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난생 처음 주식 투자 - 초보도 손실 없이 5할 타율 유지하는 안전한 주식투자 교과서, 2018 최신 개정판
이재웅 지음 / 라온북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 정부에 맞서는 기업이 아니라 정부 정책에 동의하고, 나아가 지원하는 기업에 투자해야 한다. 100%는 아니지만 확실히 유리한 상황이 만들어진다.

많은 친정부정책 기업 중에서도 성장하고, 실적 대비 주가가 저렴한 기업을 선택해야 한다. 이런 기업을 찾기 위해서는 열심히 자료도 찾아봐야 하고, 직접 분석도 해봐야 한다. 또한 정치 경제 분야의 뉴스를 수시로 챙겨보면서 국가 정책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

p.14

마지막으로 대박이라는 강박적인 꿈에서 벗어나서 편안하고 부담 없이 투자하기를 권하고 싶다. 1년에 수익률을 10% 해도 좋고, 5% 해도 좋다. 최대한 안전하게 보수적으로 운용할 필요가 있다. 10%, 5%이면 분명 은행 이자보다도 높은 수익률이다.

p.80

주식 투자자라고 해서 주식 투자 책만 읽는 게 아니라 인문, 역사, 예술, 경제, 경영 등 다양하게 읽어야 한다. 습관적으로 책을 읽게 되면 내 투자도 강한 지식으로 무장될 수 있다. 짧게만 보지 말고, 멀리 보고 주식 투자를 접근하자. 그러기 위해서는 책 읽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

p.87

시장 분석을 할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부분이 있다. 바로 코스피 시가 총액 5위 안에 드는 기업들의 실적과 PER 를 구해보는 것이다.

p.172

시가총액의 의미, 시가총액순, 기업개요 등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해보길 바란다.

실적대비 시가총액이 싼 기업을 사고, 비싼 기업을 팔면 된다. 시가총액은 기업의 위치와 힘을 나타낸다는 것을 꼭 기억해두길 바란다.

p.201

기업분석 보고서 구성

경쟁 업체 비교 / 재무제표 / 실적 현황 / 주가 위치 / 투자 포이느 / 투자 리스크

p.475

장기 투자한다면 여기 사이트 정도는 알아두자

팍스넷 / 와이즈리포트 / 네이버 증권 시장지표 / 가치투자연구소(네이버카페)

p.486

이재웅, <난생 처음 주식 투자> 中

+) 이 책은 주식을 처음 시도하는 사람들이 가져야 할 마음가짐부터 설명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펀드와 주식을 처음 접한 저자가 왜 실패했는지의 경험을 토대로, 철저한 준비와 노력을 통해 주식을 시도하길 권한다. 남들의 이야기만 믿고, 정보만 믿고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공부하고 발로 뛰는 노력을 통해 투자를 할 것을 이야기 한다.

그런 면에서 저자가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노력해야 하는지 자세히 설명한다. 주식 투자에 필요한 용어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한 회사의 가치를 판단 하려면 어떤 부분을 살펴보아야 하는지, 어떻게 분석하는지 실례를 통해 설명해준다. 또한 매도와 매수 타이밍을 제안하며 실질적인 방법들을 전수한다.

저자는 주식 투자를 막연히 하면 절대 안된다고 이야기 한다. 막연히 이익을 얻는 주식 투자는 없다는 것이다. 조금의 수익이라도 얻기 위해 스스로 노력할 것을 강하게 권한다. 책 읽기는 물론, 신문 뉴스 기사를 읽고, 회사의 제무제표를 분석하고, 공시를 읽고, 단순히 경제적인 분야에만 치우지지 말고 전체적인 흐름을 보는 눈을 기를 것을 조언한다.

이 책은 실전에서 사용하기에 좋다. 저자가 실천했던 방법들을 한번쯤은 시도해볼만 하다. 무엇보다 혼자 하기 보다 여럿이 모여 스터디도 하고, 주식 담당자와 통화를 하고, 실제 투자하려는 회사를 방문해보기도 한다는 점은 새로웠다. 또 혼자서는 국내외 경제, 정치, 사회, 문화 등의 모든 분야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공부하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이 와 닿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