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을 강함으로 바꾸는 기술
김민소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2년 5월
평점 :
절판


말더듬의 원인은 유전적, 발달적, 환경적, 심리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말을 더듬게 되면 스스로 위축이 되고 당황하게 되며 불안해지고, 이러한 불안은 말더듬 증상을 더욱 심하게 만든다. 말을 더듬는 사람들은 말더듬을 들키지 않는 방법을, 스스로 학습하게 된다.

내가 말더듬을 극복하게 된 첫 번째 방법은 내 생각을 바꾸는 것이다.

두 번째 방법은 나는 말을 더듬는다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사람들에게 자연스럽게 먼저 이야기하는 것이다.

세 번째 방법은 기회가 된다면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 시간을 자주 가지는 것이다.

pp.27~29

삶의 기준이란 무엇인가? 본인만의 기준이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말에 휘둘리지 않으며 자신의 색깔이 뚜렷하다.

나는 나만의 기준이 확실한 사람이다. 자라날 때부터 문제가 생겼을 때 물어볼 사람이 없었다. 그렇다 보니 혼자 판단하고, 혼자 책임지는 것이 몸에 배었다. 나를 도와줄 사람이 없었기 때문에, 나 자신밖에 믿을 곳이 없었다. 나 자신의 기준마저 없다면, 남에게 휘둘리게 된다는 것을 일찍부터 알고 있었다.

pp.58~59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지 않고 고인 물에서 살고 있으며, 나이로 밀어붙이고 윽박부터 지르는 사람이 있다. 바로 '꼰대'다. 꼰대라는 소리를 듣지 않으려면, 늘 배워야 한다. 꾸준히 배워야 마음의 그릇도 커질 수 있다.

배움을 게을리하지 마라. 배움이라는 것은 무한대로 가지치기를 하면서 확장한다. 처음에 무엇부터 배워야 할지 모르겠다면, 본인의 직업에서부터 시작하라. 어른이 되어서 무언가를 배운다는 것은, 자발적인 의지로 하는 것이다. 그러니 재미있고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을 해보자.

p.85

내가 이루고자 하는 꿈을, 무의식적으로 눈에 보이게 하고, 귀에 들리게 하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그렇게 머리와 마음에 당신의 꿈을 세뇌하라. 그러면 모든 생각이 당신의 꿈에 초점이 맞추어지게 될 것이다. 꿈을 이루기 위한 당신의 노력과 인내도 꼭 필요하다. 그렇게만 한다면 당신의 인생은 꿈을 향해 반드시 나아가게 될 것이다.

pp.97~98

자신감 있는 사람과 함께하다 보면, 그 사람에게 압도당하는 것을 느낀다. 자신감 있는 사람에게는 강력하고 긍정적인 에너지가 뿜어나온다. 이런 사람은 자신만의 색깔이 뚜렷하며 남에게 휘둘리지 않는다. 판단력과 실행력이 뛰어나며, 결과가 어떻든 담대하게 받아들인다.

p.111

나와 오래 이어갈 인연은 애쓰지 않아도, 이어가게 된다. 그러니 모든 사람과 다 잘 지내려고, 노력하지 마라. 인터넷에서 우연이 본 문장이 생각난다.

'인간관계는 넓히는 건 줄 알았는데, 잘 좁혀야 하는 거더라."

p.137

인생은 어떻게 바뀔지 모르는 일이다. 그러므로 어떤 일에 크게 절망을 할 필요도 없고, 크게 기뻐할 필요도 없다. 다만 어떤 상황이든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해결하려고 하면, 불행이라고 여겼던 일조차도 나에게 많은 기회와 운을 가지고 올 수 있음은 확실하다.

내가 바꿀 수 없는 것과 바꿀 수 있는 것을 구분하고, 바꿀 수 있는 것에만 집중하라.

pp.166~167

김민소, <불안을 강함으로 바꾸는 기술> 中

+) 이 책의 저자는 한부모 가정에서 자라 많은 상처를 안고 살아온 사람이다. 애정이 부족한 가정환경의 스트레스로 말을 더듬는 증상이 생겼고, 친구들보다 어른들에게 받은 상처가 더 커서 마음이 불안정한 청소년기를 보냈다. 친구들 사이에서 애써 밝게 지내려 노력했지만 공허하고 헛헛한 그 자리를 채울 수 있는 것은 없었다.

그래서 저자는 스스로를 망가뜨리며 10대 후반을 보내기도 했다. 하지만 지금의 저자는 수간호사면서 간호학원 강사고, 책을 쓴 작가며 한 가정의 아내와 엄마가 되었다. 또 재테크 실력을 발휘해서 전보다 더 나은 환경에서 살고 있다. 그 과정이 순탄치 않았지만 저자는 마음을 단단히 먹고 꾸준히 노력하여 스스로에게 당당한 길을 걸어왔다.

종종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어떻게든 그것을 극복했고, 그러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깨달았다. 이 책에는 저자가 겪은 과도기와 안정기, 그리고 미래에 대한 확신과 소망이 담겨 있다. 말더듬 현상을 극복하는 방법, 인간 관계에 대한 조언, 자신을 성장하도록 돕는 마음챙김의 방식, 불안함을 강함으로 바꾸는 기술, 어떤 상황에서도 필요한 노력과 열정, 그리고 꿈의 가치 등에 대해 이야기한다.

저자는 상처받고 지낸 시간만큼 단단하고 현명한 사람같다. 이 책의 곳곳에는 저자의 단단함과 긍정적인 마인드, 그리고 삶에 대한 열정이 묻어난다. 그렇기에 읽는 이에게 저자는 단호하게 조언한다. 무엇이든 자기 삶에 필요하다면 생각만 하지 말고 과감히 실천하고, 자신감과 자존감을 지키며 자기만의 길을 갈 것을 권한다.

이 책을 보며 긍정적인 마인드와 끈기 그리고 꿈을 향한 성실한 노력이 한 사람의 일생을 달라지게 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그것은 비단 저자만의 경우는 아닐 것이라 생각한다. 지금 걱정과 불안 때문에 아픈 사람들, 그리고 어떻게 인생을 사는 것이 좋을지 고민되는 사람들, 인간 관계로 힘든 사람들, 한부모 가정이라 상처받는 사람들 등이 보면 좋을 듯 하다.

저자의 말처럼 살면서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꿈을 갖고 그것을 향해 실질적인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는 것, 타인에게 휘둘리지 말고 자기만의 기준을 지키는 것, 자기 곁의 작은 행복들을 계속해서 발견하는 것. 이런 생각을 하며 사는 것이 인생에서 얼마나 힘이 되는지 깊이 공감한 책이다.

* 이 서평은 해당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쓴 것입니다. 평소와 다름없이 읽고 제 생각을 기록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