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쁜 날들에 필요한 말들 - 단단한 마음을 만드는 25가지 방법
앤 라모트 지음, 한유주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5년 1월
평점 :
휴머니티가 곧 의미다. 사려 깊고, 세심하고, 배려심 있고, 연민을 드러내는 존재로서의 인간, 가장 훌륭한 존재로서의 인간, 그것이 곧 삶의 의미와 동의어라 할 수 있다.
20%
우리는 우리를 슬프게 하거나 근심에 빠지게 하는 것들을 뒤로하고 산뜻한 출발을 할 자격이 있다.
힘든 질문에 모두 대답할 필요는 없다.
34%
무언가를 수선하거나 복구할 때 필요한 것은 포기하지 않는 태도뿐이다.
톨스토이는 "아무리 사소한 선행이라도 거기에는 가장 위대하고 중요한 행동 못지 않은 에너지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75%
내가 만들어야 하는 천에, 내 삶에 어떤 빈틈도 주어지지 않는다면? 한 땀을 잘못 엮은 것이 바로 실패로 이어진다면? 고칠 수 조차 없다면?
한 땀이 잘못 들어가도, 다른 한 땀을 원래대로 놓아 그렇게 이어가면 나름의 천이 만들어진다. 그것이 혹여 우스꽝스럽게 보일지라도 어떤 의미를 갖는 천이 될 거라는 믿음이 우리에게 있다. 그래서 한 땀, 또 한 땀 서툴고 엉망이더라도 나아갈 힘을 얻게 되는 것이다.
반드시 아름다울 필요는 없다. 당신이 만들어가는 삶이라는 천 조각이 서툴게 이어졌다 하더라도, 그렇게 힘 들여 이어왔다는 것을 난 알고 있다. 당신이 포기하지 않고 하루하루를 이어왔다는 것을 난 알고 있다.
79%
어쩔 수 없다면 지금 그 자리에서 버텨라 / 하루하루를 살아간다는 것 자체가 운이 좋은 것이다 / 방향을 잃었다면 하던 일을 계속하라 / 우리를 힘들게 하는 질문에 모두 대답할 필요는 없다 / 서툰 것은 부끄러워할 일이 아니다 / 삶의 비밀은 그것이 불완전다하는 것이다
앤 라모트, <나쁜 날들에 필요한 말들> 中
+) 이 책에서는 우리가 살면서 만나게 된 수많은 불행 앞에서 어떤 태도로 살아야 하는가에 대해 적고 있다. 피하지 않고 대응하는 마음가짐을 담고 있다. 저자가 사랑한 사람을 잃었을 때에도, 또 큰 불행으로 괴로워하는 사람들에게도, 저자는 본인이 할 수 있는 가장 따뜻한 언행으로 손을 내민다.
피할 수 없는 나쁜 날들에 대해 우리는 휴머니즘으로 대응하고, 내가 일상으로 받아들이는 모든 소중한 존재들에게 관심을 갖고 기울이는 것부터 행동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이 책의 목차를 읽으면서 마음에 두는 구절들을 적어두었다. 구체적인 조언보다 잔잔하게 경험담을 풀어놓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