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엔, 그림 - 그림으로 나 다움을 찾고 성장하는 법 좋은 습관 시리즈 12
정진호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따라서 초보자들이 그림을 처음 시작한다면 연필보다는 검은색 펜으로 라인 드로잉을 하는 것부터 추천합니다.

라인 드로잉은 선으로만 그리는 그림입니다. 라인 드로잉은 음영, 색조를 사용하지 않고 뚜렷한 선만으로 사물을 표현합니다. 그림 그리기가 습관이 되려면 적은 노력만으로 재미와 성취감을 얻는 것이 중요한데, 초보자에게는 펜으로 그리는 라인 드로잉이 비교적 쉬우면서도 재미있고, 빠르게 작품을 완성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그럼에도 번지는 수성 펜보다 좀더 괜찮은 그림을 그리고 싶다고 할 때는 앞서 말씀드린 피그먼트 잉크를 사용한 피그먼트 라이너 펜을 추천해 드립니다.

pp.24~26

대형서점의 취미/예술 분야에는 여러분이 따라 그릴 수 있는 책들이 다양하게 비치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따라 그린다는 의미는 한마디로 모사, 즉 베껴 그리기를 의미합니다.

일단 보기에도 쉬워 보이고, 하는 만만한 책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중간에 좌절하지 않고 지속해서 그림을 그릴 수가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그림의 소재와 스타일이 여러분 마음에 들어야 합니다. 사람마다 여행, 동물, 음식 등 그리고 싶은 분야가 다르므로 자신의 관심 분야에 맞고 그림 스타일이 내 취향에 적합한 책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초보자의 경우 선 위주로 되어 있는 그림을 따라 그리는 게 아무래도 좋습니다.

이제 책을 선택했다면 그다음은 고민할 필요 없이 그 책에 나오는 모든 그림을 처음부터 끝까지 전부 따라 그리는 것입니다. 매일 한 개도 좋고, 매일 30분도 좋고, 매일 한 장도 좋습니다. 각자 좋아하는 방법으로 매일 매일 그리는 것을 강력히 추천해 드립니다.

pp.33~35

비주얼씽킹은 생각과 정보를 글과 그림을 함께 이용해 빠르고 간단하게 표현하는 기술입니다. 비주얼씽킹에서는 그림을 잘 그리는 것보다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간단하고 빠르게 표현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래서 필체가 좋지 않아도 누구나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것처럼 익힐 수 있는 게 비주얼씽킹입니다.

p.163

GTD는 일종의 일 처리 방법론입니다. 정해진 방법에 따라 할 일을 적절하게 분류하고 처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소중한 일을 먼저 하는 것이 아니라 우선 현 상황에서 처리 가능한 급한 일부터 처리하고 여유가 생기면 큰 계획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마음의 평화와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GTD는 수집-분류-검토-실행의 네 가지 단계를 거쳐 이루어집니다.

p.208

정진호, <결국엔, 그림> 中

+) 이 책은 어느날 갑자기 그림 그리는 사람을 보고 충격을 받은 저자가,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면서 취미가 직업으로 나아간 모습을 담고 있다. 막연히 그림을 그려보고 싶다고 생각한 사람들에게 어떻게 시작하는 것이 좋은지 잘 설명해주는 친절한 책이다.

펜으로 그림을 그리는 것부터, 색연필과 수채화 등의 도구를 사용한 그림 그리는 방법, 그리고 필요한 도구들, 나중에는 디지털 그림 그리기까지 설명해준다. 그리고 회사를 정리하고 그림을 그리는 1인 기업가로 전향한 상황도 이야기한다.

무엇보다 저자는 매일 꾸준히 10분씩이라도 그림을 그릴 것을 권한다. 그러면 성장해가는 나의 모습을 볼 수 있고 그로 인해 행복해하는 스스로를 발견할 수 있다고 말한다. 성취감과 즐거움이 계속 그림을 그리게 되는 동력이 된다고 조언한다.

단순하게 혹은 막연하게 그림을 그려보았으면 하고 생각한 사람이 있다면 이 책을 읽어보길 권한다. 그림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그림 그리기를 시작해야 하는지 친절하게 알려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