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오늘도 소진되고 있습니다 - 스트레스와 피로에 휩싸여 '격렬히 아무것도 안 하고 싶은 당신'을 위한 번아웃 증후군 극복 프로젝트
이진희 지음 / 대림북스 / 2017년 7월
평점 :
절판


번아웃은 누구에게나 올 수 있다. 휴식 시간이 줄고 개인 시간 없이 일을 하면 번아웃이 생기는 것은 시간문제이다. 또한 번아웃의 경우 오히려 독립적이고 성공지향적인 사람들에게 더 많이 발생하곤 한다. 일을 좋아하며, 추진력이 강한 사람들은 종종 쉼의 중요성을 잊는다.

p.22

하루 중 잠깐 시간을 내어 거울 앞에 앉아보자. 하루를 시작할 때도 좋고, 하루를 마칠 때도 좋다. 조용히 자신만의 사간을 가질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이면 좋겠다.

거울 속의 나(혹은 상상 속의 나)에게 "지금 기분이 어때?"라고 물어보고, 거울 속에 비친 내 표정을 가만히 들여다보라. 지쳐 있진 않은지, 기분이 어떠한지 헤아려본 후 "사랑하는 나야!"로 시작하는 말로 자신에게 작은 위로의 말을 건네어보자.

p.29

매슬랙 박사와 마이클 라이터 박사가 본 번아웃의 6가지 원인

업무 과부하 / 업무 자율성 부족 / 충분하지 못한 보상 / 공동체 의식의 해체 / 공정성의 결여 / 가치 갈등

p.50

자존감을 유지하는 구성 요소 중 자기 효능감이라는 것이 있다. 자기 효능감은 무언가를 잘 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이다. 일에 대한 열정과 그에 대한 긍정적 성과는 자기 효능감과 더불어 자존감을 높여준다. 일중독이 다른 중독에 비해 관대한 까닭이다.

p.59

주의를 분산시키는 간단한 방법

걷기 명상 / 눈에 보이는 것에 이름 붙이기 / 긍정적인 생각 혹은 중립적인 생각으로 주의를 전환하기

p.184

'무언가를 해야 한다'는 생각은 '그 행동을 하지 않을 때' 잘못한 것으로 간주하게 만들고 '그 행동을 했을 때' 옳은 행동으로 간주하게 만든다.

p.231

쉼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p.253

이진희, <나는 오늘도 소진되고 있습니다> 中

+) 이 책은 한의사인 저자가 번아웃 증후군에 시달리는 사람들과 만나서 상담을 하고 그들의 치유를 돕는 상황을 담고 있다. 저자는 EFT, 배치플라워, 스트레칭, 긍정적인 마음가짐, 충분한 수면 등의 방법을 권한다. 이 책을 통해 번아웃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짐작해볼 수 있다.

단순히 일이 많아서,라기 보다 그런 상황에 대응하는 우리들의 마음과 태도가 번아웃을 발생하게 만든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람마다 어떤 일에 대해 대응하는 방법이 다르기에 비슷한 상황에서도 누군가는 번아웃 증후군에 시달리고 누군가는 그것을 모른채 지나가게 된다.

문제의 원인을 짐작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번아웃 증후군에 시달리는 사람들에게 생각의 전환이나 우리가 일상적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을 권해주고 있다. 독자들이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을 선택해서 일상에서 먼저 시도해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