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그늘
신경숙 지음 / 문학동네 / 2004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한동안 글쓰기에 빠져 지내던 때가 있었다.

지금은 서평쓰는 일에 큰 욕심을 내지도 않지만 그때엔 어떻게 하면 서평을 더 잘 쓸까 하는 고민에

서평 잘 쓴다 소문난 분들의 서평을 읽고 또 읽으며 내게 맞는 스타일을 찾아 분석해보는게 일이었고

작가 지망생들의 모임 카페에 가입해 그들의 글쓰기나 그들의 고민, 그들의 글쓰기 비법 등을 보며

어떻게 하면 글을 잘 쓸 수 있을까 하루종일 고민하며 지내던 때가 있었다.

 

그때 어느분이 문장력을 기르기 위해선 먼저 필사를 해보는게 좋다고 쓴 글을 읽었다.

무진기행의 김승옥,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조세희, 빈 집의 신경숙, 아내의 상자의 은희경 등의 글을 말이다.

소설들은 잘 읽지도 않고 특히나 한국문학은 더더욱 읽지 않는 내가

신경숙, 그녀의 산문집을 읽은 이유는 이렇게 아주 단순했다.

그냥 글을 잘 쓰고 싶었기 때문이었다.

모두가 그녀의 문장력은 정말 뛰어나다고 했기에 그저 조금이라도 그녀의 글쓰기를 훔쳐보고 싶었다.

 
어린시절의 이야기, 자신의 가족이야기, 여행이야기 등 그녀가 쏟아놓는 이야기에

평소 속독하는 습관을 버려놓고 한 글자, 한 글자 천천히 그녀의 글을 읽어내려갔다.

아. 왜 작가지망생들이 그녀의 글을 조금이라도 닮아가려고 그렇게 힘들게 손으로 베끼는지 알겠다.

세상의 온갖 아름다운 말은 그녀의 글안에 담겨있는 듯 하다.

 
다시 글쓰기에 욕심이 생긴다.

부끄럽게도 한국에선 꽤나 유명한 작가인 그녀인데 처음 만나는 그녀의 책이다.

전작주의는 절대 안한다는 나인데 왠지 그녀의 팬이 될 것 같은 기분이 든다.

너무나도 멋진 글쓰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