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라, 나 이 생에도 그대를 만났네
덕현 지음 / 법화 / 2017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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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살면서 가장 암울한 것은 이 거친 생을 살아가야 할 이유나 목적이 도무지 잡히지 않고, 나와 세상을 개선시킬 여지나 희망을 좀처럼 발견할 수 없다는 숙명적 사실이다.

p.28

"그럼 부처님께서는 무슨 즐거움으로 살아가십니까?"

부처님은 말씀하셨다.

"여래는 무욕의 즐거움으로 살아가느니라."

행복하라. 그러나 행복을 구하지는 말라. 구하지 않을 때 그것을 얻을 수 있으며, 두드릴 필요도 없다. 그 문은 원래 열려 있기 때문이다. 그대가 아직 이해하지 못한다면 부처님의 다른 행복론을 실천해보라.

무릇 일체의 악을 짓지 말고

모든 선을 받을어 행하며

그 마음을 밝히라

이것이 모든 부처님들의 한결같은 가르침이다.

p.254

사람은 사는 동안 이미 생겨먹은 대로 이리저리 아무렇게나 무수한 행위를 한다. 그 행위들은 뜻 없이 짓고 마구잡이로 일어날 때도 있는 것 같지만, 지혜 있는 눈으로 살펴보면 낱낱의 행위에는 다 원인과 이유가 있고 진행되는 일정한 방식이나 패턴이 있으며, 그것이 미치는 영향이나 결과 또한 한 치의 오차도 없이 필연적이지 않은 것이 없다.

p.345

지금 바로 이 순간부터, '내 겉모습은 어떻게 되어도 관계없다. 나에게 주어진 자리나 주어진 이름 따위는 다 헛것에 불과하니 오로지 대중을 위해서 내가 할 수 있는 일들을 무심히 행하며, 내 자신이 본래 부처였기에 오로지 그 불성을 회복하기 위해 멈추지 않고 나아갈 뿐이다. 오직 흔들리지 않는 보리심을 견지할 뿐, 다른 것을 돌아보거나 구하지 않으리라.'고 다짐하라.

p.426

덕현 스님, <행복하라, 나 이 생에도 그대를 만났네> 中

+) 덕현 스님은 법정 스님의 제자라고 한다. 길상사와 송광사, 그리고 간월암 등에도 머무르며 안거를 행하기도 하고 사찰 운영에 참여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만나는 사람들의 모습에서 실망하기도 하고, 또 자신이 머무는 절 주변 사람들의 이기적인 모습에서 상처받기도 했다.

무엇보다 스님은 그들을 대하는 자신의 태도에 때로는 놀라고 때로는 실망하며 때로는 고민하기도 했다. 이 책의 초반부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스스로를 돌아보는 스님의 이야기가 담겨 있고, 후반부는 부처님의 말씀과 이야기를 풀어내며 스님의 생각을 덧붙이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불교 명상 에세이집이지만, 그리 쉬운 편은 아니다. 스님의 문장을 읽으면서 느낀 점은 굉장히 상식이 풍부한 분 같다는 것이었다. 철학, 인문학, 과학 등의 지식을 불교의 말씀에 접목하여 설명하는 부분이 인상 깊었다. 또한 스스로의 부족한 점을 솔직하게 글로 써서 인정하고 고민하고 있던 점이 기억에 남는다.

자신의 부족함을 공개하기가 어디 쉽던가. 스님에게서 우리와 같은 일반 대중의 면모를 볼 때는 친근하게 느껴졌지만, 그분의 어려운 말씀들을 읽을 때면 또 그만큼 거리감이 들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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