 그 의미는 잘 모르는 것들의 개념을 쉽게 설명한다.

무엇보다 재테크의 기본에 '절세'의 개념이 얼마나 중요한지 가르쳐주면서, 연말정산 시 활용할 수 있는 공제 방법들을 언급한다. 약 60쪽 분량의 절세 방법과 예시는 필요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그리고 ISA와 연금, 환 투자와 금 투자에 대해서 덧붙여 요약하여 설명한다.

이 책은 기본 금융 지식이 정리가 잘 되어 있어서 이해하기 쉬운 편하다. 또 저자의 단정적인 조언이 읽는 이로 하여금 신뢰감이 가게 하고, 읽으면서 투자만큼 절세가 중요하다는 점도 깨닫게 되었다.

각자의 상황에 맞는 투자 방법을, 기본적이지만 중요한 것 위주로 설명하고 있어서 도움이 되었다. 더불어 세액 공제 방법을 소개하는 부분은 필요한 이들에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 이 서평은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쓴 것입니다. 평소와 다름없이 읽고 제 생각을 기록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