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조하지 않게 사는 법 - 불안, 걱정, 두려움을 다스리는 금강경의 지혜
페이융 지음, 허유영 옮김 / 유노북스 / 201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갖지 못했을 때는 갖고 싶고, 얻고 나면 지키고 싶은 것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망이다. 갖고 싶을 때 실패를 걱정하고, 지키고 싶을 때 잃을 것을 두려워하는 것은 인간의 기본적인 마음이다. 초조함이라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심리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이 금강경에 분명하게 제시되어 있다. 바로 집착하지 않는 것이다. 모든 대상에 대해 더 이상 집착하지 않으면, 외부의 그 어떤 것도 내게 위협이 되지 않고 불안, 걱정, 두려움을 주지 못한다. 아무 것에도 집착하지 않으면, 외부의 그 어떤 것도 나를 초조하게 하지 않는다.
p.8
오래도록 변치 않는 것은 바로 지금 현재다. 하지만 우리는 속세에서의 방황을 겪은 뒤에야 고개를 돌려 줄곧 그곳에 있었던 지금을 바라보게 된다.
부처가 진정으로 우리에게 말하고 싶었던 것은 담박함을 추구하라는 것도 아니고 화려함을 좇으라는 것도 아니다. 바로 모든 것을 내려놓고 바로 지금 이 순간에 충실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려 주었다.
p.46
아무리 따분하고 고통스러워도 인생이 흘러가는 과정일 뿐이며, 좋고 나쁨도 없다.
과거의 마음도, 현재의 마음도, 미래의 마음도 모두 부질없다. 우리는 오직 지금 이 순간을 살 뿐이다.
p.88
자비심으로 남을 대하는 사람은 남이 나를 어떻게 대할지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남이 어떻게 대하든 내 마음 속에 자비가 있기 때문이다.
자비는 마음에서 두려움을 없애고 세상을 온유하게 만든다.
p.98
나는 여러 인연이 합쳐진 것으로 끊임없이 변화하는 존재다. 그런 나에 무엇 때문에 집착하는가?
그러니 최고의 '집착하지 않음'은 바로 나를 내려놓는 것이다.
p.252
페이융, <초조하지 않게 사는 법> 中
+) 이 책은 불경 연구가인 저자가 <금강경>에 담긴 지혜를 우리가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풀어내고 있다. 그렇게 천천히 금강경의 말씀을 전하고, 맨 뒤에 실제로 금강경 전문을 적어두었다. 앞에서 먼저 경전에 대한 설명을 해주기 때문에 뒤에 금강경을 읽을 때 더 도움이 된다.
저자는 부처의 말씀 몇 가지를 전한다. 초조해하지 말고 살 것. 그러기 위해 집착하지 말 것. 집착하지 말고 내려놓고 살 것. 지금 이 순간을 살 것. 행복을 미루지 말고 현재의 행복을 즐길 것. 보시를 할 때도 집착하지 말고 해탈의 마음을 가질 것 등등. 이 책은 결국 하나의 생각으로 정리되는 것 같다. 집착하지 말고 지금 이 순간을 즐기는 것.
<금강경>의 말씀을 쉽게 이해하고 싶다면 이 책을 먼저 읽어도 좋을 것 같다. 불경에 한 걸음 편안히 다가서게 만들어주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